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간호부-4433 결재일자 2018.6.4.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행정팀장 간호1과장 간호부장 양선희 임미숙 06/04 박영숙 협조 「결핵완치 친화 병동 만들기 프로젝트」 디자인 컨설턴트 직원 교육 결과보고서 디자인 컨설턴트 관련 직원교육 결과보고서 2018.5.31.(목) 서북병원 간호부 「결핵완치 친화 병동 만들기 프로젝트」 디자인 컨설턴트 직원 교육 결과보고서 서울시 디자인 컨설팅 사업과 관련 디자인 서비스의 개념과 적용사례를 교육하여 관련 직원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함. Ⅰ. 교육개요 ? 근 거 ○ 일자 : 2018.5.30.(목) 11:00~12:30 ○ 장소 : 중회의실 ○ 강의 : 연세대학교 생활디자인학과 백준상 교수 ○ 참석자 : 12명(진료부장, 간호부 결핵병동 팀장3명, QI/감염관리팀 3명, 연세대 3명, 청년디자이너, 간호행정팀장) Ⅱ. 교육내용 ? 서비스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 제공자의 입장이 아닌 사용자의 숨겨진 핵심 니즈를 만족시키는 디자인을 말함, 즉 사용자의 입장에서 본 시각과 경험을 중점으로 하여 서비슬 제공함. ? 서비스 디자인 실행과정 1) 문제 정의 2) 이해관계자 대화 3) 사업 아이디어 도출 4) 사업구조 그리기 5) 사업모델 구체화 ? 서비스의 프로세스 ‘Double Diamond Process’ ○ 서비스 디자인이 활용될 때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느 전체적 프로세스 ○ 발견, 정의, 발전, 검증의 네가지 프로세스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고객의 니즈에 부합되는 서비스를 찾게됨 첫째, 발견(Discover)의 단계 : 타겟이 되는 서비스 사용자와 제공자의 질적 인터뷰를 통해 보다 자세한 니즈를 파악하고 사용자의 실제 경험을 이해하기 위함. 둘째, Dfine단계, 첫 번째 단계에서 찾은 정보를 분석하여 타겟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찾은 정보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는 단계 셋째, Develop단계, 찾아진 정보와 이이디어를 보다 구체화 및 발전 시키는 단계로 새로운 서비스 디자인과 콘셉트가 확정되는 단계 넷째, Deliver단계, 대안으로 준비된 새로운 서비스를 사용자들에게 테스팅이 이루어 지고 이후에 모니터링하는 단계로 이를 통해 오류와 오차범위를 줄이고 전문가의 자문을 통해 최종 새로운 서비스가 제공됨. ? 서비스 디자인 적용 사례 소개 1) 밀라노 먹이기 프로젝트 2) 울산 먹이기 프로젝트 3) 아이디오의 엠트렉 아셀라 열차 고객경험 디자인 ? 의료 분야의 서비스 디자인 사례소개 1) 감염을 옮기지 않는 의료카트 2) 적절한 약 복용을 돕는 컬러 링 3) 보기 편한 의료기록 차트 Ⅲ. 향후일정 ? 관련기관 견학 ○ 미소꿈터 : 2018.6.8.(목) 14:00 ○ 성가복지병원 : 2018.6.9.(토) 14:00 ○ 서울의료원 : 2018.6.15.(목) 14:00 ? 자료수집 ○ 환자경험 포커스 인터뷰 : 6.1(월) 14:00, 동관외래 ○ 관련 직원 인터뷰: 6.7(수), 6.11(월) 호스피스, 공공보건의료사업 담당. 끝.
15400085
20210925090205
본청
간호부-4433
D0000033737954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