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시 정책브랜드 체계적 관리 실행계획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2055 결재일자 2018.3.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브랜드기획팀장 도시브랜드담당관 시민소통기획관 박혜영 김성연 김동경 03/05 유연식 서울시 정책브랜드 체계적 관리 실행계획 2018. 2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지속 가능성 ● 정책·계획 등의 지속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지역경제 발전, 사회적 형평성, 환경의 보전 등 ■ □ 서울시 정책브랜드 체계적 관리 실행계획 서울브랜드위원회의 자문 및 조정 등 사전 협의 절차를 도입하여 정책브랜드의 체계적인 개발과 관리를 추진하고 시정 만족도를 제고하고자 함 1 추진 개요 ?? 추진 근거 ○ 서울특별시 상징물 조례 제5조 제3항 제2호 (’16.5.19) 제5조(상징물의 관리 등) ③ 제3조제2호에서 정하는 브랜드의 효율적 관리를 위하여 서울브랜드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둘 수 있으며, 위원회는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한 자문 및 조정을 수행한다. 2. 상징물 체계 및 각종 브랜드 관리에 관한 사항 ○ ‘서울시 정책브랜드 체계적 관리 추진계획’ (’18.2.9 정무부시장 방침) 부서별로 새로 개발할 브랜드의 필요성 여부 확인이나, 기존 브랜드의 체계적 통합 등을 위해 반드시 서울브랜드위원회와 사전 협의 후 추진 ?? 사전협의 개요 ○ 협의대상 : 계획?개발 중인 신규 브랜드 또는 통합?보완 필요한 브랜드 ○ 협의(자문?조정)시기 - 계획 중인 신규브랜드 : 필요성 제기시 개발여부 협의 - 개발 중인 신규브랜드 : 초안 마련 후 시민공개 이전에 내용 협의 ○ 협의방법 : 본청, 사업소, 투자출연기관에서 도시브랜드담당관에 협의 요청 ○ 검토주체 : 서울브랜드위원회(정책브랜드 분과위원회) ○ 검토주기 : 매월(’18.3월부터) ○ 자문?조정 내용 - 정책브랜드 필요성 제기시 개발여부 검토 → ‘원안수용’, ‘수정권고’, ‘보류’로 자문?조정 - 부서에서 정책브랜드 초안 마련 후 내용 검토 → ‘원안수용’, ‘수정권고’로 자문?조정 2 추진 내용 ?? 서울브랜드위원회(정책브랜드 분과위원회) 운영 ○ 위원 구성 : 8명 내외 - 공공브랜드, 광고홍보, 미디어영상, 시각?환경디자인, 스토리텔링 등 관련 분야 전문가 ○ 역 할 : 서울시 정책브랜드 전략 개발 및 관리에 관한 자문?조정 - 서울시 정책브랜드 개발 여부에 관한 검토(기획 방향 등) - 서울시 정책브랜드 개발 내용에 관한 검토(네이밍, 디자인, 홍보,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등) - 그 밖에 서울시 정책브랜드의 효율적 관리에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등 ○ 개최 주기 : 월 1회 - 매월 넷째주 금요일에 정기 자문?조정회의 개최(’18년 3월부터) · 도시브랜드담당관은 회의 일정, 관련 절차 등 안내 및 상담 ※ 회의개최는 정책브랜드분과위원회의 위원의 과반이상 참석을 원칙으로 하고, 회의일정은 위원의 참석여부에 따라 조정 가능 - 정책브랜드 개발여부 협의안건이 있는 부서는 개발시작 전에 도시브랜드담당관에 관련 양식을 제출하여 서울브랜드위원회에 검토 요청 - 정책브랜드 개발내용 협의안건이 있는 부서는 개발완료 전에 관련 양식 및 자료를 제출하여 서울브랜드위원회에 검토 요청 ※ 해당부서는 회의개최 2주전까지 관련자료를 도시브랜드담당관에 제출하고 정책브랜드 개발내용에 관한 자문?조정의견을 반영 후 추진 ?? 정책브랜드 개발여부 협의안건 검토 < 정책브랜드 개발 여부 검토 절차 > 정책브랜드 관련 계획 수립 ? 정책브랜드 개발여부 검토요구서 및 개발계획서 제출 ? 정책브랜드 개발여부 검토 ? 원안 수용 수정 권고 보류 해당부서 해당부서 (회의개최 2주전 제출) 서울브랜드위원회 (도시브랜드담당관) 도시브랜드담당관 (회의개최 후 1주일 이내 통보) ① 정책브랜드 관련 계획 수립 - 해당 부서는 사업 일정과 홍보 예산 등 추진사업의 계획을 수립할 때 홍보계획에 브랜드 활용 계획 포함 ② 정책브랜드 개발여부 검토요구서 및 개발계획서 제출 - 정책 분야, 정책 목표 이미지, 상위 사업, 개발 유형, 상?하위 브랜드 유무, 브랜드 개발 후 활용 계획 등「정책브랜드 개발요구 검토요구서」-붙임1 작성·제출 - 사업의 목적과 배경, 홍보 대상,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 등「정책브랜드 개발 계획서」-붙임2 작성·제출 ③ 정책브랜드 개발여부 검토(서울브랜드위원회) - 해당 사업기간, 사업내용, 사업예산 등 개발 타당성 검토(서울브랜드위원회) ? 개발이 필요한 경우, ‘원안수용’, 해당 부서에 상위브랜드 또는 유사 사업이 있는 경우, 통합브랜드 여부를 검토하여 ‘수정권고’ 및 ‘보류’ 처리 - 해당부서는 서울브랜드위원회 자문?조정회의에 참석하여 브랜드개발 계획 설명 - 정책브랜드 개발내용 검토 후 1주일 이내 자문?조정 결과 통보 - 해당부서는 자문·조정 내용을 반영하여 정책브랜드 개발 ※ 예산이 없는 부서에서 단순 정책 네이밍, 슬로건 등 홍보를 위해 디자인이 필요한 경우 서울브랜드위원회 자문을 거쳐 도시브랜드담당관에서 지원(공공크리에이터 연계) ?? 정책브랜드 개발내용 협의안건 검토 < 정책브랜드 개발 내용 협의 절차 > 업체 계약 등을 통해 브랜드 개발 ? 정책브랜드 개발내용 검토요구서 제출 ? 정책브랜드 개발내용 검토 ? 원안 수용 수정 권고 해당부서 해당부서 (회의개최 2주전 제출) 서울브랜드위원회 (도시브랜드담당관) 도시브랜드담당관 (회의개최 후 1주일 이내 통보) ① 업체 계약 등을 통해 브랜드 개발 추진 - 브랜드 개발 계획이 확정된 부서는 서울시 관련 지침인『알고 보면 쉬운 서울시 정책브랜드』와『서울브랜드길라잡이』내용을 사전에 확인 후 추진 ② 정책브랜드 개발내용 검토요구서 제출 - 해당부서에서는 브랜드 기획에서부터 네이밍 및 디자인 유형 등을「정책브랜드 개발내용 검토요구서」-붙임3 작성하여 최종 개발 자료와 함께 제출 ③ 정책브랜드 개발 내용 검토(서울브랜드위원회) - 정책브랜드의 네이밍(언어적으로 발음이 쉬운지 등), 디자인(시각적으로 눈에 띄고 정책이 연상되는지 등)을 검토하여 ‘원안수용’ 및 ‘수정권고’ 처리 - 해당부서의 담당자는 서울브랜드위원회 자문?조정회의에 참석하여 브랜드개발 내용 설명 - 정책브랜드 개발여부 검토 후 1주일 이내 자문?조정 결과 통보 - 해당부서는 자문·조정 내용을 반영하여 정책브랜드 개발 3 행정 사항 ?? 소요 예산 ○ 위원 수당 : 12,000 천원(8명 x 10회 x 15만원) ○ 예산 과목 : 시민 자긍심 고취 및 도시경쟁력 제고,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브랜드 관리, 시민주도형 서울브랜드 확산, 사무관리비(201-01), 서울브랜드위원회 운영 ?? 추진 일정 ○ 2018년 정책브랜드 체계적 관리 실행계획 통보 : ’18. 3월초 ○ 서울브랜드위원회 정책브랜드 분과위원회 운영 : ’18. 3월 - 제1차 서울시 정책브랜드 분과위원회 회의 : ’18. 3.30 ○ ’18년 정책브랜드 개발 사업추진 성과 평가 및 보완 : ’18. 10월 - ’19년 서울시 정책브랜드 개발 및 컨설팅에 평가 및 보완사항 반영 추진 붙임 1 정책브랜드 개발여부 검토요구서 담당부서 담당자명 전화번호 정책 분야 □ 복지 □ 경제 □ 문화 □ 환경 □ 교통 □ 안전 □ 소통 □ 혁신 □ 여성 □ 주택 정책 목표 이미지 □ 따뜻한, 온화한 □ 안전한, 트렌디한 □ 생동하는, 연결하는 □ 열망하는, 희망하는 □ 품격있는, 배려하는, 조화로운 상위 사업 □ 상위 기본계획 있음 (계획명: ) □ 상위 기본계획 없음 (본 사업 계획명: ) 개발 유형 ◎ 기관브랜드 □ 투자출연기관명 □ 사업소명 □ 산하기관명 ◎ 정책브랜드 □ 사업명(행정서비스) □ 행사명(축제, 박람회) 사업 기간 □ 단기(1년이하) □ 중단기(3년이하) □ 중장기(3년이상) □ 계속 사업 사업 예산 □ 연도별 예산( ) ※ 1년 ~ 5년이내 측정된 예산을 연도별로 기재 기존 브랜드 유·무 □ 부서내 정책브랜드 없음 □ 부서내 정책브랜드 있음 (브랜드명: ) 소통 대상 ◎ 관광객 □ 국내 □ 해외 ◎ 사업가 □ 기업가 □ 투자자 □ 기타 ( ) ◎ 주 민 □ 어린이 □ 청소년 □ 청년 □ 중년 □ 장년 □ 노약자 □ 여성 □ 장애인 □ 기타 ( ) 브랜드 적용 (인쇄?출판물, 온라인매체) □ 포스터 □ 리플릿 □ 소책자 □ 프로슈어 □ 현수막 □ 홈페이지 □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 모바일 □ 포털사이트 □ 기타 ( ) 브랜드 활용 (옥외 노출) □ 신문광고 □ 잡지광고 □ TV광고 □ 버스광고 □ 지하철광고 □ 버스 쉘터 광고 □ 기타 붙임 2 정책브랜드 개발 계획서 담당부서 담당자명 전화번호 사업명 ° 추진사업이나 계획이 무엇인지? 사업 배경 °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배경은 무엇인지? 사업 목적 ° 사업을 추진하고자 하는 목적은 무엇인지? 홍보 대상 ° 어떤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싶은지? 가치 제안 및 전달 분위기 ° 시민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가치 혹은 약속은? ° 어떠한 태도와 분위기로 전달하고 싶은지? 핵심 메시지 ° 사업을 한마디 혹은 한문장으로 표현한다면? 사업 일정 ° 전체 사업 일정은 어떻게 되는지? ° 사업 일정 중 브랜드 개발 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홍보 예산 ° 전체 사업 중 홍보 예산은 얼마인지? ° 브랜드 개발 예산이 따로 있는지? 기 타 ° 사업관련 참고할 만한 다른 의견이 있는지? 붙임 3 정책브랜드 개발내용 검토요구서 담당부서 담당자명 전화번호 정책브랜드 기획 사전 조사 □ 고객분석 □ 기존 사례 조사 □ 국내외 정책 트렌드 조사 컨셉 □ 공존의 서울 □ 열정의 서울 □ 여유의 서울 □ 개발한 컨셉 ( ) 이미지 □ 따뜻한, 온화한 □ 안전한, 트렌디한 □ 생동하는, 연결하는 □ 열망하는, 희망하는 □ 품격있는, 배려하는, 조화로운 □ 개발한 이미지 ( ) 정책브랜드 네이밍 유형 □ 연상형 □ 비유형 □ 서술형 □ 슬로건형 기법 □ 보통 명칭 네임 □ 서술형 네임 □ 연상형 네임 □ 임의적 네임 □ 조어적 네임 □ 기타( ) 평가 □ 직관성( ) □ 발음용이성( ) □ 독창성( ) □ 확장성( ) □ 해당 카테고리 연결성( ) □ 기억용이성( ) ※ 괄호안에는 5점 평가, 자체 평가하여 점수 기재 정책브랜드 디자인 유형 □ 심볼형 □ 결합형 □ 워드마크형 □ 마스코트형 □ 인증마크형 평가 □ 심미성( ) □ 주목성( ) □ 이해용이성( ) □ 확장성( ) □ 정책연상성( ) □ 정보전달성( ) ※ 괄호안에는 5점 평가, 자체 평가하여 점수 기재 적용 □ 포스터 □ 리플릿 □ 소책자 □ 프로슈어 □ 현수막 □ 홈페이지 □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 모바일 □ 포털사이트 □ 신문광고 □ 잡지광고 □ TV광고 □ 버스광고 □ 지하철광고 □ 버스 쉘터 광고 □ 기타 ( ) 정책브랜드 관리 상표출원 및 등록 여부 □ 있음 □ 없음 ※ 정책브랜드 최종 개발 자료를 함께 제출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시 정책브랜드 체계적 관리 실행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시민소통기획관 도시브랜드담당관
문서번호 도시브랜드담당관-2055 생산일자 2018-03-0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준영구
작성자(전화번호) 박혜영 (02-2133-6197) 관리번호 D0000032973833
분류정보 문화관광 > 문화산업정책 > 문화산업정책수행 > 서울브랜드강화 > 도시브랜드개발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