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코로나19 대응) ‘사회적 거리 두기’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재택근무·원격회의 확대 및 시범운영 추진

문서번호 총무과-4448 결재일자 2020.3.12. 공개여부 부분공개(6 7) 방침번호 시 민 총무팀장 총무과장 경영관리부장 상수도사업본부부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김성택 박진용 이상국 구아미 03/12 백호 협 조 (코로나19 대응) ‘사회적 거리 두기’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재택근무·원격회의 확대 및 시범운영 추진 2020. 3. 상수도사업본부 (코로나19 대응) ‘사회적 거리 두기’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재택근무·원격회의 확대 및 시범운영 추진 코로나19 관련 비상상황 사전 대비 및 스마트 시정 기반 구축을 위하여 전 기관(부서) 차질 없이 재택근무 시행여건을 갖추고자 시범운영 확대 추진 1 추진방향 ?? 추진배경 시장요청사항(’20. 2. 27., 코로나19 대응 TF 회의시) “ 사회적 거리두기가 매우 중요한 시점이며 서울시부터 재택근무 시행. 디지털 시대에 맞춰 모이지 않는 회의방식, 플랫폼 집중 연구”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우리시 재택근무 확대 시행에 대비, 사전 시범운영 확대를 통해 선제적 재택근무 실행 모델 마련 ○ 원격회의 등 스마트 시대에 맞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시정혁신을 통해 비대면 방식의 스마트 시정운영 인프라 조기 구축 ?? 추진경위 ○ ’20. 3. 1.(일) : 재택근무·원격회의 활성화계획 시장보고 ○ ’20. 3. 4.(수)~10.(화) : 스마트도시정책관 재택근무제 시범운영 실시 ○ ’20. 3. 5.(목) : 재택근무 확대 및 시범운영계획 보고(코로나19 제25차 TF) ○ ’20. 3. 9.(월) : 코로나 19 관련 브리핑(스마트기술을 활용한 비상 재택근무 기반 구축) ○ ’20. 3. 9.(월) : 재택근무·원격회의 확대 및 시범운영계획 수립(부시장 방침) 행정1부시장 요청사항(’20.03.09) ? 빠른 시일 내에 재택근무 시범실시 대상을 전 실국으로 확대 ? 스마트도시정책관이 적극 지원하여 확대 추진 (행정국, 기획조정실 협조) 2 재택근무 인프라 구축 ?? 온라인 원격근무시스템(SVPN) 확대 구축 ※ SVPN(Smart Seoul Virtual Private Network) : 온라인 원격근무를 지원하기 위해 외부에서 내부 행정시스템에 안전하게 접속하도록 인터넷 회선을 암호화한 통신망 보안솔루션 ○ 목 적 : 코로나19 심각단계 격상으로 시청사 폐쇄 대비, 용량 증설 ○ 구축기간 : ’20. 3. 3.(수) ~ 3.10.(화) ○ 증설용량 : 500 → 10,000 User - 초기 구축 시 동시 사용자 기준 라이센스(license)를 2,500 User 우선 구입 - 재택근무인원 증가 시 라이센스 추가 구매 ※ 라이센스 추가 시 당일 구축 가능 ?? 스마트도시정책관 재택근무 시범운영 ○ 운영기간 : ’20. 3. 4.(수) ~ 3.10.(화) - 부서별 인원의 20%씩 1일 참여, 5일간 교대 운영 ○ 대 상 : 스마트도시정책관 직원 184명 ※ 시설관리 근무자, 민원 업무자 등 16명 제외 ○ 운영실적 : 재택근무 163명, 원격회의 17회 - 부서별 매일 원격회의 운영을 통해 주요업무 공유 및 소통 활성화 - 국 밴드 활용, 재택근무 시범운영에 따른 문제점 및 해결방안 공유 ○ 운영결과 - 개인별 PC환경이 상이하여 SVPN설치 등 재택근무 환경구축에 시간 소요 - 내부행정시스템 설치 및 운영상 장애 발생에 따른 지원체계 구축 필요 ? ?? 시범운영 결과 문제점 파악하여 재택근무 원격시스템(SVPN) 운영 개선 ?? 실·본부·국 재택근무 시범운영 확대를 위한 지원체계 정비(매뉴얼, 헬프데스크) 3 재택근무제 시범운영 확대 ?? 추진방향 ○ 교대형 재택근무 실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재택근무 시범 참여 최대화 ○ 원격회의 등 스마트 기술 활용 업무공백 최소화 및 재택근무 내실화 ?? 운영개요 ?? 추진절차 원격서비스 신청 재택근무 신청 (개인 → 부서장) 근무 승인 (부서장) 재택근무 실시 SVPN 공문 신청 및 이용자 등록 (정보통신보안담당관) 복무관리시스템 등록 및 상신 적합 직무, 부서 여건, 보안성 등 고려 승인 복무 준수 (개인) ○ SVPN 일괄 신청(각 부서?본부→정보통신보안담당관) : ’20. 3.12.(목) ※ [붙임1] 원격근무서비스(SVPN) 이용자신청서(사용자ID 행정포털ID 권장) ○ SVPN 사용자 등록(정보통신보안담당관) : ’20. 3.13.(금) ○ 개인별 재택근무 신청(복무관리시스템) : ’20. 3.13.(금)~ 19.(목) ○ 자택 PC에 SVPN 설치 및 테스트 : ’20. 3.13.(금)~ 20.(금) - SVPN 홈페이지 접속 : https://svpn.eseoul.go.kr 사전준비 ? SVPN 설치 ? 업무관리 설치 ? 테스트 ?개인PC 환경 확인 ?범용인증서(NPKI) 준비 ?SVPN 프로그램 자동 설치 ?미설치시 백신 설치 ?PC 환경에 맞춰 설치화일 선택 (32bit, 64bit) ?기안, 메모보고 등 테스트 ※ SVPN 사용 시 내부 행정망 업무만 가능, 외부 인터넷 사용 시 SVPN 종료 ?? 자택 업무환경 미비 시 부서 노트북 활용, PC정비센터 협조 요청 시 설치 지원 ○ 개인별 재택근무 실시 : ’20. 3.16.(월)~ 20.(금) ?? 재택근무자 근무관리 ※ 업무실적 보고서 제출 시 SVPN, 행정포털 등 각종 시스템 사용 시 애로사항, 재택근무 소감 등 포함 4 원격회의 운영방안 온나라이음 협업시스템 ? 행정자치부에서 보급한 공공기관 공통 소통?협업시스템으로 원격화상회의 지원 ? 공무원용인 행정망과 민간인이 참여할 수 있는 외부망 운영 - 행정망(직원전용) : 온-나라 정부협업시스템(http://eum.on-nara.go.kr/) - 외부망(민간인 포함) : 온-나라 PC영상회의시스템(http://vc.on-nara.go.kr/) ?? 운영장비 : 노트북, PC(웹캠, 헤드셋 필요) ?? 회의개설 : 부서별 업무담당자가 회의 개설 ?? 참석방법 ○ (행정망) 직원전용 회의 : ID, 암호로 로그인 후 회의 참석 ○ (외부망) 민간인 포함 회의 : 직원(인증서), 민원인(이름, 인증번호) 로그인 ?? 이용절차 ○ 내부직원만 참석시(행정망, SVPN) : eum.on-nara.go.kr 로그인 ? 회의실 개설 ? 회의 운영 - ID : 행정포털 아이디 - 비번 : 0000 (초기 비밀번호임) - 참석인원, 공개여부 등 선택하고 회의개설 - 회의주재자, 진행자 등 선정 진행 ○ 내부직원 및 민간인 참석시(외부망) : vc.on-nara.go.kr 회의실 개설 ? 외부인에게 안내 ? 외부인 로그인 회의 운영 - 회의실 인증번호 생성 - 회의실 인증번호 안내 - ID : 이름 - 인증번호 : 숫자 - 회의주재자, 진행자 등 선정 진행 민간 화상회의시스템 활용 ??운영장비 : 스마트폰, 노트북, PC(웹캠, 헤드셋 필요) ??회의개설 : 업무담당자가 개설 후 참석자 초대 ??참석방법 : 앱 또는 웹사이트 접속 ? 접속코드나 링크주소로 참여 ※ 코로나19 사태로 다수 민간 기업이 다양한 원격회의 솔루션 무상 제공 중 - 리모트미팅(알서포트, http://www.remotemeeting.com) : ’20. 4.30 5 행정사항 ?? 헬프데스크 운영 : '20. 3. 4 (수) ~ 별도 명령 시 ○ 코로나19 대응관련 재택근무 등 비대면 업무의 확대를 위한 행정?기술?보안 등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신속히 대응 구분 주요역할 담당부서 전화번호 재택근무 SVPN 설치 및 운영지원 ※ 필요시 원격지원 요청가능 정보통신보안담당관 2133-1480 행정포털 시스템 운영지원 정보시스템담당관 2133-2985 업무관리시스템 운영지원 정보공개정책과 2126-4664~6 원격회의 온나라PC영상회의 지원 정보시스템담당관 2126-4588 ※ 자택 업무환경 미비시 부서 노트북 활용, PC정비센터 협조 요청 시 설치 지원 사용자 매뉴얼 제공(행정포털 게시판) ?? 온라인원격근무시스템(SVPN). 업무관리, 온나라이음 매뉴얼 등 ※ SVPN 설치방법 동영상 매뉴얼 제작 배포 예정 ?? 행정사항 ○ 자체 재택근무 시범운영계획 수립 : ’20. 3. 13.(목) ○ SVPN 일괄신청(전부서→본부 총무과→정보통신보안담당관) : ’20. 3. 13.(목) ○ 재택근무 시범운영 : ’20. 3.16.(월) ~ 20.(금) ○ 재택근무 시범운영결과 제출(붙임1) : ’20. 3.25.(수) 限 ※ 총무과에서 시범운영결과 취합 제출 (각 부서→ 총무과 → 스마트도시담당관) 붙임 1 재택근무 운영 결과보고 재택근무 시범운영 결과보고(부서명) ?? 운영기간 : ’20. 3. . ~ 3. . ?? 운영결과 구분 현 원 (A) 현업 근무자 (B) 참가 대상자 (C=A-B) 실제 참가자 (D) 참여비율(%) (D/C)×100 총 계 부서 1 부서 2 부서 3 부서 4 ... ?? 추진 시 애로사항 ○ ○ ○ ?? 기타 건의사항 ○ 붙임2-1 재택근무 등록 및 이용 절차 < 재택근무 절차 > 원격서비스 신청 재택근무 신청 (개인 → 부서장) 근무 승인 (부서장) 재택근무 실시 SVPN 공문 신청 및 이용자 등록 (정보통신보안담당관) 복무관리시스템 등록 및 상신 적합 직무, 부서 여건, 보안성 등 고려 승인 복무 준수 (개인) 1. SVPN 이용 승인 신청(정보통신보안담당관에 공문 신청) - ‘붙임2’ 신청서 및 보안서약서 작성 후 정보통신보안담당관에 공문 발송 2. 정보통신보안담당관은 SVPN 승인 후 대상자에게 이메일로 통보 ※ 담당자 정보통신보안담당관 통합보안관제팀 경대훈(2133-2888) 3.. 복무관리시스템(유연근무제 관리) 등록 및 내부결재 - 복무 등록은 개인별 또는 부서별로 상신 가능 4. 재택근무 기기(자택PC, 노트북 등)에 재택근무 환경 구축 - SVPN홈페이지 접속 : https://svpn.eseoul.go.kr ? SVPN홈페이지 내 ‘환경설정가이드’ 다운로드하여 절차 확인 ※ ‘이 사이트는 안전하지 않습니다.’ 라는 문구가 나올 시 <추가정보 ? 웹페이지로 이동(권장하지 않음)> 클릭하여 진행 - 환경구축을 위한 관련프로그램 다운로드 설치 ? SVPN 자동 설치 ? 백신 설치(미 설치시) ? 업무관리 순 설치 ※ 시 업무공지 게시판 내 재택근무 관련 매뉴얼 및 FAQ 참조 5. 사용자는 ID+비밀번호 입력 ? 공인인증서(NPKI)로 로그인 - 개인 공인인증서(NPKI)은 USB 등에 미리 저장하여 활용 6. 사용자는 행정포털로 접속해서 업무관리, 메일, 메신저 등 연계시스템 사용 붙임2-2 복무관리시스템 등록 및 결재 ○ 이용 방법 : 행정포탈 복무관리 → 유연근무제 조회 → 추가 → 등록 및 기안 상신 (복무결재 시스템으로 결재 연계) ○ 등록방법 ※ 현행 지침상 4일 단위 신청만 가능, 시스템 반영 어려울 경우 수기로 신청?관리 ① 성명, 직급, 직종 선택 후 유연근무제 구분 [원격근무제 ? 재택] 선택 ② 유연근무 기간 : 4일단위로 신청 ③ 유연근무제 신청사유 및 근무지 주소 입력 ④ 유연근무제 출퇴근시간 적용 [개별적용] 선택, 해당 요일에 원격 [Y] 선택 ⑤ 등록 버튼 → 복무결재 시스템 기안 상신 ※ 재택근무 종료(‘코로나19’ 상황종료) 시까지 4일단위로 반복 등록 <신청예시 - 3.2(월)~3.5(목), 4일> ① ② ③ ④ ⑤ <신청예시 - 3.6(금)~3.11(수), 4일> ① ② ③ ④ ⑤ 붙임2-3 원격근무서비스(SVPN) 이용자 신청서 붙임 액셀양식 참조 원격근무 보안서약서 본인은 원격근무를 수행함에 있어 다음사항을 준수할 것을 엄숙히 서약합니다. 1. 본인은 원격근무를 수행함에 있어 기밀업무, 중요 행정업무는 사무실에서 수행한다. 2. 본인은 원격근무 수행 중 카메라, 캠코더 등의 촬영장치 및 보조기억매체를 통해 외부로 열람?작성?저장?출력한 문서가 유출되지 않도록 한다. 3. 본인은 원격근무 시 해킹을 통한 업무자료 유출을 방지하기 위하여 작업수행 전 최신 백신으로 원격근무용 PC점검·업무자료 저장금지 등 보안조치를 수행하여야 한다. 4. 본인은 원격근무 수행용 컴퓨터에 화면보호기능 설정하고, 화면 복귀 시 반드시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한다. 5. 본인은 원격근무 수행을 위하여 본인에게 부여된 계정, 인증서가 외부로 유출되지 않도록 하고, 외부로 유출되었음을 인지한 경우 즉시 기관담당자에게 사용중지 신청을 하고, 이를 재신청 받도록 한다. 6. 본인은「국정원 국가 정보보안 기본지침(원격근무 보안관리)」등 여타 보안사항을 준수한다. 년 월 일 서약자 소속 직급/직위 성명 인 ※공문으로 제출 시 서명 생략 가능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대한 안내 1.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서울특별시 온라인원격근무시스템은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가. 서울특별시 온라인원격근무시스템 회원관리 회원가입 및 회원제 서비스 이용 및 제한적 본인 확인제에 따른 본인확인, 개인 식별,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보존, 불만처리 등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나. 서울특별시 온라인원격근무시스템 서비스 향상 2. 수집하려는 개인정보의 항목 가. 회원관리 ○ 필수항목 : 아이디, 성명, 소속기관, 직급, 휴대폰 번호 ○ 선택항목 : 이메일, 전화번호 ※ 장기 미사용자(3개월)중에서 등록일 이후 한번도 로그인되지 않은 휴면계정은 삭제됩니다. 나. 자동으로 수집되는 정보 : IP주소, 방문일시, 브라우저 종류, OS 종류 ※ 자동으로 수집되는 정보는 부정이용 방지, 비인가 사용 방지, 시스템 개선 등을 위한 통계분석자료로 활용됩니다. 3.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가. 회원관리 ○ 보유근거 : 정보주체의 동의 ○ 보유기간 : 회원 탈퇴 시까지 나. 서비스 이용내역 ○ 보유근거 :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 제5조(접근 권한의 관리) ③항 ○ 보유기간 : 탈퇴 후 3년 ○ 보유항목 : 아이디, 성명, 소속, 직급,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이메일 ※ 보유기간이 만료된 개인정보는 회원정보를 제외하고는 즉시 개인정보를 파기하며 별도의 DB에 관리함을 알려드립니다. 4.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다는 사실과 동의 거부에 따른 불이익 내용 이용자는 서울특별시 온라인원격근무시스템에서 수집하는 개인정보에 대해 동의를 거부할 권리가 있으며 동의 거부 시에는 서울특별시 온라인원격근무시스템 사용이 제한됩니다. 붙임2-4 원격근무 업무수행 계획(일보) 일시 : 2020. 00. 00 (?요일) (제출시기 : 매일 09시까지) 소속 부서명 직급 성 명 근 무 지 주 소 장 소 전 화 (유선) (휴대전화) 금일 업무 수행 계획 〔 업무명 : 근무시간선택제 활성화 계획 수립〕 ※ 소요시간별 작성 소요시간 추진업무 09:00 ~ 12:00(3시간) 근무시간선택제 활성화 세부 추진 계획 수립 〔 업무명 : 근무시간선택제 근무자 업무유형 분석〕 ※ 소요시간별 작성 소요시간 추진업무 13:00 ~ 15:00(2시간) 근무시간선택자 유형별 엑셀 작업 실시 및 통계 작업 . . 〔 업무명 : 원격근무 만족도 조사 보고서 작성〕 ※ 소요시간별 작성 소요시간 추진업무 16:00 ~ 18:00(2시간) 직무 만족도 분석 . . 위와 같이 금일 업무 수행계획서를 제출합니다. 년 월 일 성명 (인) 또는 서명 붙임2-5 원격근무 업무수행 결과(일보) 일시 : 2020. 00. 00 (?요일) (제출시기 : 매일 18시까지) 소속 부서명 직급 성 명 근 무 지 주 소 장 소 전 화 (유선) (휴대전화) 금일 업무 수행 결과 〔 업무명 : 근무시간선택제 활성화 계획 수립〕 ※ 소요시간별 작성 소요시간 추진업무 계획 대비 추진실적 09:00 ~ 12:00(3시간) 재택근무제 활성화 세부 추진 계획 수립 . . 〔 업무명 : 근무시간선택제 근무자 업무유형 분석〕 ※ 소요시간별 작성 소요시간 추진업무 게획대비 추진실적 13:00 ~ 15:00(2시간) 재택근무자 유형별 통계 작업 . . 〔 업무명 : 직원 만족도 조사 보고서 작성〕 ※ 소요시간별 작성 소요시간 추진업무 계획대비 추진실적 16:00 ~ 18:00(2시간) 직무 만족도 분석 . . ※ SVPN, 행정포털 등 각종 시스템 사용시 애로사항, 재택근무 소감 등 포함 위와 같이 금일 업무 추진실적을 제출합니다. 년 월 일 성명 (인) 또는 서명 붙임2-6 SVPN 운영?관리 보안 수칙 1. 원격근무용 단말기는 업무목적으로만 사용하고, 바이러스백신 프로그램 등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최신 업데이트 상태로 유지하며 주기적 점검 2. 원격근무 중 작성·저장·열람·출력한 문서는 업무 목적에만 활용하고 타인에게 공개·유출 금지 3. PC방 등 불특정 다수가 사용하는 단말기에서 원격근무 금지 4. SVPN 접속 후 인가받은 서버 및 서비스 외의 불법행위 금지 5. 원격근무용 단말기에서 상용 P2P, 메신저, 웹하드 등 사용금지 6. 원격근무용 단말기에서 신뢰할 수 없는 사이트 방문 자제, 출처 불분명한 이메일 열람 금지 7. 작업도중 이석 시 비밀번호(9자리 이상)를 부여한 화면보호기 사용 8. 원격근무용 단말기 전자문서 저장 금지, SVPN 종료 시 작업문서 삭제 9. 퇴직·전근 등으로 인한 신상 변동, 담당업무 변경 등으로 인하여 원격근무 사유 소멸 시에는 즉시 기관관리자에게 통보하여 이용권한 삭제 요청 붙임3 온나라이음 협업시스템 사용방법 ?? 사이트 로그인 ○ 직원 간 영상회의 (내부망 전용) ? 온-나라 정부협업시스템 : http://eum.on-nara.go.kr/ ? 로그인 : 기관명, ID, 패스워드 입력 - ID : 행정포털 ID 동일 - 패스워드 : 초기 “ 0000 ” ○ 민?관 영상회의 (외부망 전용) ? 온-나라 PC영상회의 : http://vc.on-nara.go.kr/ ? 로그인 - 공무원 : 인증서(GPKI, 행정전자서명) 또는 이름, 인증키(숫자 6자리) ※ 인증서 사전 등록 필요, 재택근무시 SPVN 료 ? 로그인 - 민원인 : 이름, 인증키(숫자 6자리) ※ 인증키 : 회의개설시 발급되는 번호 ?? 영상회의실 입장 ? PC영상회의실 입장 ? 참여 버튼 클릭 - 비공개 회의의 경우 관리자가 설정한 암호 입력 ?? 영상회의실 ? 영상과 음성 조정 (좌측 상단 ON/OFF) ? 최대 300명까지 참여 가능 ?? 주요기능 ? 문서, 동영상, 웹사이트 공유 ? 회의참석자 화면 공유, 판서 기능 ? 회의 참석차 초대 ? 메신저 기능 ?? 기타사항 ? 소요장비 - PC + 웹캠 + 헤드셋 (또는 노트북) ? 주의사항 - PC영상 시작 전 마이크, 스피커 상태 확인 - 참석자(민원인) SMS를 이용 인증키 발송 - 회의 중 미발표시 마이크 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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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대응) ‘사회적 거리 두기’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한 재택근무·원격회의 확대 및 시범운영 추진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경영관리부 총무과
문서번호 총무과-4448 생산일자 2020-03-1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성택 (02-3146-1111) 관리번호 D000003953650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보안및비상대비(서무) > 비상대비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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