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관련」시민 소통 및 홍보 기획·운영추진계획

문서번호 광화문광장추진단-2396 결재일자 2018.10.11.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광장계획팀장 광화문광장기획반장 광화문광장추진단장 도시재생본부장 주미 이강수 박상보 김재용 10/11 강맹훈 협 조 주무관 이용옥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관련」 시민 소통 및 홍보 기획·운영추진계획 2018. 10. 도시재생본부 (광화문광장추진단)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관련」 시민 소통 및 홍보 기획·운영추진계획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에 대한, 시민 참여와 관심을 집중시킬 수 있도록 시민소통 전략 구상을 통한 홍보 및 시민위원회 운영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및 배경 ?? 추진근거 ○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추진 (역사도심재생과-6716, ‘18.6.1) ○ 광화문시민위원회 구성·운영 계획 (역사도심재생과-7956, ‘18.6.29) ?? 그간 추진경위 ○ ‘18.7.16~18 광화문 지역 주민 설명회 → 실질적 교통대책 수립, 무분별한 행사 제한 요구 등 ○ ‘18.7.21. 광화문 시민위원회 발족식 ○ ‘18.7.25. 시민토론회 개최 → 실질적 교통대책 수립, 행사 제한 및 광장 이용문화 개선 요구 등 ○ ‘18.7.25.~ 광화문 시민위원회 분과회의 10회, 상임이사회 2회 <시민위원회 주요 논의내용> ? 시민소통 : 광화문광장의 역할과 향후 운영 방안, 주민요구 수용방안 등 ? 역사관광 : 역사성 회복의 필요성 및 방안, 문화재 복원 방향 등 ? 문화예술 : 광장의 정체성, 일상문화의 상상 등 ? 도시공간 : 설계공모 지침 검토 등 ○ ‘18.9.13. 광화문 시민위원회 시민소통분과 회의 → 사전 홍보 및 소통 과정이 중요하며, 시민소통분과와 연계하여 과업내용 실행 필요 ○ ‘18.9.13. 용역 사전 자문 회의 → 시민소통 중심의 총괄 전략과 사업일정에 맞는 홍보전략 수립 필요, 시민위원회 운영전략 및 정보공유 방법 고려 필요 등 ?? 추진배경 및 목적 ○ 시민의견 수렴 및 피드백 등 시민소통 전략 수립 시민과 소통하는 과정에 대한 단계별 전략 구상 필요 ○ 홍보 기획 및 운영 사업의 필요성과 계획에 대한 시민 인지도 제고 및 참여 유도 폭넓은 시민의견 수렴 및 시민 요구사항에 대한 시민소통 시스템 구축 ○ 광화문 시민위원회 운영의 전문성 확보 개별적으로 운영되는 각 전문분과와 시민참여단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구체적 운영 전략 수립을 통한 효율적 운영·관리 필요 ※ 당초 서울연구원과 계약(역사도심재생과-6716) 예정이었으나, 지방계약법령의 수의계약 요건에 해당되지 않아서, 발주방법 변경 ○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기획·실행 시민이 직접 참여하여 체감할 수 있는 투어 등 실질적 프로그램의 기획 및 실행 Ⅱ 추진 일정 및 전략 <대외발표> <시민공감대 확산> <공사단계별 홍보> 1단계 (‘18.11~’19.1) 2단계 (‘19.2~5) 3단계 (‘19.6~10) 구 분 (1단계) 시민소통 전략 수립 (2단계) 설계안 집중 홍보 (3단계) 시민의 적극 참여 시민 소통 용역과업 ·시민소통 전략 수립 · 심포지엄 (광장 중심의 도시활성화) ·시민참여프로그램 운영 (역사강좌 등) · 시민 토론회 · 시민참여프로그램 운영 (문화공연, 전시회 등) · 시민위원회 운영 · 시민위원회 운영 · 시민위원회 운영 홍보 용역과업 · 홈페이지 리뉴얼 · 시 보유 매체 활용 홍보 (버스,지하철,전광판등) · 각종 잡지 게재 (디자인·건축·시구 간행물) · 시 보유 매체 활용 홍보 (버스,지하철,전광판등) · 시민 참여 행사 (각종 공모전, 체험 등) 언론 및 시민소통 담당관 협조 · 주요 일간지 기고 · 영상 제작 및 매체 매칭 · 주요 일간지 기고 · 영상 제작 및 매체 매칭 · 주요 일간지 기고 · 영상 제작 및 매체 매칭 기 타 · 브랜드 개발 및 디자인 · 문화재 시굴조사 관련 홍보 Ⅲ 용역 시행 계획 1. 용 역 명 :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관련 시민소통 및 홍보 기획·운영 2. 용역기간 : ‘18. 11.~’19. 10.(12개월) 3. 소요예산 : 4. 과업내용 ○ 시민의견수렴 및 피드백 등 시민소통 전략 수립 시민소통 방법 및 과정에 대한 방향 설정 시민의견수렴과 피드백, 과정의 홍보에 대한 세부 전략 제시 ※ 서울시 시행 사업 연계 등 경제적이면서 시민소통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 포함 ○ 홍보 기획 및 관리 사업 단계별 홍보 전략 구상 및 행사 등 기획·관리 · 설계공모, 당선작 발표, 기본·실시 설계 등 사업 단계별 홍보 방안 수립 · 서울시 보유매체(지하철·버스·옥외전광판 등) 광고기획 및 디자인 · 대시민 대상으로 사업 인지도를 높일 수 있는 시민체감 행사 기획, 시행 지원 · 기획기사 및 전문가 기고 연재 관리 · ‘시민소통담당관’ 영상콘텐츠 제작 지원 홈페이지 업그레이드 및 관리 · 사업추진 현황, 시민위원회 활동, 이벤트 소식 등을 접할 수 있는 SNS 연계형 홈페이지로 업그레이드 및 관리 · 광화문광장의 현황 및 문제점 인식을 통한 사업의 필요성 홍보 · ‘정보기획담당관’ 협조하여 홈페이지 업그레이드 ※ 주 소 : http://plaza.seoul.go.kr/gwanghwamun ○ 광화문 시민위원회 운영 시민위원회 세부 운영 계획 수립·운영 시민위원회 회의 운영 및 기록 관리 시민 의견 수렴을 위한 행사 개최·홍보 · 시민참여단 워크숍, 정기총회 · 심포지엄, 시민토론회 개최 <시민위원회 구성 현황 및 운영(안)> ? 시민위원회 구성 현황 (시민100명, 전문가 50명, 관계공무원 등) ?시민위원: 시민참여단(100명), 시민소통분과(11명) ?전문위원: 역사관광분과(12명), 문화예술분과(11명), 도시공간분과(14명) ※ 상임이사회(14명) : 시민위원 및 전문위원의 대표와 간사로 구성 ※ 정기총회(150명) : 시민위원 및 전문위원으로 구성 ? 시민위원회 회의 운영(안) - 대 상 : 시민위원회 위원 ?분과회의 : 분과별 6회/년 (분과별 이슈 논의) ?상임이사회 : 4회/년 (주요 의사 결정) ?시민참여단 워크숍 : 2회/년 (정책방향에 대한 의견 수렴) ?정기총회 : 1회/년 (분과별 과제 중간 발표) ? 시민의견 수렴을 위한 행사(안) - 대상(규모) : 시민(약350명) ?심포지엄 : 1회/년 (광화문광장 중심의 도시 활성화 방안 논의) ?시민토론회 : 1회/년 (분과별 연구과제 결과 발표 및 토론) ○ 시민참여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사업의 정체성 및 차별화 인지를 위한 지속적 운영 가능한 시민참여 프로그램 기획 ※ 콘텐츠는 광화문 시민위원회 분과별 운영과 연계 강사섭외, 교육자료 준비, 홍보, 평가 등 프로그램(2~3건) 운영 ※ 공간은 광화문 해치마당 지하1층 전시실 및 광화문광장 등 활용 <시민참여 프로그램 예시> ? 전시회 ?개 요 : 광화문광장의 일상, 변천사 등을 주제로 사진 전시 ?방 식 : 실내(서울시청1층)전시, 실외(광화문광장)전시 ? 문화공연 ?개 요 : 광장성을 경험하는 시민 참여 공연 ?방 식 : 광화문광장 문화공연(버스킹, 토크콘서트 등) ? 투어 프로그램 ?개 요 : 광화문광장 지역의 역사·문화 탐방 투어 ?방 식 : 탐방 투어(이야기가 있는 광화문 앞길 투어 등) 5. 예산과목 : 광화문광장추진단, 광화문일대 역사성 장소성 회복, 시민중심대표공간 조성(일반회계),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사무관리비(201-01) Ⅵ 용역 시행방법 ○ 용역구분 : 일반용역 ○ 입찰/낙찰 : 일반경쟁입찰 / 협상에 의한 계약(제안서 평가) ※ 세부 평가계획 및 평가위원회 구성은 별도 방침 수립 ○ 계약방법 : 장기계속계약, 단독 또는 공동도급계약(분담이행방식) ○ 선정절차 입찰공고 ⇒ 입찰 등록 및 제안서 제출 ⇒ 제안서 평가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및 통보 ⇒ 협상 계약체결 ○ 입찰참가자격 - 공고일 기준「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제31조 및 같은 법 시행령 제92조(부정당업자의 입찰참가자격 제한)에 해당하지 아니한 자 중,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로써, 입찰공고일 기준 최근 3년 이내 단일 건으로 공공기관이나 지자체에서 발주한 1억원 이상 유사사업(워크숍 및 간담회 등 국민 참여행사, 언론 및 온라인 홍보 사업)의 수행 실적이 있는 자 ※ 실적 인정 여부는 발주부서에서 최종 판단 ① 국·공립 및 정부 출연기관 ② 교육법에 의한 대학, 전문대학 및 부설연구소 ③ 민법 또는 법률에 의해 설립된 연구기관, 단체 및 법인 - 공동도급(분담이행방식)의 경우 대표사의 참여비율은 60%이상으로 할 것 Ⅴ 향후 계획 ○ ‘18.10.11 : 계약 심사 의뢰(계약심사과)/사전 규격 공개 ○ ‘18.10.18 : 용역발주 의뢰(재무과) ○ ‘18.10.19~11.07.: 입찰 공고 ○ ‘18.11월중 : 제안서 평가 및 협상체결, 용역착수 붙임 1. 과업내용서 1부 2. 용역비 산출내역서 1부. 끝.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 결재문서본문.hwpx (395.66 KB)

      PDF다운로드 원문다운로드

  • 붙임2 용역비산출내역서.xlsx

    비공개 문서

  • 붙임1 과업내용서2.hwpx

    비공개 문서

문서 정보

「새로운 광화문광장 조성 관련」시민 소통 및 홍보 기획·운영추진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도시재생본부 광화문광장추진단
문서번호 광화문광장추진단-2396 생산일자 2018-10-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주미 (02-2133-7742) 관리번호 D0000034639472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과공통일반사무 > 시정운영(서무) > 홍보지원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