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현장민원과-20147 결재일자 2018.12.18.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북부수도사업소장 장용수 지선병 12/18 심말숙 협 조 ’18. 4/4분기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추진 분석 보고 2018. 12. 북부수도사업소 (현장민원과)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18. 4/4분기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추진 분석 보고 급수환경 개선을 위한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와 관련하여 4/4분기 까지 진행 사항을 분석하여 보고드림 ?? 추진개요 ○ 추진근거 - '18년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추진계획(급수설비과-756, ’18.1.24.) - '18년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추진계획(현장민원과-1572, ’18.1.30.) ○ 추진기간 : ’18.1~12월 ○ ’18년목표 : 12,500가구(공용 10,000, 세대 2,500) ○ 소요예산 : 52.5억원 ○ 사업내용 : ’94.4.1. 이전 주택의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공사비 지원 - 표준공사비와 실제공사비의 80%를 비교하여 적은 금액 지원 ※ 단독주택(110∼150만원), 다가구주택(140∼250만원), 공동주택(세대 40만원, 공용 80만원) ?? 추진실적 ○ 노후 옥내급수관 추진 실적('18.12.31.기준) (단위:가구) 구 분 '18년 목표 실 적 목표 달성률(%) 비 고 합 계 12,500 11,067 88.5 세대 배관 2,500 815 32.6 공용 배관 10,000 10,252 102.5 - 예산 집행률 : 86.0%(예산 5,250백만원, 집행 4,513백만원) ※ 전년동기 실적 : 105.0%('17.12.31. 기준, 목표 13,000가구, 실적 13,655가구) ○ 세대급수관 공사비 미지원 가구 조사 - ’18년 컨설팅 후 공사비를 지원받지 않은 245세대 · 기 간 : ’18.10.15~10.31.(17일간) - 조사결과 금년내 공사예정인 40가구에 대하여 조기에 교체 공사가 완료될 수 있도록 독려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홍보 - 마을버스 활용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홍보 · 기 간 : ’18.9.14~10.13.(1개월) · 내 용 : 3개구 11개 노선(45대)의 마을버스 내부에 안내문 부착 홍보 ?? 추진실적 분석 ○ 공용배관(아파트, 다세대, 연립주택 등의 공용배관) - 아파트 공용급수관 지원실적은 10,252가구로 전년 동기(12,936가구)대비?2,684가구(-20.7%)로 부진함. - 특히 금년도 공동주택 지원실적 저조 원인은 입주자대표회의 임원간 갈등과 입주민의 반대 등으로 공사지연 또는 연기 ※ 당초 ’18년 교체대상 APT는 16개단지(12,643가구)였으나, 신동아4단지 등 14개단지(9,874가구)는 공사를 완료하였고, 상계주공10단지(2,654가구) 및 현대4차(106가구)는 ’18년 착공∼’19년 준공 예정 <’18년 공용배관 공사 현황> 구 분 합계(가구) 공 사 대 상 진 행 사 항 준공시기 계 16개 단지 공용배관 (아파트) 신동아4단지(361가구) 지급 완료 ’18. 2. 28. 하계청구(660가구) 지급 완료 ’18. 1. 6. 쌍문극동(495가구) 지급 완료 ’18. 1. 6. 상계주공6단지(600가구) 지급 완료 ’18. 6. 30. 삼익선경(396가구) 지급 완료 ’18.6.30. 대림벽산(400가구) 지급 완료 ’18.6.30. 하계한신동성(498가구) 지급 완료 ’18.6.30. 중계주공8단지(696가구) 지급 완료 ’18.7.30. 마들대림(538가구) 지급 완료 ’18.9.20. 상계미도(600가구) 지급 완료 ’18.11.2. 상계보람(3,315가구) 지급 완료 ’18.12.10. 서울가든(160가구) 지급 완료 ’18.12.10. 수락현대(216가구) 지급 완료 ’18.12.17. 중계건영3차(948가구) 지급 예정 ’18.12.26. 공정 70% ’19.1.10 공정 60% ’19.3.31 ○ 세대배관(단독, 다가구, 연립주택 및 아파트 세대배관) - 마을버스 홍보, 안내문 우송 등 다각적인 홍보에도 세대배관 교체공사비 지원요청 가구수가 크게 증가하지 않음 ※ 세대배관 교체 실적 : ’17년(719가구) → ’18년(815가구) - 세대배관 지원 실적은 815가구로 전년 동기(719가구) 대비 13.4% 증가하였으나, 세대배관 교체대상 가구의 32.6%에 불과함(전체 2,500세대 / 교체 815세대) <지원실적 비교> (단위 : 가구) 구 분 ’18.4/4분기 ’17.4/4분기 증감 증감률(%) 계 11,067 13,655 -2,588 -19.0 세대배관 815 719 +96 +13.4 공용배관 10,252 12,936 -2,684 -20.7 ?? 향후 추진계획(2019년) ○ 아파트 공용배관 교체 : 10,500가구 - 공용배관 교체대상 아파트 입주자대표 면담 및 관리사무소 방문 홍보 - 장기수선충당금이 확보된 아파트는 노후 공용배관 교체 우선 지원 ○ 개별가구 세대급수관 교체 : 2,000가구 - ’13년 전수조사 세대 중 미교체 가구를 대상으로 현장조사 및 홍보 - 현장 민원처리 시 노후 옥내급수관 공사비지원 적극 홍보로 지원실적 증대 - 세대배관 교체대상 밀집지역에 찾아가는 수도사업소 운영 홍보 등 추진 붙임 : 노후 옥내급수관 교체 추진(지원) 현황(’18. 12. 31. 기준) 1부. 끝.
16798600
20210924144834
본청
현장민원과-20147
D0000035182549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