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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지형도 활용 분석을 통한 갱신체계 개선」용역중간보고회 개최 결과 보고

문서번호 공간정보담당관-4275 결재일자 2020.3.3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공간정보기획팀장 공간정보담당관 권용희 서미연 03/31 최영창 「수치지형도 활용 분석을 통한 갱신체계 개선」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결과 보고 2020. 3. 스마트도시정책관 (공간정보담당관) 「수치지형도 활용 분석을 통한 갱신체계 개선」용역 중간보고회 결과 보고 「수치지형도 활용 분석을 통한 갱신체계 개선」용역 사업의 중간보고를 서면으로 진행하고 그 결과를 보고함. 1 개 요 □ 사 업 명 : 수치지형도 활용 분석을 통한 갱신체계 개선 □ □ □ □ ○ ○ ○ ※ 자문위원 구분 소 속 직 책 성 명 비 고 2 추 진 현 황 □ ‘19.12.17. : 착수보고회 개최 □ ‘20. 2.20. : 수치지형도 갱신체계 관련 회의(국토지리정보원 원장참석) 3 추 진 실 적 □ 수치지형도 활용현황 전수조사 및 항목 재설계(안) ① 수치지형도 사용목적별 활용현황 ○ 서울시 SDW를 통해 다운로드 한 자료 : 2015년~2019년 기준 - 년도별 활용현황(수치지도1.0 도엽단위) : 감소추세 제공년도 계 2019년 2018년 2017년 2016년 2015년 제공건수 1,625건 183건 214건 163건 414건 651건 - 사용목적별 현황(수치지도 1.0 도엽단위) 사용목적 계 계획 및 설 계 시스템구축 및 갱 신 연구 및 분 석 현황조사 및 기타 사업수행 도엽건수 1,625건 (100%) 808건 (50%) 311건 (19%) 250건 (15%) 168건 (10%) 88건 (6%) - 사용목적별 현황(수치지도 2.0 연속도면) 사용목적 계 계획 및 설 계 시스템구축 및 갱 신 연구 및 분 석 현황조사 및 기타 사업수행 레이어 건수 6,676건 (100%) 3,011건 (45%) 1,874건 (28%) 566건 (9%) 793건 (12%) 432건 (6%) ○ 국토정보 플랫폼을 통해 다운로드한 자료 : 2018~2019년 기준 - 사용목적별 현황(수치지도 2.0 도엽단위) 사용목적 계 계획 및 설 계 시스템구축 및 갱 신 연구 및 분 석 현황조사 및 기타 사업수행 도엽건수 24,181건 (100%) 13,350건 (55%) 3,490건 (15%) 3,453건 (14%) 2,703건 (11%) 1,185건 (5%) ○ 조사결과 - 수치지형도는 지도상 정확한 정보의 위치가 등록되어 있기에 대상지의 계획이나 설계를 하고자 할 때 가장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며, -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갱신하고자 할 때 배경지도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도 활용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됨 ② 수치지형도 항목별(레이어) 또는 시스템 활용현황 ○ 항목별 활용현황 : 2015~2019년 (수치지도 2.0) 구 분 조사항목 활용도가 높은 항목 개수 항목의 종류 개수 88 22 도로면, 도로중심선, 보도면, 부지안보도, 교량, 교차로, 터널, 철도, 철도경계, 건물, 맨홀, 지하도, 지하도입구, 하천경계, 실폭하천, 등고선, 표고점, 행정경계(시계, 구계, 행정동계, 법정동계), 옹벽 ○ 활용 시스템 현황 - 당초 50개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것으로 파악되었으나, 86개 시스템에서 사용중인 것으로 조사 구 분 계 계속사용 처음사용후 미갱신 시스템 개수 86 57 29 ○ 조사결과 - 등록된 레이어가 88개 항목이나 활용도가 높은 항목은 22개로 재설계의 필요성 확인 ⇒ 활용도 낮은 항목 (등대, 낚시터, 묘지 등) - 기존 설계되지 않은 우리시만의 필요항목을 조사하여 추가 필요 예) 버스중앙차선 내 버스정류장 등 - 시스템별 또는 레이어별 사용현황, 실무부서별 필요레이어 등을 조사하여 수치지형도 레이어와 비교분석을 통해 “市 수치지형도 항목 재설계(안)”마련 예정 ③ 주요항목의 공간정보 갱신 현황 ○ 하수관련 정보 : 14개 항목 - 하수관로 Lider 데이터 취득 탑재, 실사데이터로 검색가능, 3D로 변환 S/W개발, 신규데이터 100%측량 후 입력, 맨홀데이터 갱신 우수 - 7대 지하시설물 데이터 및 수치지형도 데이터 년 2~3회 갱신 ○ 도로 및 상수도 정보 : 도로36개, 상수도 58개 항목 - 도로 속성정보는 도로관리시스템을 통해서 관리되고, 갱신 위치정보는 수치지도 2.0을 기준으로 정위치 및 구조화 편집, 구 경계, 도로면(시/구도 구분). 지하철 지하구간, 건물정보 수치지형도 사용 중 - 상수도 정보는 배경지도로 사용, 연속지적도 실시간 제공 필요, SDW를 통해서 보안자료 유통, 상수도데이터 실시간 외부정기 갱신체계 필요하고 별도의 방침서나 지침없이 공간정보 관련 법령 적용하여 데이터 수집 또는 갱신중 ○ 교통정보 : 16개 항목 - 교통안전시설물(신호기, 안전표지, 노면표시 등)신설, 교체 등 설계시 수치지도 사용 - 측량성과 없이 별도 교통안전지도 제작하여 T-GIS 운영 중 - 도로명 주소데이터를 많이 사용하고, 교차로, 안전지대, 횡단보도, 표지위치는 수치지도 2.0 사용 ○ 조사결과 - 주요공간정보 항목 조사결과, 갱신주기 및 위치정확도를 고려하여 갱신체계가 안정적이고, 정확도가 높은 항목은 수치지형도 조사 항목으로 연계하여 활용하는 방안 제시 □ 서울형 최신 수치지형도 구축체계 방안 제시 ① 신속한 갱신체계 ○ 기존 5년 단위 권역별 갱신 ? 주요 레이어 갱신체계로 전환 ② 사업주체의 변경 ○ 국토지리정보원 발주의 사업주체 변경 (국토지리정보원 ? 서울시) ③ 구축항목의 선택과 집중 ○ 수치지형도 구축항목의 선택과 집중 (기존 88개 ? 활용성을 고려하여 축소) ④ 관계법령 운영강화 및 조례개정을 통한 공간정보의 제도화 추진 ○「국가공간정보 기본법」 및 시행령 운영강화(공간정보 레이어 목록관리) ○「서울특별시 공간정보의 구축과 활용 등에 관한 조례」개정(도시기본공간정보의 구축과 갱신) □ 개별사업으로 생산되는 건물정보 등의 통합구축 및 공동 활용 ① 서울시 구축 데이터 현황 공간정보 세부내용 비고 항공사진 - 해상도 8cm이상 디지털 항공영상 구축 항공사진 시민서비스 및 제공 수치 지형도 - 우리시 모든 공간정보체계의 기본도 서울시 전역(2,447도엽) DSM - 지형, 수목, 건물, 인공구조물 등을 표현한 모형 18년도 Lidar촬영으로 19년도 구축 정사영상, 실감정사 영상 - 항공사진 기반 정사영상 제작 항공사진 시민서비스 및 업무활용 항공사진 판독 - 항공사진 기반의 위반건축물 판독 판독현황도를 통한 변동 건축물 적출 3D건물 모델 3D기반 Virtual Seoul 활용 ② 구축데이터에 대한 정확도 분석 구 분 높이 정확도 위치 정확도 방법 DSM, DEM, 수치지도 1.0을 활용하여 같은 위치에 등고선, 표고점 위치 확인 DSM+수치지도1.0 중첩 실감정사영상+수치지도1.0 중첩 결과 오차범위 內 적합 오차범위 內 적합 ③ 공간정보 통합 구축 및 공동 활용(유사공정, 중복공정 통합 필요) ④ 건물정보 등의 통합구축 해결방안 제시 ○ 정사영상·실감정사영상 및 3D 건물 구축에 공동 활용 가능한 중복도 개선 (종중복도: 80%, 횡중복도: 70%) ○ 지상기준점 측량 및 사진기준점 측량 성과 연계를 통한 측량 비용 중복 방지 ○ 수치지형도, 항공사진 판독, 3D 건물모델 정보가 모두 다른 Vector 데이터를 사용하고 있어 수치지형도와 위치기준이 일치하는 新약식현황도 제작 필요 ○ Lidar 측량, Matching DSM 제작을 통한 3D 건물 모델 공동 활용 - Lidar 측량 : 성과 품질이 우수하나, 촬영 및 모델링 제작시 고비용 - Matching DSM : 촬영비용은 저렴하나, 성과품질이 떨어지고 추후 갱신 및 모델링시 추가촬영이 필요함. 4 자 문 내 용 구 분 자문위원 자 문 의 견 교통 분야 (주)공간정보 기술 박기석 상무 - T-GIS는 교통안전시설물, 도로점용시설물, 도로부속 시설물,수치지형도(행정도경계)정보를 가지고 있음 - T-GIS에서 수치지형도 정보는 행정도경계 하나만 사용하고 있으며, 갱신주기는 상이함 - T-GIS의 지형지물은 정확도 보다는 존재성에 주안점을 두고 작성된 DB로 향후 활용이 가능한 정보에 대해서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함(횡단보도,어린이보호구역,험프,지주,안전표시,보도) 도로 분야 (주)무한정보기술 배경록 대표 도로정보관리시스템에서는 수치지형도(도로경계선, 시설물레이어 등)를 활용하여 매년 도로노선, 도로시설물, 도로부속물, 도로포장셀(차선별 20m폭)정보를 갱신하고 있으며, 매년 차기년도에 수치지형도 갱신에 따라 도로정보를 갱신하는 방식임 수치지형도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별도의 변환없이 활용할 수 있도록 수치지형도를 구축·제공하여야 함 예를 들면, 도로포장셀을 갱신하기 위해서는 차선정보가 매우 중요하나 현재 수치지형도 상에는 차선 레이어가 없음, 이와는 반대로 도로관리과에서 통합 관리하고 있는 맨홀은 매년 비정기적으로 육안조사/용역 등을 실시하여 갱신하고 있으므로 수치지형도 구축 시 이를 활용한다면 구축 관리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보임(맨홀 총 66만여건) CCTV 분야 (주)지오멕스 소프트 유재용 대표 기존 수치지형도 이외의 공간정보인 3차원 공간정보도 구축ㆍ제공되어야 함. 현재는 2D 지상기반의 도시안전 및 관리 시스템(CCTV 관제 등)이 운영되고 있으나 3D기반의 서울형 수치 지형도가 제공된다면 CCTV관제에 있어 사전설치 분석하여 정확한 의사결정으로 시민의 안전(방역, 방법, 재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 5 향 후 계 획 □ 주요논의 사항에 대한 후속조치 추진 및 성과 도출 □ 완료보고회 : 2020. 4. 23.(목) 예정. 끝 붙임 1.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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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치지형도 활용 분석을 통한 갱신체계 개선」용역중간보고회 개최 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스마트도시정책관 공간정보담당관
문서번호 공간정보담당관-4275 생산일자 2020-03-3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10년
작성자(전화번호) 권용희 (2133-2837) 관리번호 D0000039655559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지적 > 공간정보통합시스템관리 > 수치지형도수정및갱신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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