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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133 결재일자 2019.11.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담당자 홍보교육팀장 소방행정과장 소방서장 김지웅 김경완 임남길 11/05 김윤섭 협 조 재난관리과장 代공병홍 예방과장 양영숙 현장대응단장 이기주 2019년『불조심 강조의 달』추진 계획 강남소방서 (홍보교육팀) 2019년『불조심 강조의 달』추진 계획 ◈ 화재발생이 많은 겨울철을 대비,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하여 시민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화재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추진배경 및 추진개요 Ⅰ ○ 市예방과-28345(2019.10.30.)호『2019년 불조심 강조의 달 운영계획』 ○1980년부터 범정부차원의 행사로 11월을 불조심 강조의 달로 운영 ○건조한 날씨 및 난방기구 사용 증가 등으로 화재에 따른 위험성이 증가하는 겨울철(12월~2월)을 대비, 전방위적인 홍보를 통해 시민 자율안전의식을 강화하고 화재로 인한 피해를 예방하고자 함 ※ 2018년 계절별 화재발생 및 피해현황(17.12월~18.11월) - 화재건수?인명피해 모두 겨울철에 가장 높게 나타남.(화재건수 1,694건, 인명피해 110명) ? 재산피해액은 보통 겨울철에 높게 나타나지만 `18.11.24.에 발생한 KT공동구화재의 피해(75억)로 가을철이 예외적으로 가장 높게 나타남. ※전년도 대비 겨울철 화재건수(1,417건→1,694건), 인명피해(61명→110명), 재산피해액(32억→55억) 모두 증가하여 적극적 불조심 홍보 필요. <자료출처 : 소방청 국가화재정보센터> □ 추진개요 ○추진목표: 국민과 함께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기 간: 2019. 11. 1.(금) ~ 11. 30.(토) / 1개월 ○슬 로 건: 비워요 소방도로! 채워요 안전의식! ○주요내용 - 겨울철(12.1.~2.29.) 대비 생활 속 화재안전문화 확산운동 추진 - 시민 참여형 『119안전행사』개최 및 영상물을 통한 안전문화 확산 - 소방안전 체험교육을 통한 재난 상황별 생활안전교육 강화 - 소방안전 홍보를 통한 ‘불나면 대피먼저’ 등 재난상황별 초기대응 전년도 추진성과 Ⅱ □ 2018년 추진성과 ○ 시민안전의식 강화를 위한 언론보도 추진 : TV, 인터넷 등 총 28회 ○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수상작 전시회 개최 ○ 맞춤형 시민안전정보 콘텐츠 자체 제작 및 활용 -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영상 자체 제작·홍보 - 겨울철 전기장판 화재예방 안내 리플릿 제작·홍보 - 유관기관 협업을 통한 다양한 시민접점 홍보 추진 ○ 서울정애학교(특수학교) 안전체험 한마당 개최 ○ 소방차 길 터주기, 소방차 퍼레이드 등 실시 구분 언론 전광판 캠페인 (횟수) 이벤트 (횟수) 배너, 현수막 (개소) 소방안전교육(명) 홍보물 제작 (점) 방송 인터넷 개소 횟수 건수 1 27 3 900 4 2 15 5897 3155 추진목표 및 추진전략 Ⅲ 비전 화재로부터 안전한 서울 목표 시민 속으로, 공유·소통하는 화재예방 환경조성 추진 전략 및 중점 과제 추진전략 중점 추진과제 1. 시민 공감형 화재예방?홍보 확산 ①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전개 ④ 소화기(주택용 소방시설)갖기 운동 전개 ⑤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2. 시민 맞춤형 생활안전교육 확대 ① 대상별 맞춤형 소방안전교육 ② 가족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추진 ③ 다양한 소방안전 체험기회 제공 ④ 119소년단과 함께하는 소방안전교실 운영 3. 시민 참여형 119이벤트 제공 ① 시민과 함께하는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② 불조심 작품공모 등 이벤트 ③ 자율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시민 참여 확대 ④ 119다매체 신고시스템 제대로 알기 이벤트 개최 4. 서울시 특수시책 ① 시민 맞춤형 119 홍보표지판 설치 추진 ② 시민이 주도하는「119 RUN」행사 추진 ③ 소방안전작품 릴레이 전시 추진 ④ 민관 협업 소방 공익영상 제작 및 SNS 홍보 확대 세부 추진계획 Ⅳ 1 시민 공감형 예방 홍보 확산 ①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홍보 배너 및 현수막 게시 ○ 추진대상: 소방관서, 공공청사 및 다중이용시설 등에 게시 ○ 홍보문구: 비워요 소방도로! 채워요 안전의식! ○ 추진방법 - 현수막: 관할구청 협의 후 지정장소 및 공공청사 제작 및 부착 유도 - 세로배너: 모든 관공서 및 다중이용장소 등 제작 및 부착 유도 ?추진목표: 공공청사 및 다중이용시설 등 15개소 다중이용시설 소방서 공공청사 □ 2019년도 소방안전작품공모전 대상 포스터 제작?보급 세부 추진계획 Ⅳ 1 시민 공감형 예방 홍보 확산 ① 홍보 콘텐츠 활용을 통한 화재예방 분위기 조성 □ 불조심 홍보 배너 및 현수막 게시 ○ 홍보물 부착: 관공서 게시판, 출입문, 지하철 역사 등 <2019년도 소방안전작품공모전 수상작> 대 상 최우수상 우수상 ※ 2019 소방작품공모전 수상작 본부 배포예정 □ 소방안전『표어 공모전』수상작품 영상을 통한 홍보 [홍보교육팀] ○ 방영장소: 대형전광판, 수서역 등 다중밀집장소 선정 ○ 영상내용 ? 대상: 비워요 소방도로! 채워요 안전의식! ? 금상: 차단시킨 소방시설 경보없는 레드카드 □ 불나면 대피먼저 및 불조심 캠페인송 통화 연결음 활용 홍보 [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소방서, 관공서 등 관계기관 ○ 추진방법: CM송을 전화통화 연결음으로 설정하여 홍보 ? 음원제목: 꼭! 확인 하세요/ 오디오 20~30초(음원 e-mail 별도 발송) ? 추진목표: 공공기관 3개소 이상 □ 화재 저감을 위한 캠페인 영상 송출 [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공중파, 전광판, 버스, 대형마트 등 ○ 송출영상: 겨울철 화재예방, 주택용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등 ? 추진목표: 관할 내 보유(민간 포함) 전광판 등에 30% 이상 송출 주택용 소방시설 소방차 길터주기 비상구안전관리 소소심 롯데시네마 전광판 지하철PDP □ 화재예방 홍보물품 제작 활용 [홍보교육팀] ○ 홍보문구: 비워요 소방도로! 채워요 안전의식! ○ 제작형태: 현수막, 배너, 핫팩 등 ○ 소요예산: 금 600천원 ○ 예산과목: 예방과 / 시민안전의식강화 / 사무관리비 현수막 배너 핫팩 ② 언론매체를 활용한 자발적 공감 유도 □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기획 홍보 [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TV, 라디오, 신문, 잡지, 유선방송 등 ○ 추진내용 - 공중파 등 방송 및 신문 등 언론매체를 활용한 화재예방 홍보 - 각종 사건사고현장 영상 및 사진 제공으로 홍보효과 거양 - 화재예방과 관련한 언론기고 등을 통한 홍보 ? 추진목표: 소방서별 홍보테마 1회, 서장님 기고문 1회 〈불조심 강조의 달 홍보테마〉 ① 공동주택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확보 ②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 홍보 ③ 소방차·구급차 길 터주기 홍보 ④ 전기매트 등 난방용품 화재예방 ⑤ 비상구 신고포상제 ⑥ 전통시장, 영화관 등 화재예방 및 대피방법 □ SNS, 인터넷, 모바일 등 온라인 안전문화 확산 ○ (소방서) 소방서 홈페이지 등을 통해 본부 콘텐츠 홍보 ? 추진목표: 소방서별 매주 1건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③ 시민과 함께 소방안전문화 캠페인 추진 □ 다중밀집장소 불조심 등 화재예방 캠페인 [대응총괄팀, 예방팀, 홍보교육팀] ○ 추진대상: 백화점, 터미널, 지하역사, 상가 등 다중이용시설 밀집지역 ○ 주요내용: 수서역 SRT 불조심 캠페인 실시 ○ 추진기간: 11월 20일(예정) ? 추진목표: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가두캠페인 백화점 지하역사 □ 소방차 길 터주기 집중 캠페인 [현장대응단, 대응총괄팀, 홍보교육팀] ○ 장 소: 전통시장 등 상습 차량정체구간 ○ 일 시: 11월 27일(예정) ○ 주요내용: 가두 캠페인, 홍보 동영상 활용 방송, 스티커 부착 등 ? 추진목표 : 1회 이상 ④ 「소화기(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전개 □ 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 전개 [장비회계팀, 대응총괄팀, 예방팀, 홍보교육팀] ○ 추진내용: 일반주택 소유자 및 거주자를 핵심 대상으로 홍보 ○ 홍보문안: 119를 비치합시다 - 1(하나의 가정?차량에) 1(한 대 이상 소화기?화재감지기를) 9(구비) 합시다. ○ 추진방법: 언론보도, 홈페이지, 지역방송, 전광판, 버스정보시스템 등 ? 추진목표(소방청 공통기준) - 언론보도 소방서별 1회 이상 - 가두홍보 소방서별 1회 이상 ⑤ 소방캐릭터 영웅이와 함께하는 화재예방 홍보 [홍보교육팀] □ 소방캐릭터 영웅이 탈 화재예방 홍보 활용 ○ 불조심 가두 캠페인 등 현장 홍보 시 영웅이 탈 활용 ? 추진목표: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2 시민 맞춤형 생활안전교육 확대 ① 연령별·유형별 소방안전교육 추진 □ 대시민 화재예방 등 소방안전교육 실시 [홍보교육팀] ○ (유 아) 소방동요를 통한 계절?장소유형별 사고예방 배우기 추진 ○ (초 등) 긴급 대피방법 및 소?소?심 체험교육 실시 ○ (중 등)『미래소방관』체험교육을 통한 소방관업무 이해 ○ (성 인) 아파트(공동주택) 화재안전매뉴얼의 올바른 이해와 보급 ○ (노 인) 요양(병)원 관계자?수용자 대상 화재인지 및 피난 교육 실시 ○ (다문화) 외국인(노동자 포함) 및 다문화 가족 소방안전교육 실시 ? 추진목표: 5400명 이상(관할 인구의 1% 이상, 소방청 공통기준) ② 가족과 함께하는 소방안전체험 확대 □ 가족단위(자녀포함) 소방안전체험 확대 [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소방안전체험, 장비전시, 재난유형별 대응요령 교육 등 ? 추진목표: 100가족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③ 사회안전 취약계층 대상 찾아가는 이동안전체험교실 운영 □ 사회복지시설, 공동주택 등 출장 소방안전교육 실시 [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장애인, 노인, 아파트 거주자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소방안전교육 추진 ? 추진목표: 4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④ 119소년단과 함께하는 안전교실 운영 □ 119소년단과 함께 캠페인 등 홍보활동 전개 [홍보교육팀] ○ 주요내용: 안전교실, 화재예방 캠페인, 봉사활동 등 ? 추진목표: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3 시민 참여형 119이벤트 제공 ① 시민과 함께하는 예방홍보 이벤트 개최 □ 소방서 실정에 맞는『119안전체험 한마당』개최 [홍보교육팀] ○ 대 상: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방 법: 안전체험 한마당 개최 ⇒ 체험 기회제공 확대 ○ 주요내용 - 지역축제와 연계한 119안전체험 한마당 이벤트 추진 - 지진 등 재난대응 체험 추진 등 ? 추진목표: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 화재예방 홍보 관련 각종 이벤트 등 개최 [홍보교육팀] ○ 대 상: 어린이 및 학부모 등 ○ 일 시: 2019. 11. 21. ○ 장 소: 삼성역 ○ 추진내용 - 소방활동 사진 및 포스터 공모작품 등 전시 이벤트 추진 ? 추진목표: 1회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홍보교육팀,대응총괄팀,현장대응단] ○ 방 법: 소방차량 이용 불조심 홍보 퍼레이드 ○ 주요내용: 소방서 관할 주요도로를 중심으로 다중밀집지역 순회 행진 ③ 자율 가정 안전점검을 통한 국민 참여 활성화 □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를 활용한 자율점검 실시 [홍보교육팀] ○ 대 상: 119소년단 가입학교 중심으로 점검 ○ 주요내용: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참고1]에 따른 안전점검 ? 추진목표: 2개 학교 이상(소방청 공통기준) 행정사항 Ⅴ □ 공통 협조사항 ○ 자율적인 화재예방 및‘불조심 강조의 달’분위기 조성 ○ 유관기관 및 민원인 등에게‘불조심 강조의 달’적극 홍보 □ 각 부서별‘불조심 강조의 달’업무 추진 철저 ○ (각 부서)‘불조심 강조의 달’기간 중 진행사항 관리 철저 - 겨울철 소방안전대책과 연계‘불조심 강조의 달’행사 적극 참여·추진 - 불조심 강조의 달 관련 수범사례는 수시 보고 및 통보 - 각종 훈련, 교육, 행사 등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책임자 지정 ○ (예방팀)‘주택용 소방시설 갖기 운동’전개 추진 철저 ○ (대응총괄팀) ‘SRT 수서역 불조심 캠페인’,‘소방차 길 터주기’적극 협조 / 의용소방대원 행사 동원 및 운영 협조 ○ (현장대응단) 불조심 강조의 달‘소방차 퍼레이드’협조 ○ (현장대응단 및 각 안전센터) 포스터, 현수막, 배너 등 부착·게시 협조 □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실적은 2019. 12. 4.(수)까지 제출 참고 1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자율 가정 안전점검표 ○ 학 교 명 : 소년단. 학년 ○ 점 검 자 - 단원명 : (서명), 보호자 : (서명) 점 검 사 항 점 검 결 과 1. 누전차단 기능이 있는 멀티탭(전기콘센트)를 사용하고 있나요 ? 네( ), 아니요 ( ) 2. 전열기구는 사용 후 반드시 플러그를 빼어 놓고 있나요 ? 네( ), 아니요 ( ) 3. 집 안의 전선 중 가구에 눌리거나 문틈에 끼인 것은 없나요? 네( ), 아니요 ( ) 4. 가스레인지를 사용 후 항상 중간밸브를 잠그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5. 가스레인지에 음식물을 올려놓고 자리 비우지는 않나요? 네( ), 아니요 ( ) 6. 난로, 가스레인지 등 화기주위에 빨래, 종이 등 탈만한 것을 보관하고 있지는 않나요? 네( ), 아니요 ( ) 7. 외출할 때나 잠자리 들기 전에 전열기구 등을 점검하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8. 우리 집 소화기와 화재경보기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9. 소화기사용법을 가족 모두가 알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10. 우리집 주변에 소화전은 어디 있는지 알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11. 소화전 사용법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네( ), 아니요 ( ) 12. 심폐소생술을 배워 본적이 있나요? 네( ), 아니요 ( ) 13. 우리집 주변에 심실제세동기(AED)는 어디에 있는지 알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14. 우리집 승용차는 소방차가 다닐 수 있게 주차하고 있나요? 네( ), 아니요 ( ) 15. 119신고방법을 연습해 본적이 있나요? 네( ), 아니요 ( ) ※ 모두“네”라면 우리친구는 화재예방에 앞장서는 훌륭한 명예소방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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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도 불조심 강조의 달 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강남소방서 소방행정과
문서번호 소방행정과-15133 생산일자 2019-11-0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지웅 (02)6981-7430) 관리번호 D0000038530264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업무계획및평가(서무) > 업무계획및보고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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