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서번호 현장민원과-31720 결재일자 2017.12.11. 공개여부 부분공개(7)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현장민원과장 중부수도사업소장 김보현 김용운 12/11 유경애 협 조 행정지원과장 장성만 요금과장 홍춘식 급수운영과장 유용일 시설관리과장 허준행 『수도계량기 다량(300건이상/일)동파발생시』 신속한 교체 추진계획 추진근거 대내(외) 협력 현황 사 업 비 부서(단체)명 협의내용 협의결과 2017. 12 현장민원과 수도계량기 다량(300건이상/일) 동파 발생시 신속한 교체 추진 계획 수도계량기 동파 다량 발생시 신속한 교체로 시민생활 불편을 최소화 하고자 함 Ⅰ 추진근거 및 기본방향 ?? 추진 근거 ? 겨울철 시민생활안전 급수대책 추진계획 (급수운영과?25739호,’17.11.10) ? ‘17년도 한파대비 동파예방 및 복구철저 (계측관리과?8565호, ’17.12.04) ?? 기본 방향 ? 수도계량기 다량 동파 발생시 시설관리공단과 협조하여 신속한 교체 ? 부서별 지역 책임제 운영으로 신속한 동파계량기 교체(접수당일 교체) Ⅱ 동파 발생 현황 ? 최근 5년간 동파발생 현황 구분 2017년 2016년 2015년 2014년 2013년 총 발생건수 현재진행중 145 1,220 303 77 ? ’17.11.16~ ’17년 현재(12.10일 기준) 수도계량기 동파 발생 현황 계 아파트 단독주택 연립주택 상가건물 공사장 34 1 8 3 5 17 동파 원인 : 공사장은 노출, 재래시장은 동파에 취약한 소규모 상가와 성북구의 재개발지역, 물사용량이 적은 장기 공가에서 주로 발생 Ⅲ 그간의 추진 내역 ?? 계량기 동파 방지 추진현황 ? 벽체용 계량기함 PE보온재 -동파취약 복도식아파트4개단지 1,453세대 및 다세대,빌라 5,914세대 총 7,367세대(‘17.11.15 설치완료) ? 복도식 아파트 수도계량기함 비닐보온커버 배부 및 설치 - 41개 복도식 아파트단지 10,400세대(‘17.11.24 배부완료) - 아파트 관리소장 수도계량기 동파예방 요령 교육 실시(‘17.11.17) ? 수도계량기 동파취약 관내 공사장 164개소 점검 완료 - 4개 관내 164개소 공사현장 점검완료(‘17.11.24 점검완료) ?? 동파 예방 홍보 활동 ? 동파·동결 예방홍보 추진 - 관할 수용가에 계량기 동파예방 홍보 전단지 19만5천매 배포완료 - 공동주택 등에 동파·동결예방 포스터 1,000매 부착 완료 - 관할 자치구 홈페이지 및 전광판,IP-TV등 영상매체에 동영상 방영요청 - 복도식 서민아파트(41단지 10,400세대) 동파예방 보온덮개(비닐)배부 ?「동파예방 책임담당제」실시 : 110세대 관리(최근5년간 3회이상동파) - 단계별(관심,주의,경계,심각) 동파예방 시민행동요령 유선 및 문자 메시지 전송안내 Ⅳ 동파 다량 발생시 긴급 대책 추진 계획 ?? 일 200건 이하 동파 발생시 시설관리공단 자체 처리 - 시설관리공단 계량기교체원 우선 교체 처리 원칙 ?? 일 200건이상~300건이하 동파 발생시 시설관리공단 및 우리사업소 급수공사 수탁업체 위탁 처리 - 급수운영과 2개 (10여명), 시설관리과 4개 (20여명) 공사 수탁업체에 위탁처리 ?? 부서별 지역 책임제 운영(300건 초과시/일) ? 운영 시기 - 시설관리공단과 현장민원과 협력 처리 불가능으로(일일 동파 300건 초과) 사업소장 특별근무 명령시 ? 운영 기준 - 부서별 지역 책임제 운영으로 접수 당일 처리 원칙 부서명 행정지원과 요금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책임구 중구 종로구 용산구 성북구 ※ 특정구에 동파물량이 많을 경우 현장민원과에서 적정 배분 ? 운영 시간 : 평일 및 공휴일 주간(09:00~18:00) ?? 동파 다량발생시(300건 초과시/일) 긴급복구 처리 메뉴얼 처 리 단 계 처 리 내 용 ① 심각단계 비상근무 발령 - 종합대책 상황실 ⇒ 전부서 ? 전부서 비상체계 확립 ② 부서별 교체대상 통보 (책임지역별) - 현장민원과(계량기팀) → 각 과 서무주임 ? 교체전표 및 교체 대상 내역(엑셀양식) 발송 ③ 부서별 소속직원 교체작업 배분 - 각 과 서무주임 → 교체 직원 ? 교체전표 인계 ④ 계량기 및 교체 공구 지급 - 현장민원과(계량기반) → 교체 직원 ⑤ 현장 출장 교체 - 교체 직원 ? 출장전 계량기 교체요령 숙지 ⑥ 계량기 및 공구 반납 교체 직원 → 현장민원과(계량기반) ⑦ 교체전표 제출 - 교체 직원 → 소속과 서무주임 ⑧ 교체결과 수합 제출 - 각 과 서무주임 → 현장민원과(계량기팀) ? 교체전표 및 교체 결과 내역(엑셀양식) 제출 Ⅴ 행정사항 ?? 부서별 처리내용 ? 각 과 공통 - 300건 초과시/일 사업소 직원 특별근무 실시 ▶ 교육,휴가 사용 자제 및 대체휴무 반납 ▶ 계량기 교체 경험자 우선으로 부서별 1일 50건 처리 가능토록 자체 실정에 맞게 2인1조로 최소 5개조 편성 ? 행정지원과 - 동파 다량 발생시의 민원접수체계 구축(공휴일 및 야간 포함)제출 - 영상매체 및 SNS활용 동파예방 홍보 실시 ? 현장민원과 - 수도계량기 동파 다량 발생시에 대비한 긴급 복구 세부 추진계획 수립 ? 인력 확보 방안, 부서별 지역 책임구역 지정 등 - 동파계량기 교체 매뉴얼 작성 배포 및 교체직원 교육실시 - 수도계량기 및 긴급 교체용 공기구 set(첼라, 파이프렌치, 패킹, 장갑 등), 교체전표, 교체결과 통지서(스티커) 등 준비 - 교체작업대상 각 부서 배부, 교체 결과 입력 첨부 1. 수도계량기 동파 접수 요령 2. 동파 수도계량기 교체 요령 3. 다량동파 발생시 개인별 업무분장표(현장민원과). 끝.
14158531
20210926071737
본청
현장민원과-31720
D0000032322182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라이브리 소셜 공유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