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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년 겨울철 시민생활안전 급수대책

문서번호 급수운영과-31105 결재일자 2017.11.16.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급수운영과장 강서수도사업소장 이용호 김정수 11/16 이인걸 협 조 행정지원과장 代심정섭 요금과장 이병두 현장민원과장 이원철 시설관리과장 고신석 주무관 이상무 ‘17년 겨울철 시민생활안전 급수대책 2017. 11 강서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목 차 Ⅰ. 기상전망 1 Ⅱ. 추진개요 1 Ⅲ. 분야별 세부 추진계획 2 ▣ 수도계량기 동파예방 및 복구계획----- 2 ▣ 수도관 동결예방 및 복구계획 -------- 7 ▣ 겨울철 긴급 누수복구 대책 --------- 11 ▣ 겨울철 대비 시설물점검 계획 ------- 11 ▣ 겨울철 급수대책 상황실 운영 ------- 13 Ⅳ. 행정사항 14 별첨 : 1. 단계별 비상근무요령 1부. 2. 단계별 비상근무자 편성 현황 1부. 3. 기타 자료 1부. 2017년겨울철 시민생활안전 급수대책 겨울철 한파로부터 수도계량기 동파·수도관 동결을 예방하여 시민생활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상황별 비상급수·복구체계 구축으로 안정적인 아리수공급에 만전을 기하고자 함. Ⅰ 기상전망 ?? 2017년 겨울철 기온은 평년(0.6℃)과 비슷하거나 높을 것으로 전망 ?? 대륙성 고기압과 이동성고기압의 영향으로 일별 기온변화가 크고 기 온이 큰 폭으로 떨어질 때가 있겠음. Ⅱ 추진개요 ?? 추진방향 ? 이상 기후 변화에 따른 겨울철 기습 한파에 대비한 조기 대응 체계 구축 ? 동결 및 동파 발생시 신속한 복구체계 유지 ? 장기간 강추위에 취약한 시설물 사전점검 및 보온조치 ? 겨울철 공사장 등 시설물 상시점검으로 안전사고 사전예방 강화 ?? 중점 추진사항 ? 겨울철 급수대책 상황실 운영 : ‘17.11.15 ~ ‘18.3.15 - 겨울철 상황따라 단계별(1~4단계) 비상근무체계 유지 ? 겨울철 급수대책 - 수도계량기 동파예방 조치 및 신속한 교체 - 겨울철 누수에 대비하여 긴급복구 대책 - 급수관 동결예방 조치 및 정비를 위한 복구체계 확립 ? 겨울철 대비 상수도시설물 및 공사장 안전점검 - 배수지?가압장, 교량 노출관 점검 및 조치 - 각종 안전점검 및 조치 Ⅲ 분야별 세부추진계획 ▣ 수도계량기 동파예방 및 복구 계획 ? 동파현황 - 최근 5년간 겨울철 동파 현황 구 분 ’16/17년도 ’15/16년도 ’14/15년도 ’13/14년도 ’12/13년도 비고 동파건수 35 857 232 86 1,777 12.1 ~2.28 -10℃이하 일수 (최저기온) 7일 (-12.6℃) 8일 (-18.0℃) 5일 (-13.2℃) 3일 (-10.5℃) 26일 (-16.4℃) ※ 예년 대비 최저기온이 높고 영하10도이하 일수가 줄어(7일) 동파가 크게 감소하였음.(최저기온과 영하10도이하 일수에 따라 동파량 변동이 큼) - 동파유형별 비교분석 업종별 구분 계 가정용 일반용 등 소 계 아파트 일반 주택 연립 주택 소계 일반용 임시 급수 업무용 ‘16년도 동파건수 35 21 15 2 4 14 3 10 1 비율(%) 100 60.0 42.8 5.7 11.5 40.0 8.6 28.6 3.8 ‘15년도 동파건수 857 726 360 127 259 111 67 38 6 비율(%) 100 87.0 42.0 14.8 30.2 13.0 7.8 4.4 0.8 ※ (가정용) 외부 샤시가 미 설치된 복도식 아파트 단지에서 주로 발생 (일반건물) 신축건물 및 공사장 등 관리가 소홀한 건물에서 다소 발생 (소규모 상가) 휴일(야간) 영업하지 않는 상가 및 사무실에서 일부 발생 ? 추진한 동파예방 대책 - 동파취약 건물 동파안전 계량기 사전 설치 ? 추진기간 : 2017. 3~11월 ? 설치대상 : ‘17년 만기계량기 중 동파 취약세대 ? 추진실적 : 892수전(강서구 관내 연립/빌라 집중) - 벽체형 노후 계량기함 보온재 정비 ? 선정조건 : 동파율이 높은 노후 아파트 선정(방풍창 미설치 단지) ? 정비목표 : 3,925세대(아파트 3개단지) ? 정비실적 : 3,925세대(‘17.10.19 완료) 구 분 계 목동11단지 방화12단지 가양6단지 비 고 세 대 수 3,925 1,515 930 1,480 ? 정비내용 : 기존 노후 스치로폼 철거 → PE 재질 보온재 설치 - 맨홀식 계량기함 보온재 정비 추진 ? 추진기간 : 2017. 3 ~ 11월 계량기함 보호통상태 조사 : 2017. 3 ~ 11월 훼손된 보호함 보온재 정비 : 2017. 5 ~ 11월 ? 정비목표 : 2,560개소(보온재 1,960 뚜껑 600) ? 추진실적 : 1,070개소(10월말 현재, 진도율 41.8%) 보호통 뚜껑 교체 568개소, 보온재 교체 568개소 ※ 11월 집중 정비로 100% 달성 - 검침기간중 계량기 보호통, 보온재 점검 추진 ? 추진기간 : 2017. 10. 22~ 12. 8일 1차분 : 홀수 납기분 → ‘17. 10. 22 ~ 11. 08 2차분 : 짝수 납기분 → ‘17. 11. 22 ~ 12. 08 ? 추진내용 : 보온 미흡 수전은 수요가에서 보온조치 안내 ? 추진방법 : 시설공단 검침시 점검 후 결과 통보 ? 향후 추진계획 - 동파예방 홍보 및 교육 ? 일반수용가 동파예방 홍보안내물 제작 : 202,000매 홍보 안내문 배부 : 20만매(일반주택 배부) 공동주택 포스터 : 2,000매(보도식 아파트 등 공동주택 현관 부착) ? 유관기관 및 언론매체 활용 동파예방 홍보 : 11개 기관 자치구 홈페이지(3개소), 구소식지(3개소), 지역신문(5개사) ? 혹한기온(-10℃이하) 예보시 동파취약 건물 동파예방 홍보 복도식아파트 협조공문 발송 : 구내방송 실시(100개단지 66,600세대) 동파취약 일반세대(건물) 통합메시지 발송 : 1,773가구 (동파취약세대 1,293가구, 공사장 및 신축건물 179가구) ? 업무관련 종사자 교육 (‘17. 11월중) 사업소 직원 교육 (80명) : 취약세대 점검 방법, 동파예방 홍보요령 계량기교체 및 해빙기 사용법 등 검침종사원 교육 (49명) : 동파예방 홍보안내물 배부, 검침시 보온미흡 세대 조치, 기타 검침사항. 아파트관리소장 회의(99개 단지) : 보온덮개 부착 및 철거방법(시기) 혹한기 구내방송 안내 실시 등 - 동파취약 건물 보온실태 특별점검 ? 특별점검 대상 : 663개소 동파율1% 이상 복도식아파트: 70단지 248개동(현장점검) 3회 이상 동파된 건물(주택) : 109개소 건물 신축중인 공사장 : 179개소 ? 영하 10도 이하 혹한 도래시 동파예방 문자 전송 : 1,293세대 → 최근 2년간 동파세대, 공사장 등 ? 관리 기간 : ’17. 11. 15 ~ ’18. 2. 28 ? 부서별 점검개소 점검 대상 계 행정지원과 요금과 현장민원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계 1,829개소 115 95 147 88 91 복도식 아파트 248개동 115 95 38 신축건물/공사장 179개소 88 91 3회 이상 동파세대 109개소 109 취약세대 문자전송 1,293개소 문자전송 (현장점검 없슴) ? 점검자 : 56명(1인당 10개소 점검) 점검 대상 계 행정지원과 요금과 현장민원과 급수운영과 시설관리과 점검인원 56명 12명(21%) 10명(18%) 15명(27%) 9명(16%) 10명(18%) · 복도식아파트 : 보온덮개 포스터 부착 협의, 혹한시 구내방송 요청 → 단지내 보온덮개 부착상태 조사 · 기타취약건물 : 보온상태조사, 관리인면담 보온요청 → 핸폰번호 확인 (혹한예보시 동파예방요령 안내) - 벽체형 계량기함 동파방지용 보온덮개 설치 ? 설 치 일 : 2017. 11.22~12.10 ? 설치수량 : 66,600매 설치(아파트 65,000, 연립 1,600) → 아파트 관리사무소 주관하에 보온덮개 부착 → 단지별 지급내역 “ 별 첨 ” ? 추진일정 납품일 : 2017. 11. 14일 배부일 : 2017. 11. 15 ~ 16일 (아파트관리소장회의 후 배부) - 복도식아파트 관리소장 회의 ? 참석대상 : 99개 단지 (보온덮개 지급 대상 아파트) ? 일 시 : 2017. 11. 15 ~ 16일(14:00) ? 장 소 : 4층 대회의실 ? 회의 내용 아파트 단지별 보온덮개 지급량 배부 해당검침일 이후 보온덮개 부착 일정 협의 (관리사무소 주관) 단지내 상수도 시설물점검 및 조치 (배관비트, 노출배관 보온 조치 등) 혹한예보시 동파예방 홍보 아파트 구내방송 안내 월동기간 중 현관입구에 동파예방 홍보포스터 부착 협조 등 - 겨울철 공동주택 계량기 검침 일시중지 ? 대 상 : 보온덮개 지급 아파트 (95개단지 60,500세대) ? 중지기간 : ’17. 12. 8 ~ ’18. 2. 21까지 (약 3개월) ※ 검침종사원은 해당 검침일 현장을 방문, 보온덮개 부착등 보온상태 점검과 동파예방 홍보안내 실시 - 동파예방 안내문 제작?배포 ? 홍보 안내문 제작수량 : 200,000매 배포기간 → 1차 배포 : ’17. 11. 16 ~ ’17. 12. 21 (고지서 송달) → 2차 배포 : ’17. 11. 22 ~ ’17. 12. 07 (검침 업무) 배포방법 : 검침 기간제근로자 배포 ? 홍보 포스터 동파예방 홍보포스터 부착 (2,000매, 출입현관 부착) 관리사무소 구내방송을 통한 홍보 사업소 전담직원 지정 ? 25명 (아파트 점검담당자가 직접부착) - 유관기관 및 지역 언론매체 활용 홍보 ? 3개 구청 : 구 소식지, 반상회보, 구청홈페이지 등 게재 요청 ? 지역신문 : 양천투데이, 강서양천신문사, 구로타임즈 ? 지역케이블방송사 CJ 케이블넷 양천방송, 티브로이드 강서방송, 구로CNM 기온이 급강하 하고 있습니다. 수도계량기 보호함의 내부로 찬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헌옷 등으로 채우고, 보온덮개를 부착하여 계량기가 동파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장기간 집을 비우실 때는 수도꼭지를 조금 틀어 놓아 흐르게 하면 동파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서울시 상수도민원은 다산콜센터 국번없이 120번입니다. - 동파 취약건물 동파예방 안내 메세지 발송 : 1,293세대 ? 동파취약 특별점검 세대 : 1,247세대 내일 기온이 영하 ( )℃이하로 예보되니 수도계량기가 얼지 않도록 보온을 하여 주십시오. 서울시 상수도사업본부 120번 - 월동기 동파대비 물품 및 장비 확보 ? 동파안전계량기 1,400개 (15mm-1,300, 20mm-100) ? 교체공구 50조 (상황실비치), 차량 2대 ? 동파예방 소모품 (장갑, 보온자재, 접착테이프 등) ▣ 수도관 동결예방 및 복구계획 ? 추진방향 - 신속한 복구가 가능하도록 인력 및 장비 운영체계 구축 - 민원 발생이 최소화가 되도록 사전 정비 및 홍보 - 향후 예방을 위한 분석 및 사후평가 ? 동결발생 현황 - 연도별 발생 건수(최근 5년) 구 분 소계 ‘16년도 ‘15년도 ‘14년도 ‘13년도 ‘12년도 비 고 동결건수 1 0 0 0 0 1 당해년도 12월 ~ 다음해 2월 ※ 최근 5년간 동결건수는 거의 발생되지 않고 있으며 주된 요인으로는 동결 발생건에 대한 철저한 사후 정비(적정심도로 재시공, 보호통개량, 보온재 및 뚜껑교체 등) 및 사전 예방 홍보(과거 발생된 건에 집중 홍보) 의 결과임. - 원인별 현황 구분 계 심 도 부 족 적 정 심 도 노출 소계 암반 지역 장애 물 계단 밑 기타 소계 산기슭 및 음지 옥내내부동결여파 장기공가 휴무상가 기타 2016년 0 0 - - - - 0 - - - - - - 2015년 0 0 - - - - 0 - - - - - - 2014년 0 0 - - - - 0 - - - - - - 2013년 0 0 - - - - 0 - 0 - - - - 2012년 1 0 - - - - 1 - 1 - - - - ※ 심도부족으로 인한 동결은 발생치 않고 있음(과거 심도부족으로 인한 동 결 발생건은 모두 적정심도로 정비 완료) ? 세부추진계획 - 예방 홍보 ? 대상 : 최근 5년간 동결 발생 세대, 재건축 및 재개발지역, 각종 공 사장 등 동결 취약세대 ? 방법 전화 및 현장 방문 홍보(기온 급강하시 집중 홍보) 인터넷 홈페이지 이용 예방 홍보 : 자치구(양천구, 구로구, 강서구) - 수도계량기보호통 정비 ? 대상 : 2,560(2017년 목표)- 노후 보호통(보온재, 뚜껑 포함) ? 정비방법 보온효과가 좋은 신개발품 일체형 PE보온재로 교체 정비 급수공사 연간단가 시공업체에 작업지시(동담당자별)하여 정비 ※ 10월 말 현재 1,070개소 정비완료, 11월까지 정비 완료 - 동결관 복구 ? 수도관동결 민원 발생시 일차적으로 사업소에서 현장에 출동하여, 해 빙기로 바로 조치 가능한 건은 해빙 조치토록하고 불가한 경우는 연간 단가 시공업체에 지시하여 처리 ? 옥내배관동결 여파 등으로 발생하는 일반적인 동결은 해빙 조치토록 하고, 심도부족은 적정심도유지 재시공, 보호통노후 및 보온재 망 실·파손으로 인한 동결은 보호통 개량 및 신형 PE보온재로 교체 시공 정비 ? 복구인력 및 장비는 예년의 최대 동결 발생량 및 소요시간을 감안하여 확보 운영 소량의 동결이 발생될 경우에는 급수공사 시공업체에 지시하여 처리 동시다발적으로 다량의 동결이 발생되어 급수공사 시공업체(연간단 가)에서 바로 처리가 불가할 경우에는 누수복구업체 및 시설물업체 를 추가로 투입하여 처리 수요가의 옥내배관 동결은 해당지역 설비업체를 통해 해빙토록 안내 (양천구:79개, 구로구:45, 강서구:94개, 총 218개 설비업체) ? 복구인력 및 장비 확보 단계별 복구인력 운영 단계별 상 황 계 급수공사업체 누수복구업체 시설물업체 관심(1) 일최저기온 -5˚C 이상 연락망 점 검 - - - 주의(2) 일최저기온 -5˚C미만~ -10˚C이상 연락망 점 검 - - - 경계(3) 일최저기온 -10˚C미만 ~ -15˚C이상 15명 15명 (5개업체3명) - - 심각(4) 일최저기온 -15˚C 미만 27명 15명 (5개업체3명) 3명 (1개 업체) 9명 (3개 업체) 동결복구 장비 현황 구 분 굴삭기 차량 해 빙 기 발전기 계 전기식 스팀식 소 계 3 15 30 4 26 11 사업소 - - 17 - 17 - 업 체 3 15 13 4 9 11 ※ 지역담당자는 겨울철에도 필요시 즉시 출동가능토록 시공업체 인력·장비를 확보토록하고 수시 점검 시행 및 비상연락망 구축 - 옥내동결민원 해빙기 대여 ? 대 상 : 옥내 수도관 동결 가구 ? 내 용 : 수요가가 자치구나 사업소 중 편리한 곳에서 해빙기 대여 ? 운영 방식 자치구별 해빙기 대여(사전에 자치구에 희망 여부 및 소요량을 파악) 자치구에 해빙기 사용법 교육 및 사용매뉴얼 배부 겨울철 기간 해빙기 사용 후 관할 사업소에 반납 사업소 당직실에 해빙기 비치하여 동결 수요가 신청시 대여 ▣ 겨울철 긴급누수복구 대책 ? 추진기간 : ‘17.11.15 ~‘18.3.15(4개월간) ? 추진방향 - 겨울철 누수에 대비하여 24시간 누수복구 기능 유지 - 누수발생 취약지역 주기적 순찰로 조기발견 - 누수발생시 신속하고 체계적인 복구로 시민생활 불편 최소화 ? 복구인력 및 장비 현황 - 복구인력 구 분 계 직원(사업소) 복구업체(1개업체) 감리자 20명 2명 16명 2명 - 복구장비 장비명 구분 계 굴삭기 착암기 콤프레샤 양수펌프 발전기 대 수 15 3 2 1 6 3 ▣ 겨울철 대비 시설물점검 계획 ? 추진기간 : ‘17.11.15 ~‘18.3.15(4개월간) - 1단계 점검 및 정비 : ‘17.11.15 ~‘17.12.31(매월점검) - 2단계 점검 및 정비 : ‘18.01.01 ~‘18.03.15(매월점검) ? 추진방법 - 순찰팀(시설물, 기전시설)에서 자체 점검 시행 후 결과 조치 시행 ? 점검대상 - 배수지 및 가압장 구 분 배 수 지 가 압 장 계 8개소 14개소 양 천 구 목동, 신정, 신월 신정,신월,법무,목동,해운 강 서 구 우장산, 화곡 우장산,화곡,등촌 구 로 구 개봉,오류2,온수 개봉,온수,육본,오류1,오류2,궁동 - 공 동 구 : 1개소(목동공동구 9.5㎞) - 현수관로 : 1개소(오류철도고가차도 0.04㎞) ? 분야별 점검사항 - 안전관리 분야 ? 비상연락망 구축 및 정비 여부 ? 시설안내 및 안전표지 정비 ? 관리 여부 ? CCTV, 경보장치 등 보안시설 작동상태 등 - 배수지?가압장 시설물 ? 소화기 등 소화장비 비치 및 작동상태 ? 사무실 내 전열기 등 화재위험 장비 사용 여부 ? 가압장 내 유리창 방풍 관리실태 ? 구조물 파손 등 시설물 안전상태 ? 배수지 유?출입 밸브 작동 및 관리상태 ? 배수지 수위계, 수질측정 장치 등 작동 및 관리상태 ? 가압장 기전설비 작동 및 관리상태 - 노출 상수도관 ? 현수관 노출 등 보온상태 ? 노출관 지지상태 및 관주변 상태 ? 누수 발생 및 기타 위험요소 발생 여부 등 - 기타 사항 ? 공사장 주변 도로침하, 토류판 배면부의 상수도관 영향 등 ? 침하계, 경사계 등 안전관리 계측기 설치 확인 ? 점검결과 조치계획 - 기온 강하시 시설물 피해 예방을 위한 보온재, 방풍시설 등을 우선 정비 - 소화기 등 안전장비 정비 - 기타 위험요소 제거를 위한 시설물 보수, 정비사항은 시설물보수 단가업체 및 기전시설 복구업체에 작업지시 정비 -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시정 조치하고 예산이 수반되는 사항은 본부 에 예산 요청하여 정비 ▣ 겨울철 급수대책 상황실 운영 ? 운영기간 : ‘17. 11. 15 ~‘18. 3. 15(4개월간) ? 운영방향 - 겨울철 상황에 따른 단계별 비상근무 체계 유지 - 조별 근무조를 사전에 편성 단계별 해당일에 담당자 비상 근무 실시 - 동파·동결, 긴급복구 등 긴급 민원사항처리 관리(통제) - 동파·동결 등 현황 파악 및 보고 ? 조직도 및 주요임무 사 업 소 장 상 황 실 장 현장총괄반 상 황 처 리 반 계량기교체반 ?상황조정 및 통제, 홍보 ?민원접수 및 상황전파 ?민원 행정처리 ?각종처리부작성 ?결과보고 및 통보 ?동결관로 및 누수민원 상황처리 ?급수운영과 관련한 시설통제 ?급수차운용 및 급수지원 ?동결복구에 필요한 인력 및 장비 운영 ?동파수도계량기 민원처리 ?동파처리관련 물품확보, 배분 ?동파처리 일보작성 ?동파복구에 필요한 인력 및 자재 운영 ? 단계별 비상근무 요령(별도 첨부 참조) - 단계별(기상청일기예보를 근거로 1~4단계)로 비상근무를 발령받아 근무 - 단계별 비상근무자(근무편성표 참조)는 해당일에 겨울철급수대책상황실에서 근무 - 편성반에 소속하여 소속업무 수행 Ⅳ 행정사항 ?? 부서별 추진사항 ? 전 부서 공통사항 - 별첨된 동파취약세대 보온실태 점검 및 계도 담당자 지정 - 부서별 점검담당자 명단 제출 : 2017.11.21일 ? 요 금 과 - 월동기간 검침중지, 동파예방 안내문 배부 ? 현장민원과 - 동파예방 사업 총괄, 교체현장 및 인력관리 - 동파예방 홍보, 교체인력 교육, 일보작성 및 본부보고 등 ? 급수운영과ㆍ시설관리과 - 동파 다량발생으로 민원처리 지연 시 연간단가 시공업체 인력 동원 - 동결, 누수관련 민원처리 - 시설물 점검 및 정비 ?? 동파민원 일보 작성 및 보고 ? 보고시간 - 1, 2단계 : 전일 17:00 ~ 금일 17:00 동파현황 (접수, 처리) - 3, 4단계 : 전일 17:00 ~금일 05:00 동파현황 (접수, 처리) → 17:00, 05:00 2회 보고 ? 보고기관 : 본부 당직실(FAX : 3146-1594) ? 보고시간 - 평 일 : 현장민원과에서 총괄 작성 보고 - 휴 일 : 당직사령 및 상황실장 별첨 : 1. 단계별 비상근무 요령 1부. 2. 단계별 비상근무자 편성 현황 1부. 3. 기타 자료 각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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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년 겨울철 시민생활안전 급수대책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상수도사업본부 강서수도사업소 급수운영과
문서번호 급수운영과-31105 생산일자 2017-11-16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3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용호 (02-3146-3949) 관리번호 D0000032019261
분류정보 환경 > 상수도 > 상수도관련관리일반 > 급수및배수기획 > 급수운영계획수립및시행같은 분류 문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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