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전통시장 활성화사업 개선 및 시범사업 운영계획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5507 결재일자 2018.4.25. 공개여부 부분공개(5)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시장활성화팀장 소상공인지원과장 경제기획관 경제진흥본부장 정미숙 임성진 이성은 김태희 04/25 강태웅 협 조 전통시장 활성화 사업 개선 및 시범사업 운영계획 2018. 4. 경제진흥본부 (소상공인지원과) 전통시장 활성화사업 개선 및 시범사업 운영계획 전통시장 활성화 시책사업을 개선, 종합적·중장기적인 정책 발굴을 위해 어린이집, 사회복지시설 등과 전통시장을 연계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고자 함. Ⅰ 추진 근거 ○ 전통시장 활성화 실무TF팀 구성·운영계획(소상공인지원과-2639, ‘18.2.28.) Ⅱ 추진 배경 ?? 전통시장 가는 날 지정?운영, 명절 이벤트 행사 등 전통시장 경영 활성화 시책사업에 대한 실효성 재검토 필요 ○대형마트 의무휴업일(매월 2?4번째 일요일)이 아닌 평일에 전통시장가는 날 이벤트 행사 실시, 또는 2.4번째 일요일이 휴무일인 시장 다수 ※ 대형마트 의무휴업일이 전통시장 휴무일인 경우 : 60개 시장(붙임참조) ○ 대형마트 등에서 의무 휴업일 전날(토요일), 대규모 판촉행사 추진에 대비 일부 시장에서도 전통시장 가는 날 이벤트 행사를 토요일에 추진 ○효과적인 판촉활동 촉진과 시교부금 사용의 투명성 제고를 위해 마련한 ‘전통시장 이벤트 모델’에 대해 시장별 환경과 특성을 반영할 수 있도록 개선 필요성 대두 ○ 전통시장 가는 날 농수산물 직거래 행사에 따른 직거래 품목, 참여시장별 행사 추진방법, 직거래 물품 검수?운송 등 제반사항에 대한 상인연합회 및 시장 상인들의 여론 반영 필요 ?? 전통시장별 차별화된 환경과 특성에 맞는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 발굴 등 상인역량 강화를 통한 자생력 구축 필요 ○ 전통시장 가는 날, 명절이벤트 행사 개최시 천편일률적인 이벤트 행사를 추진, 시장별 고유특성에 맞는 이벤트 행사 모델 개발 필요 ○ 유통 트렌드 및 소비자 패턴 변화에 대한 소비자 유입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상인의 자생력 확보 필요 ○전통시장을 유통공간뿐만 아니라 지역공동체의 중심으로 활성화 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과의 관계망 형성을 통한 차별화된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발굴 시급 Ⅲ 그간 추진실적 ?? 전통시장 가는 날 지정?운영 ○ 사업개요 : 대형마트 의무 휴업일인 매월 2?4번째 일요일 전통시장에서 할인행사, 농산물 직거래 추진, 온누리 상품권 증정 등 행사 ○ 추진 실적 년도별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 월 평균(참여시장수) 48 51 43 43 48 60 지원 예산(백만원) 391 450 450 450 450 652 농산물 직거래 행사 7회 10회 12회 12회 10회 9회 ??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명절 이벤트 행사 ○ 사업개요 : 설 · 추석 명절 15일 전?후, 제수용품 할인, 민속놀이, 문화행사, 상품권 증정 등 이벤트 행사 추진 ○ 추진 실적 년도별 2015 2016 2017 2018 설 메르스 추석 설 추석 설 대보름 추석 설 참여시장 117 102 128 136 124 131 124 126 124 지원예산(백만원) 400 549 407 350 350 350 2,018 291 350 ??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개선관련 유관기관 업무협의 ○ ‘18. 2. 27. 중랑구청·동부골목시장· 중랑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협의 - 어린이집과 전통시장간 연대협의(전통시장 투어, 공동 급식 등) - 6월경, 조?부모, 다문화가정 부모 등 200명 전통시장 투어행사 추진 - 서울시에서 동부골목시장에 행사비 지원, 시장에서 행사계획 수립 및 집행 ○ ‘18. 3. 13. 서울특별시 상인연합회 이사회시 사업안내 - 전통시장 활성화 정책 개선방향 및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와 연계방안 설명 ○ ‘18. 3. 14. 강북구청·수유(전통·재래)시장· 강북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협의 - 6월 중순 어린이, 부모 등 900여명 전통시장 투어 ○ ‘18. 3. 21. 강서구청·방신전통시장· 강서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협의 - 6월 중순 어린이집 아동?부모 등 680여명 전통시장 투어행사 ○ ‘18. 3. 27. 서울시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이사회 사업안내 - 전통시장과 어린이집 연계 시범사업 설명 - 향후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와 상인연합회간 연대사업 추진 방안 안내 - 국공립연합회와 상인연합회, 시?자치구 MOU 체결 공동행사 추진 ○ ‘18. 4. 2. 노원구청·공릉동도깨비시장·노원구 민간어린이집연합회 협의 - 6월 중순경 어린이집 아동?부모 등 500여명 전통시장 투어행사 ○ ‘18. 4 11. 강동구청·명일전통시장·강동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협의 - 6월 중순경 어린이집 아동?부모 등 400여명 전통시장 투어행사 ○ ‘18. 4. 11. 마포구청·아현시장·마포구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협의 - 6월 중순경 어린이집 아동?부모 등 200여명 전통시장 투어행사 Ⅳ 추진방향 ?? 시장별 환경과 특성에 맞는 행사일을 각 시장별 전통시장 가는 날로 지정, 전통시장 투어 방식으로 전환 ○ 어린이집 등 사회복지시설, 대학 등과 연계한 전통시장 투어 방식의 맞춤형 프로그램을 개별 시장에서 제안, 전통시장 가는 날 이벤트 행사 모델로 보급 및 확산 전파 - 시장별 환경과 고유 특성에 맞는 특화된 프로그램을 구성, 아이들과 노인, 대학생 등, 지역주민이 실질적인 소비자로서 지속적인 전통시장 방문 적극유도 ○ 유통트랜드 및 소비자 패턴변화에 대한 소비자 유입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상인역량 강화 및 자생력 구축 방안 마련 ?? 농수산물 직거래 행사에 대해 제기된 문제점 개선?보완 후 서울상인연합회가 주도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방안 검토 ○ 직거래 지역 및 품목의 다양화를 통한 지역생산농가와 전통시장간 상생협력 확대 추진방안 검토 - 직거래 물품 공급 지역과의 지속적 교류 및 상생협력 방안 마련 ○ 직거래 품목, 참여시장별 행사 추진방법, 직거래 물품 검수?운송 등 제반사항에 대한 의견 수렴 후 구체적인 추진방향 검토 ?? 전통시장을 지역공동체 생활공간으로 구성 ○ 전통시장이 지역공동체 중심으로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역주민의휴식과 문화, 관광이 있는 복합커뮤니티 공간으로 재구성 Ⅴ 실행계획 ?? 행사명(안) : 전통시장 투어 프로그램 ?? 추진방식 : 전통시장과 어린이집·사회복지시설·대학과 연계 ?? 참여대상 : 어린이, 조?부모, 다문화가정, 대학부설 어학원 등 ?? 시범실시 ○ 대 상 : 전통시장 상인회와 어린이집?노인정과 상호협의가 된 자치구 - 중랑, 강북, 강서, 마포, 강동, 노원, 성동구청 ○ 추진기간 : ‘18. 6월 ~ 7월 중 ※공직선거법 검토 ○ 지원내용 : 행사 추진비 지원 ○ 추진내용 : 전통시장 투어, 음식축제, 민속놀이 등 이벤트 행사 ○ 추진체계 ① 참여대상 선정 ? ② 업무 협의 ? ③세부 추진계획 수립 ? 시 시 · 자치구 · 어린이집· 노인정 · 전통시장 등 시 ④ 보조금 교부 ? ⑤ 행사개최 ? ⑥ 결과 및 정산 보고 시 → 자치구 → 상인회 자치구 · 어린이집 · 전통시장 상인회 → 자치구 → 시 ○ 사업평가 : 7월 중 - 평가대상 : 행사참여 어린이집 및 전통시장 상인(약 500여명) - 평가방법 : 설문조사(행사 참여자에게 설문지 배포조사) - 활용방안 : 사업평가에 따라 하반기 전체 시장으로 확대 추진 Ⅵ 기대효과 ?? 지역 주민의 전통시장 방문유도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추진 ?? 조부모, 다문화가정 부모 및 어린이를 통해 미래세대로 이어지는 전통시장 방문 기회 확대 ?? 전통시장을 유통공간뿐만 아니라 어린이, 대학생 등 지역주민이 찾는 휴식과 문화, 관광이 어우러진 복합커뮤니티 공간으로 조성 Ⅶ 향후계획 ?? 체험형 나들이 세부 프로그램 마련 시범사업 추진 및 확대 ○ 서울시·자치구·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상인연합회간 업무협의 지속추진 ○ 강동·마포?노원구 등 시범사업 세부실행계획 협의 ?? 시범사업 결과 및 효과 분석 후 하반기 전 자치구로 확대 추진 ?? 전통시장·어린이집간 연대사업 및 급식재료 공급 MOU 체결검토 ?? 서울시 국공립 어린이집연합회 및 서울상인연합회, 각 자치구별 상인연합회 등 합동 MOU 체결 추진 ?? 노인복지회관, 50+센터, 어학당, 국공립?민간?가정 어린이집연합회 및 서울시 상인연합회, 각 자치구별 연계사업 지속 발굴 추진 Ⅷ 행정사항 ?? 소요예산 ○ 시범사업 추진 : 72,000천원 - 시범행사 추진(7개구) (자치단체경상보조금) : 70,000천원 - 업무협조 회의개최 비용(사무관리비) : 2,000천원 ○ 예산과목 -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자립기반확립,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 전통시장 이벤트 및 전통시장 박람회, (자치단체경상보조금, 사무관리비) ?? 협조사항 ○ 시범사업 실행계획 공동추진 : 자치구 자치구 전통시장상인회 국공립?민간?가정 어린집연합회 사회복지시설 등 ○ 시범사업 확대 추진을 위한 홍보 강화 : 자치구, 상인회 등 붙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휴무일 지정 운영현황(18.1월) < 전통시장 휴무일 운영현황 > ??휴무일 현황 총계 매 주 일요일 2,4번째 일요일 4번째 일요일 연중 무휴 나머지 휴 일 기타 (시장기능상실 등) 351 43 11 6 222 59 10 ??2,4번째 일요일 휴무일 전통시장 : 60개 시장(전체시장의 17%) - 의류?공구 등 특화상품취급 전문시장과 도매시장 기능 : 39개 시장(11%) - 농수축산물 판매하는 종합시장 기능 : 12개 시장(3.4%) ○ 세부현황 휴 무 일 자치구 시 장 명 비고 매 주 일요일 (43) 종로구 광장시장, 동대문종합시장, 동대문쇼핑타운, 동문시장, 신설종합시장, 한일상가, 세운상가동, 낙원상가, 낙원지하시장(대일상가), 종로4가 지하쇼핑센터, 마전교 지하쇼핑센터(구한일상가) 11 중 구 숭례문수입상가, 중부시장, 방산시장, 평화시장, 통일상가, 동화상가, 남평화시장, 제일평화시장, 에리어식스, 삼익패션타운, 청평화시장, 신중부시장, 자유상가, 동평화시장, 인현시장, 대림상가, 을지로지하보도쇼핑센터, 을지입구지하상가, 시청광장지하쇼핑센터,청계5가 쇼핑센터, 청계천공구상가, 황학시장 23 동대문 동서시장, 청량리청과물시장 2 영등포 영등포 기계상가, 영등포시장기계공구상가 영등포 유통상가, 영등포시장지하도상점가 4 강동구 장신구특화거리시장 1 강남구 논현종합시장, 청담삼익시장 2 매월 둘째, 넷째 일요일 (11) 중 구 남대문로 지하상가 1 성북구 동소문스카이상가 1 강북구 수유시장 1 은평구 제일시장 1 서대문 영천시장, 포방터시장, 연희사러가 3 양천구 신정3동골목시장 1 영등포 양남시장 1 강동구 천호시장, 천호신시장 2 매월 넷째 일요일 (6) 영등포 영신상가, 제일상가, 로터리상가, 남서울상가, 삼구시장, 영등포전통시장 6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전통시장 활성화사업 개선 및 시범사업 운영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경제진흥본부 경제기획관 소상공인지원과
문서번호 소상공인지원과-5507 생산일자 2018-04-25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정미숙 (02-2133-5544) 관리번호 D0000033477597
분류정보 경제 > 지역경제 > 시장지원 > 전통시장관리 > 전통시장경영활성화사업관리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