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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교량 및 수상 시설물 조사 계획

문서번호 수난구조대-3623 결재일자 2020.9.1.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지대장 수난구조대장 119특수구조단장 최고운결 김형길 홍성삼 09/01 김재학 협 조 행정지원과장 박주영 지대장 박지완 지대장 박경서 3팀장 남기인 『효율적인 수난구조 대책수립을 위한』 한강교량 및 수상 시설물 조사 계획 2020. 9. 서울119특수구조단 (수난구조대) 「효율적인 수난사고 대책수립을 위한」 한강교량 및 수상시설물 조사 계획 ? 집중호우 및 태풍에 따른 교량 및 수상시설물의 변동사항 등을 집중 조사하여 출동로 상의 위험요소를 사전인지·제거 함으로서 안전하고 신속한 현장활동 자료의 현행화 작업 계획임. Ⅰ 관 련 근 거 ?? 소방청 119구조과-2093(2020.04.03.) “수난사고 현장활동 지침 ” ?? 서울시 재난대응과(2011.4.12.)“서울특별시 소방정 안전운항 지침” - 한강수난사고 현장활동 지침(2016) ?? “119구조구급에 관한 법률” 제25조 「구조대원의 전문성 강화 등」 Ⅱ 추 진 개 요 ?? 일 시 : 2020. 09. 01. ~ 10. 30.(2개월) ?? 대 상 : 관내교량 및 수상시설물(강동대교 ~ 행주대교) ?? 인 원 : 수난구조대장 홍성삼 등 76명 ?? 안전책임관 : 수난구조대장(지대장) ?? 안전점검관 : 각 대 팀장 Ⅲ 추 진 방 향 ?? 안전하고 신속한 수난구조활동을 위한 위험지역 자료조사 ?? 한강 수상시설물 및 교각 주변 위험지역 파악 ?? 저수심, 암초, 어망 등 소방정(보티) 운항 제한지역 파악 ?? 필요 시 교각 지형 숙달 및 수중탐색 숙달훈련 병행 Ⅳ 주 요 내 용 순번 과 정 주 요 내 용 1 한강교각 수심측정 - 다방향 수중카메라 장비 등 활용 교각수심 측정 - 잠수수중탐색 및 지형 숙달훈련 2 저수심 지역 위험요소 제거 및 위치파악 - 구조정을 이용한 출동로상의 위험요소 사전제거 - 교각 및 저수심위험지역 식별가능한 부표설치 3 수상 시설물 파악 - 한강 관내 수상 시설물 현황 파악 - 화재시 대피로 및 소방시설 설치 현황 파악 - 기타 위험요소 파악 및 인명구조대책 수립 순번 과 정 주 요 내 용 4 교량·시설물 및 위험지역 수정 및 보강작업 - 한강교량 및 시설물 현행화(별첨) - 한강 관내주변 위험지역 현행화(별첨) Ⅴ 세 부 내 용 팀별 조사대상 조사일시 조사내용 비 고 1팀 각 대 관내 교각 9월~10월 중 주간근무 및 비번 한강 수상시설물 현지 조사 저 수심 위험지역 파악 팀별 교량 및 시설물 저 수심 위험지역 파악 한강 교각 주변 수심확인 팀별 교량 및 시설물 2팀 각 대 관내 교각 9월~10월 중 주간근무 및 비번 한강 수상시설물 현지 조사 저 수심 위험지역 파악 팀별 교량 및 시설물 저 수심 위험지역 파악 한강 교각 주변 수심확인 팀별 교량 및 시설물 3팀 각 대 관내 교각 9월~10월 중 주간근무 및 비번 한강 수상시설물 현지 조사 저 수심 위험지역 파악 팀별 교량 및 시설물 저 수심 위험지역 파악 한강 교각 주변 수심확인 팀별 교량 및 시설물 ※ 상기 계획은 상황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며 교량, 교각 투신 다발지점 집중 실시함 Ⅴ 행 정 사 항 ? 각 지대별 주간근무 또는 당번근무 시 관내 순찰과 병행하여 실시하기 바라며, 위험지역 및 운항 주의지역 조사 시 타대 응원협조 체제 확립하여 출동공백 방지 ? 조사 전 현장안전점검관을 지정 안전교육을 실시하기 바라며, 필요한 장비를 사전 준비하여 자료의 현행화 작업에 만전을 기하여 주시고, ? 주간근무자는 출장, 비번 근무자는 1일 4시간 이내로 초과근무 조치 바라며, 자료 의 현행화는 10월30일까지 완료하여 11월4일까지 여의도수난 서무 행정메일로 취합 보고 바랍니다. 붙 임 : 1. 한강 교량 및 수상 시설물 조사 결과보고 1부. 2. 한강 위험지역 수중지도 및 장애물 위치 표시도(예시) 1부. 3. 한강 교량 및 시설물 현행화 자료(예시) 1부. 끝. 붙임 1 한강교량 및 수상 시설물 조사 결과보고 (서식) 조사 기간 : 2020. 9. 7(월) ~ 9. 11(금) 조사 결과 : 00회 000명 연번 조사 일시 소속 인원 비고 1 (예시) 2020. 9. 11(금) 09:00 ~ 13:00 여의도 수난 김소방 등 6명 2 3 4 5 6 7 관련 사진 사진 첨부 1 사진 첨부 2 사진 첨부 3 사진 첨부 4 붙임 2 위험지역 수중지도 및 장애물 위치 표시도 1) 성산대교 하류 부분 ○ 운항불가 지역 (암초 ) ○ 운항주의 지역 (수심낮은지역/어망다수지역 ) 1 2 1 2 ① 성산대교 북단 둔치→3번째 통로 - 저수심지역으로 지휘정 선저 접촉함 (2009.3.21) - 실측 수심 2.0~2.5m정도임.(구조보트는 운항 가능함) ※ 구조정, 지휘정 운항불가지역 -성산대교 북단 강상 1→3번째 통로까지는 절대 운항 불가 지역임. 6.0 2.5 2.3 4.8 7.2 주 운수로 4.5 5.6 2.0 3.5 6.7 5.5 7.0 (현, 바지선공사중) 2.3 5.4 3.3 6.4 4.9 5.0 2.9 2.5 4.9 7.5 북 단 둔치 남 단 둔치 6.0 6.4 5.5 6.0 5.5 6.0 5.2 4.1 3.4 2.3 4.1 ○ 성산대교 남단 직하류 램프 하류 약 50m지점(자전거 도로 바로 밑) - 물이 빠지면 콘크리트 구조물이 들어 나고, 물이 들면 수면하로 사라짐 (직경2m 정도의 원통형 콘크리트 구조물) ② 가양대교 북단~방화대교 북단 : 어망과 부위가 상당수가 존재함. ③ 행주대교 교각 : 교각 우물통이 정형화되지 못하고, 크고 작고 하기 때문에 통과 시 주의 요함. 붙임 3 1 마포대교 소 개 마포대교 1968년 2월에 착공하여 1970년 5월에 준공했다. 구(舊)서울대교이다. 6차선 차도와 양측에 보도가 있는, 너비 25m, 총길이 1,390m의 대교이다. 하부구조는 우물통기초 또는 R.C. 파일 기초로 건설되었으며, 상부구조는 강력철재로 되어 있다. 각 대별 출동로 수난구조 보트 출동시간은 고속구조보트 기준임 ! (50 KTS) 생명의 전화 위치 상류 측 ? 북단(교량번호 EP12) 상류 측 ? 남단(교량번호 EP18) 하류 측 ? 북단(교량번호 WP11) 하류 측 ? 남단(교량번호 WP17) 교량 번호별 수심측정 교량 번호 WP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수심 (m) 1.5 4.5 8 3.8 3.4 3.1 3.0 3.2 3.3 4.1 3.8 3.6 3.4 3.7 4.1 4.0 4.5 방향 북단 → 남단 방향 수심 측정 기준 : 7물 (썰물 때) 만조, 간조, 홍수, 대조기 등 시기에 따라 다소 다를 수 있음 교량특성 1. 한강 교량별 출동 순위 및 건수 : 1위 352건 중 599건 (2016년 11월 기준) 2. 구조적 특성 : 한강으로 차량 추락 및 인명 투신 등의 사고발생시 수심이 깊고 유속이 빨라 인명구조 활동이 곤란(북단 교량과 교량 사이 수심 편차가 약 6m로 매우 심해 수중 수색시 주의 요함) 현재 난간 높이 1m 추가 설치 중 3. 주변 위험 지역 ▶ 마포대교 남단 하류방향 ◈ 운항주의 지역 : 마포대교 남단 부근 ? 마포대교 상류전반 수중장애물 존재 ? 남단 저 수심시 바닥 수심 약 1.5m 이하 4. 마포대교 일대 수중환경 (지질 : 고운 모래 및 뻘) 인명구조 대책 1. 출동대별 활동 계획 가. 1착대 1) 현장 도착 즉시 상황보고.(인명사항, 구조상황, 위험상황 등) 2) 1차 중형보트 도착하여 2명은 수상 및 수중인명탐색 3) 2차 구조정 / 지휘정 도착하여 인명구조 및 지휘 4) 중간보고 및 기타 사항보고. 5) 후착대에 요구조자 유무사항과 연소위험사항 등 기타 정보사항 전파. 6) 종료시 인원·장비 확인하고 귀소 후 직원 안전점검 및 장비점검·정비. 나. 2착대 1) 현장도착 상황 파악 / 선착대와 긴밀하게 연락유지 2) 구조지점 확인 후 수상 및 수중인명구조 실시 3) 후착대 기타 정보사항 전파 / 협조 4) 종료시 인원·장비 확인 다. 3착대 1) 현장도착 상황 파악 / 1, 2착대가 진입하지 않은 지역 배치 2) 구조지점 확인후 집중 인명구조 실시 3) 지휘차 등 특수차 배치 / 구조대 투입 4) 후착대 기타 정보사항 전파 / 협조 5) 종료시 인원·장비 확인 2. 인명구조 대책 가. 1착대 1) 요구조자의 익수 지점 확인하여 수상 및 수중인명구조 위치 및 섹터를 결정 2) 수중탐색줄을 쳐 수중구조실시, 보트는 비상시 대비 물위에서 확인 3) 보트 대기자들은 신고자의 정보를 입수 및 보호자 연락 4) 검색으로 인명구조시 신속히 구급대 인계 나. 2착대 1) 사전 파악된 현장 상황 파악 2) 요구조자가 있는 것을 전제로 하여 선착대와 협조하여 인명검색 실시 3) 검색이 종결되고 인명구조가 완료되면 사고현장 정리후 귀소 다. 3착대 1) 사전 파악된 구조지점 확인 및 현장 상황에 따라 진입로를 결정 2) 요구조자가 있는 것을 전제로 하여 선착대와 협조하여 인명검색 실시 3) 검색이 종결되고 인명구조가 완료되면 사고현장 정리후 귀소 3. 구급활동대책 가. 환자 중증도 분류 및 상황관리 나. 환자 중증도에 맞는 병원응급의료센터 분산 이송 1) 긴급환자(근거리 이송) : 카톨릭 서울성모병원(1차), 이대 목동병원(2차) 2) 응급환자(근거리 이송) : 카톨릭 서울성모병원(1차), 이대 목동병원(2차) 3) 경증환자(근거리 이송) : 카톨릭 서울성모병원(1차), 이대 목동병원(2차) 다. 사망자 이송 : 카톨릭 서울성모병원(1차), 이대 목동병원(2차) 2. 인명구조시 문제점 가. 다리위에서 차량 추락 및 투신 익수시 문제점 1) 북단 측 최저 수심 약 1.5m ~ 최대 수심 약 8m로 교량과 교량사이의 수심 편차가 심해 구조보트 운항시 스크류가 바닥에 닿지 않도록 주의할 것 2) 정확한 익수지점을 모를시 수색범위가 넓음 3) 서해와 인접으로 조수간만의 차가 발생 나. 대 책 1) 정확한 지점확보로 바로 수상 및 수중검색이 되도록 실시 2) 수중 탐색줄 설치시 수심측정기 이용 측정 후 설치 다. 수상 및 수중인명구조상 문제점 1) 한강 시야가 확보가 안되며 한강물이 많이 흐림 2) 깊은 곳은 시야 확보의 어려움으로 공기잔량 표지 확인 어려움 3) 겨울철 수중 검색 시 수온이 낮은 관계로 저체온증 발생 우려 4) 신속한 출동, 입수 시 개인안전에 주의. 라. 대 책 1) 개인안전을 우선 확인 (겨울철보온:내피착용, 장구착용:짝끼리 확인, 공기통 잔량 수시 확인 등) 2) 급하게 서두르지 말고 안전하고 정확하게 수상 및 수중검색 실시 3) 저 수심 지역 수심측정기 이용 안전사고 발생에 대비 3. 기타 특이 사항 가. 서해의 조수 차이를 확인하여 물이 들물 인지 날물인지 확인 요망 나. 수난 구조 활동 중 요구조자 이동시 원효대교 남단 유람선 선착장 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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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강교량 및 수상 시설물 조사 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119특수구조단 수난구조대
문서번호 수난구조대-3623 생산일자 2020-09-01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최고운결 관리번호 D000004071585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일반관리(서무) > 일반업무관리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