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1~7월 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석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6640 결재일자 2020.8.28.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운영팀장 인재양성과장 인재개발원장 정상학 유희숙 김순희 08/28 윤영철 협 조 교육기획팀장 代권영숙 1~7월 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석 보고 2020. 8. 서울시인재개발원 (인 재 양 성 과) 1~7월 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석 보고 1~7월까지 운영한 교육과정에 대한 운영결과를 검토한 후 그 결과를 분석하여 보고, 운영 및 설계에 반영하고자 함. Ⅰ 추 진 근 거 ?? 지방공무원 교육훈련법시행령 제16조 제1항(교육훈련 평가) ??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학칙 제21조(교육훈련 평가) ? 지방공무원교육훈련법 시행령 제16조(교육훈련의 평가) ①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지방공무원 교육훈련의 내용·방법 및 성과 등을 정기적으로 또는 수시로 평가하여 개선·발전시켜야 한다. ? 서울특별시인재개발원 학칙 제21조(교육훈련 평가) ① 교육훈련이 종료된 경우에는 교육훈련 전반에 대해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다음해의 교육훈련계획이나 교육훈련 운영에 반영하여야 한다. ② 각 부서에서는 교육훈련 평가를 위한 자료 요구시 즉시 제출하여야 한다. Ⅱ 운영결과 검토 개요 ?? 과정 운영기간: ’20. 1월 ~ 7월 ?? 검토대상: 10개 과정 15회 ?? 검토내용: 과정별 설계 적정성 및 운영 효과성 ○ 과정종료 후 교육내용·방법, 강사, 운영지원, 복무, 시설환경 등 교육 전반에 대하여 교육생 의견 및 운영자의 결과보고를 검토하여 분석보고 【참고】2020년 8월 과정운영 검토회의 운영 개요 ◈ 일 시: 2020. 8.25.(화) 15:00 ◈ 장 소: 회의실(배움관 2층) ◈ 참 석 자: 인재개발원장, 인재양성과장, 각 교육운영 팀장 및 분석담당자, 교육과정 설계담당자, 검토회의 운영 담당자 Ⅲ 운영결과 분석 ?? 교육과정 운영실적 구 분 과정수/운영횟수 계획인원 수료인원 참여율(%) 1~7월 10개 15회 1,964명 1,846명 94.0 ?? 만족도 현황 ○ 1~7월 교육과정 평균 만족도 - 교육운영 만족도: 4.45 - 강사 만족도: 4.52 ○ 교육방법별 만족도 교육방법 집합교육 원격교육 e-러닝 집합+e-러닝 원격+e-러닝 과정수(회) 2개(2회) 2개(2회) 2개(3회) 1개(1회) 7개(7회) ’20년 평균만족도 4.51 4.69 4.13 4.49 4.50 ’19년 평균만족도 4.50 4.37 4.54 4.45 4.49 만족도 증감 0.01 0.32 -0.41 0.04 0.01 ?? 교육생 참여 현황 ○ 기관별?성별 참여 현황 (단위: 명) 구 분 계 기 관 별 성 별 시 사업소 자치구 기타 남 여 인 원 1,846 386 157 1,279 24 1,138 708 참여비율 100% 20.9% 8.5% 69.3% 1.3% 61.6% 38.4% ○ 직급별 참여 현황 (단위: 명) 구 분 계 직 급 별 4급 5급 6급 7급 8급 9급 기 타 인 원 1,846 1 648 179 383 60 550 25 참여비율 100% 0.1% 35.1% 9.7% 20.7% 3.3% 29.8% 1.4% ※ 직급별 기타: 소방직 ?? 총 평 ○ 코로나19 영향으로 집합교육에서 변경된 교육방법에 대한 만족도는 e-러닝을 제외하고 모두 전년도 평균보다 높게 나타남.(e-러닝을 제외한 평균 만족도 4.53) ○ 또한 올해 처음으로 운영했던 실시간 원격교육의 경우 당초 우려했던 것과 달리 전반적으로 교육생들에게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으나, ○ 원격이라는 특성상 제반환경 구비 및 플랫폼 활용에 익숙한 강사 섭외?육성에 대한 장기적인 대책 마련과 새로운 교육방법에 대한 교육생 홍보와 교육이 필요할 것임. ?? 분야별 주요내용 [ 교육 설계 ] ○ 7~9급 신임자과정에서 보고서 작성, 업무관리시스템, 이호조 등 현업에서 많이 활용되는 직무교과의 실습시간 확대가 필요 ○ 5급 승진리더과정의 평가 교과목이 교육기간에 비해 과도하게 설계되었다는 의견이 많아 평가과목 수에 대한 검토가 필요 [ 교육 운영 ] ○ 원격교육에 대해 긍정적이 반응이 많았으며, 상대적으로 e-러닝에 대한 만족도가 낮았고, 분임토의, 기획서 작성 등의 실습 중심으로 운영되는 교과목은 원격 화상교육으로는 원활한 수업진행에 어려움이 있음 ○ 원격교육이지만 강의 시 교육생과 상호 소통할 수 있는 쌍방향 진행방식으로 강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강사 사전안내 및 강의기술 습득 필요 [ 출강 강사 ] ○ 강사의 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높았으나, 일부 강사의 경우 강의 태도 및 내용 부적절과 강의 스킬 부족으로 만족도가 매우 낮아 교체 필요 ○ 양성평등에 맞게 균형 잡힌 강의가 진행될 수 있도록 사전 안내 철저 ○ 강의역량이 뛰어난 신규강사의 지속적인 발굴이 필요 [ e-러닝 컨텐츠 ] ○ e-러닝 컨텐츠 중에 교육내용 노후화 등 업데이트가 필요한 일부 콘텐츠에 대한 면밀한 검토 후 개선 반영 필요 ?? 검토회의 결과 주요의견 및 개선방안 ○ 연령대가 높은 직원들의 경우 원격교육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으니, 실시간 원격교육을 전직원 대상 단기 의무교육으로 지정(인재기획과) ? 관련부서(인력개발과 등)과 협의하여 적정 교육과정 선정 및 교육설계 추진 ○ 내부강사에 대해서도 원격교육 강의기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여 강사 만족도 제고(인재양성과) ? 원격교육 첫 출강 시 사전 매뉴얼 배포를 통한 교육, 강의시작 30분전 플랫폼 사전 실습, 교육운영시간 과정장과 전산 보조강사 지원 ※ ’21년 원격 강의기법 강의 실시 검토 ○ 실시간 원격교육과 e-러닝을 일자별로 적정하게 배분하여 교육 몰입도와 학습 효과성을 높이는 고민이 필요(인재양성과) ? 실시간 원격교육과 e-러닝을 일자별로 적정 배분을 통한 시간표 편성 ○ 5급 승진리더과정의 평가 교과목수의 조정에 대해서 검토해 볼 것(인재기획과) ? 교육기간을 감안하여 평가 교과목수 조정 검토 Ⅳ 향 후 계 획 ○ 검토회의 결과 주요의견과 개선방안 추진 및 검토 ○ 교육과정 운영결과 세부내용 분석 및 검토(과정운영팀, 교육설계팀) - 팀내 임기제 및 인재기획과 설계담당과 검토하여 향후 운영 및 설계에 반영 ○ 개선방안 과정장 전파 및 교육 실시(인재양성과, 8.31.까지) 붙임 1. 2020년 1~7월 교육과정 운영방법 및 과정별 주요내용 1부. 2. 2020년 1~7월 검토대상 참여율 및 만족도 등 현황 1부. 3. 2020년 1~7월 교육과정 운영결과 주요내용 1부. 4. 2020년 1~7월 교육과정별 운영결과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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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월 교육과정 운영방법 및 과정별 주요내용(2).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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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7월 검토대상 참여율 및 만족도 등 통계자료 현황-10개 15회(최종)1(1).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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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 - 7월 교육과정 운영결과 주요내용(10개 15회)-a3(최종)3.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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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년 1~7월 과정별 운영결과(1).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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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월 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석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6640 생산일자 2020-08-28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상학 (02-3488-2143) 관리번호 D000004069430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