문서번호 주택정책과-22086 결재일자 2020. 12. 2.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주거복지팀장 주택정책과장 정승호 박준영 12/02 김정호 협조 - 2020년「희망의 집수리 사업」- 현장점검 및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20. 12. 주택건축본부 (주택정책과) - 2020년「희망의 집수리 사업」- 현장점검 및 만족도 조사 결과 보고 2020년「희망의 집수리 사업」상반기 수혜가구에 대한 담당자 현장점검 및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드림 ?? 추진 근거 ○ 2020년 희망의 집수리 사업 추진계획 [주택정책과-4120호(2020.2.24.)] ○ 2020년 희망의 집수리 사업 상반기 시공가구 현장점검 및 만족도 조사 요청 [주택정책과-19408호(2020.10.20.)] ?? 추진 개요 ○ 대 상: ’20년 상반기 희망의 집수리 시공가구(공공주도형) - 현 장 점 검: 147호(시공업체별 20% 내외 표본조사) - 만족도 조사: 674호(전수조사) ○ 기 간: 2020. 10. 20.(화)~11. 13.(금) ○ 조사자: 자치구 사업부서 및 해당 동주민센터 주무관 ○ 방 법 - 현 장 점 검: 자치구 담당 주무관이 해당 가구 직접 방문하여, 현장 점검표 작성 - 만족도 조사: 유선 또는 방문을 통하여 자치구 담당 부서에서 설문 접수 ○ 주요 확인사항 - 현 장 점 검: ① 시공 완성도 ② 시행업체의 A/S 안내 여부 - 만족도 조사: ① 시공 공종 및 집수리 전반에 대한 수혜가구 만족도 ② 희망의 집수리에 대한 개선 또는 요구사항 ?? 점검 및 조사 결과 ○ 현장 점검 - 점검가구: 161호(상반기 시공가구의 23.9%) ※ 계획 대비 14호 초과 (단위: 호) 구분 계 상반기 시공 674 149 116 110 74 56 46 34 31 28 21 9 현장 점검 161 (23.9%) 31 35 26 19 12 9 7 5 8 6 3 - 점검내용 ① 시공 완성도 (단위: 호) 구분 계 매우 우수 71 (44%) 13 (42%) 22 (62.9%) 9 (34.6%) 8 (42.1%) 6 (50%) 5 (100%) 5 (62.5%) 1 (16.7%) 2 (66.7%) 우수 69 (42.9%) 16 (51.6%) 11 (31.4%) 14 (53.8%) 7 (36.8%) 5 (41.7%) 1 (11.1%) 6 (85.7%) 3 (37.5%) 5 (83.3%) 1 (33.3%) 보통 17 (10.6%) 1 (3.2%) 2 (5.7%) 1 (3.9%) 4 (21.1%) 1 (8.3%) 8 (88.9%) 다소 미흡 4 (2.5%) 1 (3.2%) 2 (7.7%) 1 (14.3%) 매우 미흡 ? 전체적인 완성도 평가는 우수 이상이 86.9%로 매우 높게 나타남 ? 업체별로는 순으로 매우 우수 이상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파악됨 ? 2개 업체는 80% 미만의 우수 비율을 기록했으며, 이 중 보통 비율 또한 가장 높음(88.9%) ? 미흡 판단 사유로는 으로 집계됨 ② 시행업체의 A/S 안내 여부 ※ 업체 명함 교부로 증명 (단위: 호) 구분 계 명함 교부 112 (69.6%) 25 25 16 11 9 7 1 3 6 6 3 명함 미교부 49 (30.4%) 6 10 10 8 3 2 6 2 2 ? 현장점검 161가구 중 49가구가 명함을 교부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나, 약 10가구 중 3가구가 A/S에 대한 안내를 받지 못한 것으로 파악됨 ? 업체별로는 이 100%로 가장 높은 명함 교부율을 보여 주었으며, 나머지 업체들은 대체로 60~80%대의 명함 교부율을 기록함 ? 다만, 은 현장점검 7가구 중 1가구에만 명함을 교부함으로써 현저히 저조한 수치(14.3%)를 기록하였으며, 이에 대한 시정조치가 요구됨 ○ 만족도 조사 - 조사가구: 619호(전체 674호 중 조사 응답률 91.8%) - 점검내용 ① 수혜가구 만족도 (단위: 호) 구분 계 매우 만족 280 (45.3%) 70 (49.3%) 75 (68.2%) 37 (34.6%) 23 (45.1%) 25 (47.2%) 6 (14%) 9 (26.5%) 12 (48%) 7 (25.9%) 5 (31.2%) 11 (100%) 만족 264 (42.7%) 63 (44.4%) 29 (26.4%) 57 (53.3%) 20 (39.2%) 23 (43.4%) 12 (27.9%) 24 (70.6%) 12 (48%) 16 (59.3%) 8 (50%) 보통 51 (8.2%) 5 (3.5%) 5 (4.5%) 13 (12.1%) 4 (7.8%) 4 (7.5%) 16 (37.2%) 2 (7.4%) 2 (12.5%) 불만 20 (3.2%) 3 (2.1%) 1 (0.9%) 3 (5.9%) 1 (1.9%) 9 (20.9%) 1 (2.9%) 1 (3.7%) 1 (6.3%) 매우 불만 4 (0.6%) 1 (0.7%) 1 (2%) 1 (4%) 1 (3.7%) ? 전체적인 만족도 평가는 만족 이상이 88%로 매우 높게 나타남 ? 업체별로는 순으로 만족 이상의 비율이 높은 것으로 파악됨 ? 3개 업체는 평균 이하의 만족도를 기록함(현장점검 시공 완성도 하위 2개 업체와 동일) ? 이 중 은 불만 가구 수(9가구)와 비율(20.9%)에서 모두 최고를 기록함 ② 희망의 집수리에 대한 개선 또는 요구사항 개선 또는 요구사항 응답가구 가구당 지원금 상향 81(57.9%) 지원 공종 확대 및 공사자재 품질 상향 18(12.9%) 시공 마감처리 및 뒷정리 철저 14(10%) 집수리 신청 후 준공까지의 기간 단축 9(6.4%) 시공업체 친절도 개선 7(5%) 수혜가구 의견 반영(도배지 색상, 싱크대 높이 등) 6(4.3%) 기타(지원 후 제한기간 폐지 등) 5(3.5%) ? 개선 또는 요구사항의 절반 가까이가 가구당 지원금 상향에 대한 것으로서, 실제 수혜 가구의 상당수가 예산상의 문제로 신청 공종의 일부를 지원받지 못한 것으로 드러남 ? 이어서 응답가구의 12.9%가 지원 공종(현재 14개) 확대 및 공사자재 품질 상향을 요구함. 그중 곰팡이 제거 관련 사항이 5건이 있어 공종표상 별도로 곰팡이 제거 공종을 추가하는 것에 대한 검토가 필요함 ? 또한 응답가구의 10%가 시공 마감처리 및 뒷정리 미흡에 대하여 불만사항을 제기함. 준공 후 사용한 공사 자재를 해당 가구에 방치해 두거나, 마감처리를 꼼꼼히 하지 않아 창문 실리콘이 가루처럼 떨어지는 등의 문제가 일부 발생한 것으로 확인됨 ? 집수리 신청 후 준공까지의 기간 단축, 시공업체의 친절도 개선, 시공과정 중 수혜가구의 다양한 의견 반영 등의 사안도 높은 응답률을 보인 것은 아니지만, 개선되어야 할 문제점으로 지적됨 ? 올해 반지하가구에 한하여 지원공종을 확대한 제습기로 인해 습기 제거를 통한 반지하 주거환경 개선효과에 매우 만족한다는 의견이 많았음 ○ 조치사항 ? 점검 및 조사 결과는 ’21년 시행업체 선정 시 보조금심의위원회 심의자료로 활용 ? 명함 교부 및 A/S 안내 지시 공문 시행업체 발송 ? 차후 시공 마감처리 및 뒷정리 철저 등 시행업체 교육 실시 ?? 향후 추진계획 ○ A/S 사전안내 및 책임시공 철저 지시: 즉 시 ○ 차년도 사업계획에 개선 및 요구사항 반영: ’21. 1월 중 ○ 시행업체 선정 시 수행능력 검증 강화: ’21. 2월 중 ○ 선정업체 대상 사업교육 실시: ’21. 3월 중.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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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928062714
본청
주택정책과-22086
D00000413736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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