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2019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용역 12월 운영실적 및 사업완료 보고

문서번호 전산정보과-14114 결재일자 2019.12.20.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전산정보과장 요금관리부장 장수연 송종선 12/20 代김형규 협조 주무관 김민혜 주무관 최선정 ‘상수도사업본부 발족 30년!, 수돗물 통수 111년!, 믿음직한 아리수’ - 2019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용역 - 12월 운영실적 및 사업완료 보고 2019. 12.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 2019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용역 - 12월 운영실적 및 사업완료 보고 상수도 세입관리 기본이 되는 요금관리시스템의 안정적 운영과 지속적인 기능개선을 위해 추진한 「2019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의 12월분 운영실적 및 사업완료에 대하여 보고드림 1 사업개요 □ 사 업 명 : 2019년 상?하수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 용역 □ 사업기간 : 2019. 1. 1. ~ 2019. 12. 31.(12개월) □ 사업대상 : Arisu인포, 사이버고객센터, PDA검침 및 교체시스템 등 4종 (요금관련 S/W 11종, H/W 1종 포함) 유지관리 및 기능개선 구 분 시스템 기능 Arisu인포시스템 상·하수도 요금, 물이용 부담금을 조정 부과하기 위해 검침부터 고지서 송달까지 요금조정 전과정을 관리하는 과징업무 시스템 - 수용가, 검침, 조정 및 고지, 수납, 체납, 세입현계, 시스템관리 등 사이버고객센터 시민의 요금조회, 이사정산, 자가검침 등 온라인 민원신청서비스 및 다산콜센터, 검침용역의 대행업무지원시스템 PDA활용 검침시스템 계량기 검침 및 고지서 송달관련 자료를 검침원이 사용하는 PDA와 Arisu인포시스템에 송·수신하는 시스템 PDA활용 계량기교체시스템 계량기 교체대상 조회 및 교체결과 자료를 교체원이 사용하는 PDA와 대행업무지원·Arisu인포 시스템에 송·수신하는 시스템 ※ 집행현황 (단위:천원) 계약금액 기 집행액 집행 예정액(12월분) 집행 후 잔액 594,409 5437 - □ 계약업체 : ㈜피엘시스템즈, 오티아이(주) □ 참여인원 : 총 8명(상주 6명, 비상주 2명) 구분 성명 업무 소속 상 주 기능개선 및 유지관리 수행PM, 공통, 현계 수납, 체납, 수시분 대행업무, PDA관련 조정, 경정, 고지서 수용가, 검침, 자동납부 사이버고객센터 비상주 지 원 사업총괄책임 사업총괄 책임 디자이너/퍼블리셔 디자인/퍼블리싱 2 2019년 12월 월간업무 현황 □ 추진기간 : 2019. 12. 1. ~ 12. 31. □ 추진실적 : 총 14건(정기과업 9건, 수시과업 5건) ? 주요내역 ? 응용시스템별 실적 : [붙임1] 월별과업처리내역 참조 구분 계 아리수인포시스템 PDA 검침 대행업무 사이버 고객 소계 공통 수용가 검침 조정 수납 체납 세입현계 수시분 자동납부 기타 처리건수 14 12 0 3 1 1 5 2 0 0 0 0 0 1 1 정기과업 9 8 ? ? 1 1 4 2 ? ? ? ? ? 1 수시과업 5 4 ? 3 ? ? 1 ? ? ? ? ? ? 1 ? ? 정기과업 실적 : 9건 관리번호 시스템 메뉴 과 업 내 용 완료 기한 처리 일자 19-10-2 아리수인포 요금조정 누수감액 대상 변경에 따른 누수감액 처리관련 프로그램 개선 12.31 12.09 19-11-3 아리수인포 검침 월별검침집계 조회조건 수정 요청 12.31 12.10 19-12-1 사이버고객센터 사이버고객센터 사이버고객센터 웹접근성 품질인증 갱신의뢰 전 자가진단 요청 12.16 12.06 19-12-2 아리수인포 체납 체납안내SMS전송시체납금을가산금포함금액으로수정및 체납내역 탭수정 12.20 12.09 19-12-3 아리수인포 수납 환부결손 수시분등록취소 시 기존 고지자료 삭제 처리 12.20 12.11 19-12-4 아리수인포 수납 수납 확인 내역서의 미납건수 표기조건 수정 12.20 12.10 19-12-5 아리수인포 수납 수용가별 수납내역에 가상수전 수납정보도 표출되도록 보완 12.20 12.11 19-12-6 아리수인포 수납 SF 수납매체 추가에 따른 조치 12.31 12.11 19-12-7 아리수인포 체납 체납안내SMS전송내역이 체납독려사항에 자동저장되도록 개선 요청 12.20 12.11 ? 수시과업 주요실적 : 5건 ? 시스템 정기점검 결과 : 특이사항 없음 - 요금관련 상용S/W 및 H/W 정기점검 : [붙임1] 정기점검표 참고 · Xplatform, 리포팅툴, iMailer, 자가검침 ARS/ACS, PDA 단말기 등 구분 호출 건수 (전체/평균/최대) 평균 응답 시간 (평균/최대) 서비스 요청률 (평균/최대) 동시단말 사용자수 (평균/최대) CPU 사용률(%) (평균/최대) 2,741,733015 5 502 30 384182 64 0 7 5 ※ 안정적인 서비스 지원 및 성능향상을 위한 메모리 증설 : 2019. 12. 17(화) - 아리수인포시스템(16G ? 24G), 사이버고객센터(2G ? 4G) 3 2019년 사업완료 보고 □ 추진기간 : 2019. 1. 1. ~ 12. 31. □ 추진실적 : 총 473건(정기과업 177건, 수시과업 296건) 구분 계 아리수인포시스템 PDA 검침 대행업무 사이버 고객 소계 공통 수용가 검침 조정 수납 체납 세입현계 수시분 자동납부 기타 처리건수 473 418 17 94 33 107 69 61 6 26 5 0 3 19 33 정기과업 177 152 5 26 10 21 47 29 ? 13 1 ? 2 3 20 수시과업 296 266 12 68 23 86 22 32 6 13 4 ? 1 16 13 □ 주요 개선사항 □ 시스템 유지관리 ? 수도계량기 검침시스템 재구축에 따른 연계기능 개선 및 운영환경 변경 ? 시스템 구성변경, 성능보강, 서버환경 변경 등에 따른 작업 및 기술지원 등 ? 정기, 수시점검을 통한 서비스 안정화 유지 - 시스템 자원사용률, 민원서비스 모니터링 등 서비스 안정화를 위한 성능 및 품질관리를 위한 정기적인 예방점검 실시 - 안정적인 수도계량기 검침 및 교체업무지원을 위한 PDA 유·무상 수리 □ 성과지표 달성도 ? 지표명 : 유지관리 과업수행율(총 요구과업대비 완료과업 처리율) ? 목표값 : 90% ? 달성도 : 100%(요구과업 473건, 완료과업 473건) □ 성과품 관리 ? 시스템 사용자 및 운영자 지침서, 프로그램 소스 및 실행파일 일체 ? 시스템별 ERD, 테이블 레이아웃, 인덱스/트리거/서버모듈 내역서 등 ? 기타 : 유지관리실적(월별 및 사업완료) 보고 및 기술적용결과표 등 사업수행관련 자료 일체 4 행정사항 □ 2019년 유지관리 용역사업 준공검사 □ EA현행화, 정보화사업관리시스템내 산출물 등록 등 정보화사업 이행절차 추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207.07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1) 2019년 12월분 월간보고.zip

    비공개 문서

  • (붙임2)2019년 유지관리용역 사업완료보고서.zip

    비공개 문서

  • (붙임3) 산출물 목록.hwpx

    비공개 문서

  • (붙임4) 보안서약서_2019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pdf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2019년 요금관리시스템 유지관리용역 12월 운영실적 및 사업완료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본부 요금관리부 전산정보과
문서번호 전산정보과-14114 생산일자 2019-12-20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0년
작성자(전화번호) 장수연 (02-3146-1576) 관리번호 D0000038961151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기반시설및인력 > 상수도전산화운영및관리 > 요금관리시스템운영및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