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지식문화과-1704 결재일자 2020.2.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지식문화과장 서울도서관장 김지은 박재민 02/18 이정수 협조 2020 서울형책방 운영 기본계획(안) 2020. 2. 2020 서울형책방 운영 기본계획(안) <2020 서울형책방>을 운영하며 지식문화생태계 구성원 협업 및 맞춤형 지원을 통해 지역서점을 활성화 및「지식문화도시, 서울」에 기여하고자 함 Ⅰ 추진개요 ?? 추진근거 ○ ‘지식문화도시, 서울’을 위한 도서관 종합발전계획(시장방침 제109호, ’18.6.23.) ○「서울특별시 지역서점 활성화에 관한 조례」제정(’16.7.14.) ○ 책방정책 마스터플랜 수립(시장요청사항-834, ’14.10.28.) ?? 추진방향 ○ 지역서점-도서관 등 지식문화생태계 상생발전을 위한 협력체제 구축 - 공공도서관 도서구입예산 및 지역서점 구매비율 확대 ○ 지역 공동체 형성 및 지역 문화 활성화 도모 - 시민의 요구를 반영한 문화·교육 콘텐츠 운영하는 지역서점에 문화행사 지원 ○ <서울형책방> 브랜드 확립 및 경쟁력 강화 - 사업 정체성 확보를 위한 차별화된 프로그램 개발 및 홍보 마케팅 강화 ??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20 서울형책방 (Seoulbookshops 2020) ○ 기 간 : ’20. 2월 ~ 12월 ○ 대 상 : 서울시 소재 지역서점, 시민 ○ 주요내용 : 책방 성격에 따른 분류 및 유형별 지원 계획 수립 - 문화예술 책방 : 책 기반 시민들의 여가활동에 관한 행사 기획·시행·홍보 마케팅 지원 ※대행사 선정 수행 - 고유기능 책방 : 서점의 고유기능(도서유통·판매)을 충실히 이행하며 지역 공공도서관에 도서 납품 ※서울도서관 자체 수행 ○ 예 산 : 238백만원 ① 행사운영비 대행사 위탁 운영 206,000천원 타 행사 연계 30,000천원 ② 사무관리비(제안서 평가위원회 개최 등) 2,000천원 Ⅱ 2019 추진실적 및 개선방향 ?? 추진실적 ○ 지역서점 복합문화공간화를 통한 지역공동체 형성 등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사업으로 지역서점의 자생력 강화 및 위상 확립에 기여하는 동시에 독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킴 - 19년도 서울도서관-지역서점 우선 구매 13,000여종 / 약 2억1천만원 - 문화행사 50회 개최, 홍보 콘텐츠 제작 및 배포. SNS 게시물 약 400건 ?? 문제점 및 개선방향 ○ 서울도서관 및 자치구 공공도서관에서 지역서점을 이용한 도서 구매율은 매해 증가하고 있으나, 서점의 안정적 경영 확보 기준 마련 필요 - 19년도 기준 서울도서관에서 12개 자치구 서점협동조합을 통해 구매하는 것에 그쳤으며, 2020년 도서 구입 예산 확대 예정 ○ <서울형책방> 정체성 확보 및 브랜드 확립의 필요성 제고 - 온라인 채널을 적극 활용하는 등 신규 사업에 대한 인지도는 증가했으나 TV·신문 등 규모가 큰 온·오프라인 매체를 통한 홍보 부족으로 보완 및 확대의 필요성 대두 - 본 사업의 차별화된 콘텐츠 개발 및 다양한 마케팅 활성화 방안 모색 ○ 서점 문화행사의 경우, 일회성 행사로 그치는 경우가 빈번하였으며, 향후 시민의 재방문 유도 방안 모색 필요 - 연간 지원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을 통해 서점의 지속적 지원 방안 마련 - 시민 맞춤형 프로그램 다양화 및 시민의 자발적 참여 기회 마련을 위한 컨텐츠 및 홍보 채널 다각화 Ⅲ 추진내용 ① 문화예술 책방 (대행사 위탁 운영) ?? 서점 내 문화행사 개최 ○ 서점 내 지원하는 프로그램 중 작가 섭외 등 자력 개최 시 실행 어려운 부분 지원(서점별 1회 이상 개최) ?? 특화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안) ○ 서점 상주 및 파견 작가제 등 작가-서점 동시 지원 프로그램 개발 ○ 스탬프 투어 등 관광 명소화를 위한 도서관-서점 연계 협력 프로그램 강화 ○ 책방산책 기존 책방길 업데이트·신규 코스 개발 및 탐방행사 운영 ○ 서점인 네트워크 형성을 위한 모임 기획·운영 ?? 서울시 지역서점 활성화 축제 연계 홍보 부스 운영(안) ○ 전시, 판매, 문화 프로그램 개최 등 부스 운영을 통한 홍보의 장 마련 - 2020 서울서점박람회(가칭) 연계 ?? 홍 보 ○ 온·오프라인 홍보 채널 통해 노출빈도 확대 등 마케팅 구 분 내 용 오프라인 - 서울시내 소재 지역서점, 서울책보고 등 책 관련 문화복합공간 내 『서울형책방』간행물 및 홍보물 상시 비치 - 도서관, 서점 등 책 관련 행사장 내 홍보물 활용 이벤트 진행 온라인 홈페이지 - <서울형책방> 선정 서점 콘텐츠 아카이빙 업데이트 -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등 <서울형책방> 홍보배너 업데이트 SNS - 네이버 블로그, 페이스북, 유튜브, 인스타그램 활용 콘텐츠(이미지, 동영상 등) 업로드 - 네이버 책문화판 등 타 채널 협조를 통한 상시 홍보 - 문화 행사 지속 안내 및 구독자 참여 상시 이벤트 개최 · 공식 홈페이지 : www.seoulbookshops.kr · 네이버 블로그 : blog.naver.com/seoul_library · 인스타그램 : @seoulbookshops · 유튜브 : seoulbookshops, 서울형책방 [서울형책방 홍보 온라인 채널] 강화 ○ 인플루언서 활용 홍보 강화 - 서점·출판·도서관 등 책 기반 콘텐츠를 주제로 한 블로거, 유튜버, 작가 등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온라인 마케팅을 통해 지속적 노출 및 인지도 제고 ?? 대행사 및 문화예술 책방 선정 공 고 (2월) ? 제안서 평가 (3월) ? 업체 선정 (3월) ? 사업 시행 (4월) ○ 대행사 선정 : ’20. 3월 중 ○ 문화예술 책방 선정 : 서점 50개소 내외 - 공모 및 선정 : 자치구 협조요청 및 서울도서관 홈페이지 등을 통한 공개모집 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 ※ 추후 전문 심사위원단을 구성·운영 통해 선정기준 마련 구 분 내 용 지원자격(안) 서울 소재 중소규모 서점 ① 서울 소재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오프라인 매장 운영 (대형 체인서점 및 중고서점 제외) ② 사업자등록증상 ‘서점’ 또는 ‘서적’을 표기한 서점 (기타 업태 복합 표기 가능) ③ 도서정가제를 준수하여 도서를 판매하는 서점(할인점 제외) ④ 공고일 기준 1년 내 문화행사 1건 이상 개최한 서점 ② 고유기능 책방 (서울도서관 정보서비스과) ○ 지역서점 안정적인 경영 확보 위한 공공도서관의 지역서점 도서 우선구매 [’20 서울도서관 도서 구입 계획(안)] 구 분 방 법 ’19 구입 결과 ’20 구입 계획 지역서점 합 계 437,881,000원 591,638,000원 정기도서구입 (일반,전문,아동,장애) 지역서점 수의계약 213,762,800원 355,000,000원 85개소 국외도서 연간입찰 50,436,350원 130,000,000원 - 희망 및 긴급도서 (연초 일반지출 포함) 167,445,450원 100,000,000원 - 독립출판도서 및 희귀자료 일반지출 6,236,400원 6,638,000원 - [자치구 공공도서관] ○ 자치구 공공도서관 지역서점 우선구매 협조 요청 ※ 반기별 구매실적 현황 파악 후 20년도 자치구 도서관 운영 평가시 반영 Ⅳ 추진일정 ○ 2020. 2. ~ 문화예술 책방 지원 대행사 선정을 위한 공모 ○ 2020. 3. ~ 대행사 선정 및 참가 서점 모집 ○ 2020. 4. ~ 참가 서점 선정위원회 구성·운영 및 최종 선정 구 분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① 세부추진계획 수립 ② 대행사 선정·계약 ③ 2020 서울형책방 공모·심사·선정 ④ 사업 운영 ⑤ 결과보고 및 준공 ※ 연간일정표 ?? 협조사항 ○ 대행사 선정 심사, 일상감사, 협약 체결 등 협의 - 계약심사과, 안전감사담당관, 법률지원담당관, 예산담당관 ○ 보도자료 배포, 市 보유매체 활용 홍보 - 언론담당관, 뉴미디어담당관 ○ <서울형책방> 자치구별 확정 관련 절차 이행 협의 - 서구 1~25개구 도서관 관련 부서. 끝.
19804924
20210929001327
본청
지식문화과-1704
D000003937486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