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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6.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석보고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671 결재일자 2017.2.22. 공개여부 부분공개(6)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교육총괄팀장 인재양성과장 이정화 김종엽 02/22 김수덕 협 조 교육기획팀장 이상국 핵심가치교육팀장 이서윤 리더십교육팀장 양승철 미래설계교육팀장 최병득 신규교육팀장 박계완 2016.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석보고 2017. 2. (인재양성과) 목 차 2016년 교육운영 총평 / 3 Ⅰ. 집합교육 운영현황 / 5 Ⅱ. 교육만족도 조사 결과 / 9 Ⅲ. 개선계획 /13 붙임 : 1. 2016년도 집합교육 운영현황. 1부. 2. 2016년도 출강강사 현황. 1부. 2016년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석 보고 2016.교육운영 총평 󰏚 2016년 교육개요 ○ 교육 계획 : 68개 과정 226회 18.006명 ○ 교육 수료 : 68개 과정 226회 18,217명(101.2%) 󰏚 운영현황 ○ 교육 이수율 - 68개과정 226회 18,216명, 계획인원(18,006명) 대비 101.2% 이수 ▸ 평균 이수율이 제일 높은 과정은 기계실무과정(220.0%)으로 이는 시․자치구 관련업무 담당 교육수요가 많은 것으로 나타남 ▸ 반면, 가장 저조과정은 사회복지직 힐링캠프과정, 사회복지 행정 과정(각 65.0%)임 ․사회복지직의 경우 동절기가 제일 바쁜 기간으로 업무의 성향을 반영하지 못한 교육기간(11~12월)편성․운영한 것이 주요 원인으로 분석됨 - 이수율 편차 전년도 6.7%(이수율 106.7%) 대비 5.1%p 감소 ▸ 전년도 이수율 300%초과 과정인 ‘인문학 특강’, ‘청렴서울’ 등의 교육계획 인원을 수요에 맞도록 현실화 시켜 이수율 편차가 감소됨 구 분 인문학 특강 청렴서울 계 획 수 료 계 획 수 료 ‘16년 500 938 1,000 1,372 ‘15년 300 988 500 1,572 ※ ‘12년 115.6% → ’13년 114.4% → ‘14년 114.1% → ’15년 106.7% → ‘16년 101.2% ○ 교육역량 유형별 운영실적 - 기본역량(111.7%), 리더십역량(95.6%), 직무역량(88.4%) 순으로 ▸ 과장리더십과정의 경우 교육대상이 시․자치구 부서장으로서 교육기간(4일)에 대한 업무공백 부담으로 계획대비 63.3% 저조한 참여율을 보임 ▸ 또한 인권바로보기과정(직무역량)에서는 직원들의 낮은 관심과 호응으로 교육참여율이 58.3%로 제일 낮게 나타남 󰏚 교육 만족도 조사결과 ○ 교육운영 평균만족도는 4.40점 대의 높은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음 - ‘12년 4.40점→’13년 4.42점→‘14년 4.41점→’15년 4.40점→‘16년 4.40점 ○ 강사 평균 만족도는 4.53점이며 전년 4.45점 대비 0.08점 상승 4.8점 이상 4.79~4.50점 4.49~4.20점 4.19~4.00점 3.99점 미만 17.5% 39.3% 28.3% 8% 7% - 출강강사 828명 중 4.8점 이상의 만족도 평가를 받은 강사는 145명으로 전체 출강강사의 17.5%를 차지하고 있음 - 또한 5점 척도 평가에서 만점을 받은 강사는 7명(0.8%)로 나타남 ․만점강사 유형 : 인문소양(일본어, 바둑, 테니스, 농악과 사물놀이), 변화혁신(리더십특강-신제구강사), 보건복지(장애인 일자리 창출-유시영강사), 문화예술(전통문화예능분야감상-최진) ○ 역량분야에 따른 강사 평균만족도 분포는 - 인문소양(4.64) 〉직위별리더십(4.63) 〉직무전문(4.55) 〉직무공통(4.50) 〉 핵심가치(4.44) 〉직급별리더십(4.41) 순으로 나타남 ○ 1년간 총 출강강사는 1,693명으로 중복강사(865명)를 제외한 순 출강강사는 828명임 - 내부강사 231명(27.9%) 491회, 외부강사 597명(72.1%) 1202회 출강 - 다양한 분야의 우수강사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신규강사를 적극 발굴하여 ’15년, ’16년 강사 만족도 대폭 상승 ▸ ‘12년 4.23점→’13년 4.26점→‘14년 4.30점→’15년 4.45점→‘16년 4.53점 󰏚 주요성과 ○ 과정 이수율 100% 초과달성 및 높은 만족도 유지 ○ 적극적인 우수강사 및 신규강사 발굴로 강사 만족도 상승 ○ 다만, 일부과정의 이수율 및 만족도가 낮아 개선이 필요함 - 사회복지직 힐링캠프, 사회복지 행정 과정은 교육일정을 사회복지직 직원의 업무 부담이 비교적 적은 기간으로 교육기간 변경(하반기→상반기) - 과장리더십 교육기간 축소(4일→3일)로 업무공백 부담 감소 - 인권 바로보기 담담부서(인원담당관)에서 OJT 교육방식으로 운영 참석율 제고 Ⅰ 집합교육 운영현황 󰏚 교육 운영실적 ○68개 과정 226회 18,217명 이수, 계획인원(18,006명)대비 101.2% 이수 집합교육과정 계획 운영 이수율 과정수 횟수 인 원 과정수 횟수 인 원 전 체 68 226 18,006 68 226 18,217 101.2% 기본역량 핵 심 가 치 4 63 6,160 4 63 6,768 109.9% 인 문 소 양 6 14 1,620 6 14 1,926 118.9% 리더십역량 직 급 9 32 5,675 9 32 5,325 93.8% 직 위 5 21 1,045 5 21 1,099 105.2% 직무역량 공 통 10 40 1,816 10 40 1,336 73.6% 전 문 34 56 1,690 34 56 1,763 104.3% ○집합교육 이수율 추세 -금년도 교육이수율 101.2%로 전년도(106.7%)대비 5.5%p 감소 ▸ 전년도 이수율 300%초과 과정인 ‘인문학 특강’, ‘청렴서울’ 등 대규모 1일 과정 교육계획 인원을 수요에 맞도록 현실화 구 분 인문학 특강 청렴서울 계 획 수 료 계 획 수 료 ‘16년 500 938 1,000 1,372 ‘15년 300 988 500 1,572 ○교육역량 유형별 운영실적 -기본역량(111.7%), 리더십역량(95.6%)은 이수율 편차 대폭 감소 - 직무역량(88.4%) 분야는 낮은 이수율과 함께 이수율 편차 증가를 나타내고 있는데 이는 인권바로보기 과정의 낮은 이수율(58.3%) 때문임. ’13년 ’14년 ’15년 ’16년 계획대비 이수 편차 전체 114.4% ⇒ 114.1% ⇒ 106.7% ⇒ 101.2% 5.5%p↓ 기본교육 136.8% ⇒ 135.3% ⇒ 123.7% ⇒ 111.7% 12.0%p↓ 직무교육 94.1% ⇒ 114.9% ⇒ 97.2% ⇒ 88.4% 8.8%p↓ 리더십 88.2% ⇒ 75.5% ⇒ 87.3% ⇒ 95.6% 8.3%p↑ ○교육역량 유형별 이수율 분석 - 기본교육 이수율 편차 전년대비 12.0%p 하락 ▸ 전년도 이수율 300%초과 과정인 ‘인문학 특강’ 및 ‘청렴서울’과정의 교육계획 인원을 수요에 맞도록 조정하여 계획대비 이수율 편차 감소 과정명 2015년 2016년 이수율 편차 계획 인원 교육 인원 이수율 계획 인원 수료 인원 이수율 인문학 특강 300 988 329.3% 500 938 187.5% 141.8%p↓ 청렴 서울 500 1,572 314.4% 1,000 1372 137.2% 177.2%p↓ - 직무교육 전년대비 이수율 8.8%p 감소 및 편차 전년대비 8.8%p 증가 ▸ 이수율 하락의 주요 사유는 인권바로보기과정이 의무교육이나 직원들의 낮은 관심으로 이수율이 매우 저조하고, ⇒ 인권바로보기 담당부서(인권담당관)에서 OJT교육 방식으로 운영 참석율 제고 ▸사회복지과정 연간의무 이수제 도입(’16년부터 승진반영)으로 교육수요가 많았던 사회복지 분야 교육과정이 사이버 교육으로 수요가 분산되었기 때문으로 판단됨. ※ 사회복지분야 사이버 교육 이수인원 : ’14년-883명, ’15년-19,182명, ’16년-18,656명 과정명 2015년 2016년 이수율 편차 계획 인원 교육 인원 이수율 계획 인원 수료 인원 이수율 인권바로보기 1,000 602 60.2% 1,356 790 58.2% 2.0%p↓ 복지시설 유니버설디자인 60 233 388.3% 90 80 88.9% 277.2%p↓ - 리더십교육 이수율 편차 전년대비 8.3% 감소 및 이수율 증가 ▸ 직급별 리더십 교육 의무이수 시간(14시간) 지정 및 승진반영으로 교육 수요가 많아 전반적으로 이수율이 높은 편이며, ▸ 특히, 신임리더 과정의 경우 전년도에 비해 교육계획 인원이 1,932명이 증원되고 수료율도 3.3%p 상승하여 92.4%를 나타냄 과정명 2015년 2016년 이수율 편차 계획 인원 교육 인원 이수율 계획 인원 수료 인원 이수율 신임리더과정 2,123 1,891 89.1% 4,055 3,748 92.4% 3.3%p↓ 󰏚 평균 이수율 150%초과 및 70%미만 과정 ○ 평균 이수율 150%초과 과정 : 기계실무 등 6개과정 - ‘인문학 특강’ 등 교육 참여에 부담이 적은 1일 교육과정과 ‘건강체력 관리’ 등 인문소양 과정에 대한 교육생의 선호도가 높으며, - ‘기계실무 과정’, ‘찾아가는 복지리더’ 등 일부 직무 전문분야 수요도 많음. - 이수율이 높은 과정에 대해서 실질적인 교육참여 인원과 수요를 반영하여 교육인원 증원 및 횟수 확대 필요 연번 구분 분야 과 정 명 교육기간 계획 인원 교육 인원 이수율 사 유 1 직무 전문 기계실무 5 20 44 220.0% 시·자치구 관련 업무 담당 교육수요 많음 2 직무 전문 민간위탁 사업 실무 1 100 198 198.0% 수탁기관 업무담당자 교육수요 많음(2기 149명) 3 기본 인문 소양 인문학 특강 1 500 938 187.5% 1일인문소양 과정으로 부담없이 수강 가능 4 기본 인문 소양 건강체력관리 3 60 93 155.0% 인문소양 교육과정으로 부담 없이 수강 가능 5 직무 전문 찾아가는 복지리더 1 80 122 152.5% 찾아가는 동주민센터 사업추진 담당 동장 교육 수요가 많음. ※주관부서(복지정책과)교육으로 폐지 6 직무 공통 소통하는 회의스킬 2 60 91 151.7% 신규과정으로 교육수요 많음 ○ 평균 이수율 70%미만 과정 현황 : 과장리더십 등 5개과정 - 주요 부진사유를 분석하여 개선방안을 향후 교육운영에 적용 이수율 제고 도모 연번 구분 분야 과 정 명 기간 횟수 계획 인원 교육 인원 이수율 1 직무 공통 인권바로보기 1 15 1,356 790 58.3% 2 직무 전문 민간투자사업실무 1 1 20 12 60.0% 3 리더십 직위별리더십 과장 리더십 4 2 30 19 63.3% 4 직무 전문 사회복지직 힐링캠프 3 1 40 26 65.0% 5 직무 전문 사회복지 행정 4 1 20 13 65.0% ○ 수료율 저조과정 개선(안) ① 인권바로보기 - 부진사유 ▸ 인권교육은『서울시 인권기본조례』에 따라 전직원이 연 1회 이상 받아야 하는 의무교육이나 직원들의 낮은 관심과 호응으로 참여율 저조 - 개선방안 ▸ 현 교육설계 및 강사섭외는 주관부서인 인권담당관에서 교육운영 및 관리는 인재개발원운영에서 향후 2017년부터는 인권담당관에서 OJT 교육으로 전환하여 교육성과 및 효율성 제고 ② 민간투자 사업실무 - 부진사유 ▸ 긴급현안업무, 민원처리 등으로 부득이하게 교육 일정에 임박하여 취소 - 개선방안 ▸ 보다 적극적으로 교육과정을 안내하고 교육취소자가 많은 경우 추가 모집등 지속적으로 교육 이수율 제고를 위해 노력 ▸ 주관부서(재정관리담당관)에서 현 관련업무 담당자 대상으로 OJT방식 교육 검토 필요 ③ 과장리더십 - 부진사유 ▸ 교육대상이 시·자치구 부서장으로 4일씩 사무실을 비우는 데 대한 업무공백 부담으로 참여율 저조 - 개선방안 ▸ 주1일 4회(4주) 교육에서 주1일 3회(3주)로 교육일수 조정 ▸ 희망자 중심의 교육신청에서 교육생을 지정하는 방법으로 변경하여 교육참여율 제고 도모(최근 3년 개방형 임용자, 시 전입 3년미만 부서장 등) ④ 사회복지직 힐링캠프 - 부진사유 ▸ 교육기간(11.30~12.2) 중 일부 자치구 회계 감사 실시 ▸ 과정명이 ‘힐링캠프’로 교육이 아니라 놀러가는 의미로 오해의 소지가 있음. - 개선방안 ▸ 교육기간을 자치구 현안업무가 많은 기간을 피하여 선정(12월→10월) ▸ 변화하는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지역복지 현장 전문가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명확히 하고자 하는 교육 목적에 부합하는 명칭으로 교육 과정명 변경 필요 ⑤ 사회복지 행정 - 부진사유 ▸ 교육신청 인원은 많았으나 현안업무 등으로 부득이하게 취소하는 사례가 많음. ▸ 교육일정(11.30~12.2)이 동절기로 사회복지 담당직원들의 업무량이 가장 많은 기간으로 교육 참여가 어려움. - 개선방안 ▸ 보다 적극적으로 교육과정을 안내하고 교육 취소자가 많은 경우 교육생 추가 모집 등 지속적으로 교육 이수율 제고를 위해 노력 ▸ 사회복지 업무량이 비교적 적은 기간으로 교육기간을 변경(12월→5월) 사회복지담당 직원의 원활한 교육 참여 유도 Ⅱ 교육만족도 조사결과 󰏚 교육운영 설문결과 ○ 교육운영 평균만족도는 4.40이며 전년도와 같음. ○ 2012년부터 4.40점을 상회하고 있음. - 우수강사 적극 발굴, 원활한 교육생 모집 및 교육생과의 소통 강화 등으로 높은 교육운영 만족도 유지 - 연도별 평균 만족도 현황 󰏚 교육운영 세부 항목별 만족도 분석 ○ 분석대상 : ’16년 운영 집합교육 71개 과정 226회 교육수료자 18,217명 ○ 분석항목 : 교육내용, 방법, 운영, 학습효과, 강의환경, 시설환경 등 ○ 항목별 평균 만족도(2012년~2016년) 구분 평 균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운영 학습효과 강의환경 시설환경 2016년 4.40 4.41 4.33 4.45 4.36 4.40 4.37 2015년 4.40 4.39 4.33 4.43 4.36 4.33 4.35 2014년 4.41 4.42 4.35 4.45 4.41 4.33 4.30 2013년 4.42 4.43 4.37 4.46 4.40 4.37 4.29 2012년 4.40 4.37 - 4.54 4.33 4.36 4.24 ※ 항목별 설문문항 따로붙임(참고1) - 입교전 교육과정 안내, 행정시간 운영,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운영 지원에 관한 항목인 교육운영 만족도가 4.45점으로 가장 높으며 - 교육방법 만족도가 4.33로 가장 낮음. ▸교육과정 설계 시 강의식·참여식·현장학습 등을 효율적으로 구성하고, ▸출강 강사에게 교육목표 및 내용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하여 교육내용에 적합한 교육 교재 발간 추진 󰏚 출강강사 만족도 분석 ○ 출강강사 및 횟수 : 총 828명(중복강사 제외) 1,693회 - 내부강사231명(27.9%) 491회, 외부강사597명(72.1%) 1202회 ○ 출강강사 평균만족도 : 4.53점 - 전년도 (4.45) 대비 0.08점 상승, - 꾸준히 상승추세이며 2015년부터 4.4점대 확보 - 연도별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 현황 ○ 출강강사 평균만족도 분석 - 출강강사 828명 중 평균만족도가 5.0만점인 강사는 7명(0.8%)이며, ▸과장리더십, 장애인복지, 6급 실무전문가 양성, 우리문화예술의 이해와 체험 등 과정 출강 강사로 주로 인문소양 분야 강의 ▸만족도 5.0 강사 명단 연번 성명 과정명 과목명 강사등급 강의분야 소속(직명) 1 *** ***** ****** **** **** ************ 2 *** ****** ********** **** **** ********************* 3 *** ********** ********* **** **** ****************** 4 *** ********** ********* **** **** ********* 5 *** ********** ********* **** **** ************** 6 *** ****** ***** ******** **** **** ************ 7 ** ****** ***** ************ **** **** ************** - 4.0이상 5.0미만 강사는 763명 90.9%임 ▸내부강사 : 217명(내부강사 231명의 93.9%) ▸외부강사 : 546명(외부강사 597명의 91.5%) - 4.0미만인 강사는 58명(7.0%)으로 향후 강사 선정 시 교체(변경) 검토 필요 ▸내부강사 : 14명(내부강사 232명의 6.0%) ▸외부강사 : 44명(외부강사 597명의 9.7%) ▸직무전문, 핵심가치, 인문학, 글로벌, 문화예술 등 강의 분야별 고루 분포 - 출강강사 평균 만족도 분포 현황 구분 출강 인원 평균 만족도 4.8이상 4.79 ~4.50 4.49 ~4.20 4.19 ~4.00 3.99 ~3.70 3.69 미만 계 828 4.53 145 (17.5%) 325 (39.3%) 234 (28.3%) 66 (8.0%) 45 (5.4%) 13 (1.6%) 내부강사 231 4.46 28 (12.1%) 98 (42.4%) 73 (31.6%) 18 (7.8%) 12 (5.2%) 2 (0.9%) 외부강사 597 4.55 117 (19.6%) 227 (38.0%) 161 (27.0%) 48 (8.0%) 33 (5.5%) 11 (1.8%) ○ 강사 등급별 평균만족도 현황 - 별도급 강사 만족도가 4.72로 가장 높으며, 특별1급이 4.21점으로 낮게 나타남. ▸별도급 강사는******************************************) 등 사회 저명인사로, 경험을 바탕으로 한 감동적이 강의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남 ▸특별1급 강사는 *****************************등으로 만족도가 높은 편이나(상위 8명 평균만족도 4.5) 일부 강사의 만족도가 아주 낮아(하위 3명 평균3.45) 전반적으로 평균만족도 보다 낮게 나타남. 별 도 특별1급 특별2급 일반1급 일반2급 일반3급 기타 (보조,위탁) 4.72 (4회) 4.21 (11회) 4.53 (72회) 4.55 (930회) 4.52 (547회) 4.37 (100회) 4.61 (6회) ※ 인재개발원 내부강사 1명 : 체육활동(정상훈, 출강횟수 23회 평균만족도 4.63) ○ 역량 분야에 따른 강사 평균만족도 분포 - 직위별 리더십 분야가 4.63점으로 가장 높으며, 직급별 리더십 분야가 4.41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남 핵심가치 인문소양 직위별리더십 직급별리더십 직무공통 직무전문 4.44 4.64 4.63 4.41 4.50 4.55 ○ 출강 횟수별 현황 - 2회이상 출강강사는 396명 총 출강강사 대비 47.8%으로 전년 340명48.4% 대비 0.6%p 감소 - 출강횟수 4회 이하 강사는 777명 총 출강가사 대비 93.8%로 적정 출강 횟수 인 원 출강 횟수 인 원 출강 횟수 인 원 출강 횟수 인 원 출강 횟수 인 원 1회 432 2회 211 3회 97 4회 37 5회 17 6회 9 7회 6 8회 5 9회 5 10회 이상 9 - 10회 이상 출강강사는 대부분 신임리더 과정 하모니 프로그램 강사, 리더십 교육 위탁업체 강사, 6급 실무전무가 과정 직무강좌 강사, 내부강사 등이며, - 설득력 있는 발표스킬 과정(3기운영) 교과목 구성(성공적인 발표를 위한 첫걸음, 음성표현실습, 신체표현 실습, 발표종합 실습) 특성상 강사 1명이 강의하는 것이 효율적이고 강사 만족도도 4.74로 매우 높음. ▸출강 10회이상 강사 명단 연번 강사명 과정명 과목명 강사 등급 출강 횟수 평균 만족도 소속 (직급) 비고 1 *** ******** **** **** **** *** ** **** **************** 2 *** **** *********** *** ** **** ******** 3 *** ********** *********** *** ** ***** *************** 4 *** ******* ****************** *** ** ***** ************* *** **** 5 *** **** **************** *** ** ***** ******** 6 *** **** ***** **** *** ** ***** ***** 7 *** ******** ********* **************** *** ** ***** *********** 8 *** *********** ******* ** ** ***** ********* 9 *** ************ ****** **** *** ** ***** ************ *** **** Ⅲ 개선계획 󰏚 수요자 중심 교육과정 개발 및 교과목 편성 인재기획과 ○ 과정개발 및 교과목 편성 시 현업부서 및 교육수요자와 사전협의 지속유지 - 교육과정 운영 및 설문조사 결과를 반영하여 교육수요자의 니즈에 따른 교육과정 개발 및 교과목 편성 ⇒ 인문학 특강, 건강체력관리, 소통하는 회의스킬 등 교육수요가 많은 과정은 교육횟수 및 교육계획 인원 증원 검토 - 교육생 뿐만 아니라 사회적 요구 등 최신 경향 반영하여 교과목 설계 ⇒ 미래 트렌드 소개 및 환경변화 대응역량 향상을 위한 교과목 운영 및 시정이슈의 혁신적 해결을 위한 ‘일하는 방법’ 역량 향상 등 ○ 만족도 설문조사 항목 개선으로 보다 세밀하게 교육생의 니즈를 반영 󰏚 내실 있는 교육과정 운영으로 만족도 제고 인재양성과 ○ 교육과정 운영 후 분야별로 세밀하게 분석하여 다음 교육운영 시 반영 - 업무 편중시기와 중복되지 않도록 교육일정을 적극적 조정하여 참석률 제고 ⇒ 사회복지직 힐링과정(12월→10월), 사회복지직 행정과정(12월→5월) 등 교육생들의 업무량이 많은 기간을 피하여 교육일정 조정 -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육생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교육만족도 제고 ⇒ 교육운영 기수별 설문결과를 다음 기수 운영 시 적극 반영 - 교육기자재를 수시로 점검하여 교육생 불편 최소화 ⇒ 강의실 책상·의자 적정배치 유지, 노후 빔 프로젝트 교체, 식수대 증설 등 ○ 다양한 분야의 우수강사를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우수 신규강사 적극 발굴 - 외부강사 : 언론매체, 학회, 협회, 각종 포럼, 공공․민간교육기관 추천 발굴 - 내부강사 : 시․자치구 직무교과별 강사공모를 통한 자체 발굴(연2회) - 출강강사와 교육목적, 대상, 방법, 시정참고자료 사전 제공 등 원활하게 소통하여 내실 있는 과정운영 도모 붙임 : 1. 2016년 집합교육 운영현황 1부. 2. 2016년 출강강사 현황 1부. 끝. [참고1] 집합교육 후 만족도 설문문항 ※ 설문조사 개요 ■조사방법 : 교육종료 후 온라인 조사(필요시 오프라인 조사) ■설문내용 : 교육내용, 교육운영, 학습효과, 강의환경, 시설환경, 강사만족도 ■평정척도 : 5점 척도(매우그렇다, 그렇다, 보통이다, 그렇지 않다, 전혀 그렇지 않다) 󰏚 운영만족도 연 번 구 분 설 문 문 항 1 교육내용 ·교과목 및 교육내용이 교육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유용하게 구성되었습니까? 2 ·교과내용의 수준은 이해하기에 적절하셨습니까? 3 ·학습한 내용이 업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까? 4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설정된 교육기간은 절적하였습니까? 5 교육방법 ·강의식과 체험식(토의, 게임, 현장학습, MT등)의 편성 비중이 적절했습니까? 6 ·교재가 교육내용에 적합하고 효과적으로 구성되었습니까? 7 교육운영 ·입교전 교육과정에 대한 안내가 충실하게 제공되었습니까? 8 ·오리엔테이션때 교육운영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이루어졌습니까? 9 ·교육과정 전반에 대한 교육운영 지원에 만족하십니까? 10 강의환경 ·마이크, 빔프로젝터, 실습장비 등 학습기자재 지원은 적절하였습니까? 11 ·강의실의 조명, 음향, 온도, 청결 등 강의실 환경은 적절하였습니까? 12 학습효과 인식도 ·나는 학습목표를 달성하였다. 13 ·나는 배워야 할 내용을 충분히 학습하였다. 14 ·학습한 내용은 업무수행에 도움이 될 것이다. 15 ·이 과정을 다른 동료에게도 적극 추천하겠다. 16 ·나는 전반적으로 이 교육과정에 만족한다. 17 시설환경 ·편의시설, 산책로 등 강의실 외부환경은 이용하기에 적절하였습니까? 󰏚 강사만족도 연 번 설 문 문 항 1 ·강사는 다양한 사례를 활용하는 등 강의준비를 충실히 하였습니까? 2 ·강사는 해당 교과목의 전문지식을 갖추고, 학습목표에 부합하는 내용으로 일기 쉽게 강의하였습니까? 3 ·강사는 학습자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교육참여를 적극적으로 유도하였습닊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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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_집합교육운영현황.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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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_출강강사 현황_최종.xls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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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서 정보

2016. 집합교육과정 운영결과 분석보고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인재개발원 인재양성과
문서번호 인재양성과-1671 생산일자 2017-02-22
공개구분 부분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이정화 관리번호 D0000029118380
분류정보 행정 > 일반행정지원 > 총무 > 공무원교육운영 > 교육과정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