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제5~6기) '17년「함께서울 공감마당」운영결과 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262 결재일자 2017.4.11.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핵심가치교육팀장 인재양성과장 김승현 이서윤 04/11 代박계완 협조 (제5~6기) '17년「함께서울 공감마당」운영결과 보고 2017. 4. 인 재 개 발 원 (인재양성과) (제5~6기)「함께서울 공감마당」운영결과 보고 3주차(제5기-3.29, 제6기-3.31.)에 진행된 교육과정 운영결과를 분석하여 교육운영에 최선을 다하고자 함. 󰏚 운영개요 ❍ 기수별 참여인원 및 주요 만족도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교육생 의견 총 평 ▸ 음악으로 힐링되었고, 연극을 통하여 사회를 보는 시야가 좀 더 넓어진 계기가 되었으며, ▸ 흔히 접하지 못한 사례를 위주로 진행해서 신선했고, 실제 협치를 주로 하여 성공한 경험담과 실패한 경험담을 통해 앞으로 해야할 방향에 대해 알게되어서 좋았음. ❍ ‘협치 실천력 강화 아이디어’ 활동 결과물 ❍ 시민강연 주요 질의 응답 민하고 같이 하면서방향과 생각이 다를 때 어떻게 합의를 이끄시는 지? ∙효과성 분석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하나 있었습니다. 내 자신의 두려움이 낮아졌다는 것보다 내 가족에 대한 걱정과 두려움이 낮아졌다고 했어요. 그 의미는 내 딸, 내 손녀 등의 내 자녀들이 걱정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것들의 유의미한 결과입니다. 일단 주민들이 원하시는 것들은 할머니 우리 알록 달록한 사례에서처럼 디자인 전문가들이 어느 정도 어떤 것을 골라야할지의 방향을 잡아서 보기를 만들어 주고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서 제시하는 거겠지만, 그 중 어떠한 것을 골라야 기능에 있어 떨어지지 않게 유도 하는 것이 전략인 것 같아요. 민관협치가 아닌 조직내 협치에 대한 사례가 있나요? ∙ 디자인은 항상 협치를 해야 될 수 밖에 없는 것 같아요. 행정서비스라고 해서 시각디자인 자문으로 현수막도 디자인을 해드리고 있는데, 저희가 또 지역을 들어가게 되면요, 시가 아무리 지역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 하지만 구가 동이 주민들이랑 만나보시고 통장님들이랑 항상 주민모임하고 나오 시는데, 그 곳에 어떤 분들이 긍정적 에너지를 가지고 일하시는지 저희 쪽에서는 파악할 수가 없어요. 제가 잘못 생각한 점이 있었습니다. 구에서 적극적으로 나오지 않으면 시가 그만큼 열심히 하면 된다라고 생각하였습니다. 100프로 틀렸다는 것을 경험을 하였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지금은 모든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의 지역 대상 사업들을 시구동이 같이 물론 디자인 회사가 중간에 용역사가 있지만 같이 협력해서 같이 고민하는 시스템으로 많이 보안이 됐습니다. 그러한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디자인은 단독으로 할 수도 없고 시구동의 협조가 굉장이 중요하다는 거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들은 협치의 개념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이 제일 바꿨으면 하는 점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형식적인 것 보다는 실용적인 것으로 많이 갔으면 좋겠습니다. 의전만해도 vip를 위한 것 보다는 주민을 위한, 실질적이고 본질적인 부분에 집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협치의 가장 걸림돌과 해결점이 있다면 무엇이 있나요? ∙서로 이해하고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아직은 현실적으로 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작년에는 처음 시범사업으로 한거라서 더욱 문제가 두드러진것 같고, 만약 추후에 또 하게 된다면 이 경험을 살려서 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사전·사후 진단 결과(금요 과정) 1. 나는 서울시 비전과 핵심가치 4가지를 설명할 수 있다. 2. 나는 협치의 필요성을 공감한다. 3. 나는 부서 내 협치를 위한 방법들을 알고 있다. 4. 나는 민관 협치를 위한 방법들을 알고 있다. ※ 참고 : 참여 교육생 현황 󰋮 소 속 󰋮 직 급 󰋮 연 령 ❍ 교육생 개선·건의사항 - 야외교육이 있었으면 좋겠음 - 협치가 필요한 부서원 전체와 교육할 필요가 있음 󰏚 조치사항 ❍ 이석 점검을 통한 교육생 근태관리 강화 ❍ 교육진행 중 순발력 있는 대응 조치, 미숙한 부분 최소화 요청 ❍ 원활한 과정 진행을 위한 사전 준비 철저 붙 임 1. 기수별 교육활동 모습 각 1부 2. 기수별 설문조사 결과 1부 3. 기수별 교육생 기타 의견 각 1부 4. 기수별 부서·기관별 교육참여 현황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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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6기) '17년「함께서울 공감마당」운영결과 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3262 생산일자 2017-04-11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김승현 관리번호 D0000029680846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핵심가치교육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