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재문서

서울 관광상품 모바일 장터 보조금 지원계획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165 결재일자 2017.2.15. 공개여부 대시민공개 방침번호 시 민 ★주무관 관광정책팀장 관광정책과장 관광체육국장 임영선 조성호 김재용 02/15 안준호 협 조 2017년 모바일 관광장터 활성화 지원계획 2017. 2 관 광 정 책 과 ☞ 해당사항이 있는 부분에 ‘ ■ ’ 표시하시기 바랍니다. (※ 비고 : 필요시 검토내용 기재) 구 분 사전 검토항목 점검 사항 검토완료 해당없음 비 고 시민 참여 ● 시민 의견 반영 및 사업 참여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청책토론회, 설문조사, 시민공모 등 □ ■ 전문가 자문 ● 관련 전문가 의견을 반영하였습니까? 예) 자문위원회 개최, 타당성 검토, T/F 운영 등 □ ■ 갈 등 ● 이해 당사자 간 갈등발생 가능성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주택가 공공주차장 조성, 택시 불법영업 단속 등 □ ■ 사회적 약자 배려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여성, 아동, 장애인, 한부모 가정 등 □ ■ 선거법 ● 공직선거법에 저촉 여부를 검토하였습니까? 예) 홍보물 배포, 표창수여, 경품지급, 기부행위 등 □ ■ 안전 ● 시민 안전 위험요인과 안전대책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장소·시설물 점검, 안전관리 인력확보 등 □ ■ 타 기관 ● 타 기관 협의·협력(타 자원 활용 등)을 하였습니까? 예) 중앙부처, 타 지자체, 투자·출연기관, 민간단체 등 ■ □ 홍 보 ● 사업홍보 방안을 검토하였습니까? 예) 보도자료, 기자 설명회, 현장 설명회 등 ■ □ 바른 우리말 ● 서울시 행정 순화어 목록을 확인하였습니까? 예) 별첨, 첨부 ⇒ 붙임, 가이드라인 ⇒ 지침 등 ■ □ 2017년 모바일 관광장터 활성화 지원계획 서울의 다양한 체험콘텐츠의 상품화 및 판로개척을 지원함으로써 개별관광객 만족도 제고 및 건전한 관광생태계 조성에 기여하고자 함 Ⅰ. 2016년 추진성과 및 개선점 󰏅 2016년 추진성과 ○ 서울의 독특한 체험거리를 담은 관광상품 판매로 FIT 만족도 제고 - 전통주 만들기, 한국의 회식문화 따라하기, 향수만들기 등 체험 위주의 특화상품을 소개·판매함으로써 외국인관광객 관심 유발(156개 상품등록) ○ 참신한 관광콘텐츠를 보유한 영세 여행사·소상공인에게 상품판로를 제공하여 실질적 성장지원 및 건강한 관광생태계 조성에 기여 - 중소 여행사·스타트업, 개별사업자 등 44개 업체 참여, 다양한 체험상품이 팔릴 수 있도록 판로를 열어줌으로써 매출 확대에 기여 󰏅 개선할 점 ○ 상품은 충분한가 → 고품질의 매력적인 체험상품 확대 - 콘텐츠 발굴, 상품기획·판매까지 컨설팅 지원을 통한 특화체험상품 개발 - 상품등록절차 간소화, 통·번역 지원 등 공급자 편의 서비스 제공 ○ 이용하기 편리한가 → 외국인관광객의 사이트 이용 편의 제고 - 어권별 외국인관광객의 특성을 분석, 사이트 개편을 통한 이용편의 도모 ○ 서비스는 잘 알려져 있는가 → 계기·대상별 홍보 강화로 상품 구매확대 - 국제회의 참석자 등 핵심 타깃층을 대상으로 기획전 등 실 구매 적극 유도 - 영상 활용 바이럴 마케팅, 팸투어, 검색 키워드 광고 등 사이트 인지도 제고 Ⅱ. 2017년 추진방향 󰏅 서울 체험관광을 선도할 신규 관광상품 확대 ○ 다양한 주체와 협업하여 독특한 관광콘텐츠를 발굴, 외국인관광객을 타깃으로 한 특화상품으로 기획하여 고품질의 다양한 상품군 제공 ○ 상품등록절차 간소화, 외국어 통·번역 지원 등을 통한 상품등록 독려 󰏅 외국인관광객의 사이트 이용 편의를 위한 지원책 마련 ○ 상품검색에서 결제, 이용까지 원스톱 정보제공을 위한 상담센터 설치·운영 ○ 그간 이용현황을 분석, 사이트 기능 고도화를 통한 이용편의 도모 󰏅 사이트 인지도 제고 및 실 구매 확대를 위한 마케팅 전개 ○ 계기별 핵심 그룹을 타깃으로 한 집중 홍보를 통해 사이트 인지도 제고는 물론 실제 상품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도 < 주요 개선사항 > 구 분 2016년 2017년 상품 등록 ∘등록된 상품의 사후·소극적 교정 (상품구성, 내용 면에서 품질 부실) ∘외국어 미흡, 등록절차의 어려움 으로 인해 상품등록에 소극적 ▶ ∘콘텐츠 발굴부터 상품기획·판매까지 적극적 컨설팅 지원, 특별 기획상품 출시 - ’17년 시범 추진 ⇒ 향후 상품규모 확대 ∘외국어 통역서비스 제공, 등록절차 간소화 등 편의지원을 통한 상품등록 독려 사이트 운영 ∘상품 등록 및 결제를 위한 기본기능 구비 ▶ ∘이용현황 분석을 통한 사이트 기능 고도화 ∘상품 및 여행 관련 정보제공을 위한 원스톱 상담센터 운영 홍보 마케팅 ∘국내 공급자 대상 사이트 홍보 (사업설명회, 홍보물 제작, 언론기고) ▶ ∘MICE 등 유관사업과 연계한 상품구매 유도 ∘국내·외 유명매체를 활용한 사이트 홍보 Ⅲ. 세부 추진계획 1 마켓 내 고품질의 체험관광상품 확대 <추진방향> ◈ 민간과 체계적인 협업을 통한 매력적인 특화 체험상품 개발 ◈ 공급자 입장에서 필요한 각종 서비스 지원으로 상품등록 적극 독려 󰏅 ‘우수한 체험콘텐츠의 상품화 지원 프로젝트’ 추진 ○ 콘텐츠 발굴~상품화 지원을 통한 유니크한 특화상품 개발(20개 이상) - 자원발굴~상품기획부터 적극적인 컨설팅 지원으로 고품질의 체험상품 출시 <특별 기획상품 단계별 추진계획> 1단계 체험관광자원 조사(’17.3월말~4월초) ○ 공 모 : 지정+자유주제에 따른 체험콘텐츠를 운영하는 업체 대상 - 음식, 공연, 공예, 레저 등 FIT가 매력을 느낄만한 체험콘텐츠 제시 ○ 자체조사 : 공모와 병행, 직접 자료 및 현장조사 등 취재 실시 - 관광객 방문 트렌드 및 지역민 의견조사, 콘텐츠 스토리텔링 등 2단계 발굴된 콘텐츠 심사 및 선정(’17.4월) ○ 전문가 심사를 거쳐 최종 상품으로 기획할 콘텐츠 선정 3단계 상품기획 및 사전검증(’17.5월~) ○ 관광객 취향에 맞는 상품기획(컨셉, 프로그램 내용 및 제공조건, 홍보콘텐츠) ○ 외국인체험단, 심사위원회를 통한 상품 검증 및 보완 4단계 상품판매개시 및 홍보지원 등 ○ 원 모어 트립(www.onemoretrip)에 상품등록 ○ 메인화면 게시, 매출·리뷰관리, SNS 활용 상품홍보 등 사후관리 지원 ○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지원조직 구성 - 총괄 수행사(공모) : 프로젝트 추진 전 과정 총괄 - 자 문 단 : 콘텐츠 스토리텔링, 상품 기획, 지역상생 등 자문 - 보조인력 : 뉴딜일자리(20명) 활용하여 콘텐츠 자료조사, 현장통역 등 지원 󰏅 유관기관 및 관련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상품 확대 ○ ‘원 모어 트립’ 사업설명회를 통한 서비스 이해도 제고 - 시 기 : 연 2회(5월, 10월) - 대 상 : ‘원 모어 트립’에 상품등록을 희망하는 공급자 - 내 용 : 사업소개, 상품등록방법 및 상품운영 노하우 안내, 건의사항 수렴 등 ○ 상품등록 확대를 위한 유관기관과의 협력 - 각종 체험업협회 : 공예, 전통음식 등의 체험상품화 - 도시재생센터 : 지역에 기반을 둔 커뮤니티와 협업한 마을상품 개발 - 스타트업 : 스타트업 협력프로젝트에서 발굴된 우수사업자와 협업 - 기 타 : KTO 및 각 지자체 등에 사이트 홍보 및 상품등록 독려 ○ 주요 축제·이벤트 계기별 관광상품 개발 및 판로지원 - 서울로 7017 개장 시점에 맞춰 보행길 체험관광상품 판매(’17.4월) - 서울-평창 관광시설 연계, 동계올림픽 스페셜 관광패스 판매(’17.10월) 󰏅 공급자들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한 서비스 지원 ○ 상품등록~운영에 필요한 충분한 정보 제공 - 신규 상품 등록에 필요한 친절한 설명을 담은 동영상 가이드 제작 - 판매실적 및 구매자 리뷰 등 각종 데이터를 상품보완에 활용토록 제공 ○ 외국어서비스 제공이 어려운 공급자를 위한 통·번역 서비스 제공 - 관광통역가이드협회 소속 가이드, 뉴딜일자리를 활용한 현장통역 지원 2 사이트 기능 고도화를 통한 편의개선 <추진방향> ◈ 사이트 방문객의 이용현황을 분석, 시스템 기능 고도화 추진 ◈ 어권별 상담센터 운영 등 외국인관광객의 사이트 이용 불편 해소 󰏅 주요 내용 ○ 전통, 장인 등에 관심이 많은 일본인 유치를 위한 일어사이트 개설(8월) - 방한 관광객 중 일본인의 재방문율이 높은 편(69.7%), 재방문율이 높을수록 쇼핑, 관광명소보다 문화/현지체험에 대한 수요가 높은 경향 ○ 상품에 대한 기대 한줄평 기능 추가 → 이벤트를 통해 무료체험권 증정 < 기대평 적용 예시 > ○ 외국인의 입장에서 상품검색이 편리하도록 페이지 화면 개편 - 상품정렬방법 선택(타일형/목록형), 추천상품/신상품 화면 확대, 시즌전/기획전을 위한 서브페이지 개설 등 ○ 상품 및 여행 관련 각종 문의사항을 전담하는 상담센터 개설 - 음성안내 : ‘디스커버 서울패스’ 등 관련 사업과 통합, 원스톱 콜센터 설치 1차 관광패스 + 모바일장터 2차 관광정보센터 + 의료관광 + MICE 카드 기능·혜택 상품관련 정보 교통,지리 종합정보 의료관광 정보 MICE지원조건 - 채팅안내 : 사이트 내 채팅창 개설, 어권별 관광객 실시간 문의대응 3 상품 판매 확대를 위한 홍보·마케팅 <추진방향> ◈ 계기별 핵심 타깃층을 선정, 집중 홍보를 통한 실 구매 유도 ◈ FIT 속성을 고려한 접점 채널을 활용, 영상물 등 바이럴 마케팅 전개 󰏅 유관사업과 연계한 오프라인 마케팅 ○ MICE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집중 홍보 전개 - 서울에서 열리는 모든 MICE행사 관련, 주관사 홈페이지를 통해 사이트 홍보 ○ 원 모어 트립 슬로건 및 BI 활용 기념품 개발, 해외 관광교역전(8회) 및 서울시 관광설명회(6회) 개최시 연계 홍보 󰏅 SNS 등 온라인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 어권별 대표 SNS 채널 운영(페이스북, 트위터, 웨이보) - 상품 소개 포스팅, SNS 이벤트, 팔로워 대상 리서치 진행 등 ○ ‘원 모어 트립’ 홍보 서포터즈를 모집, 블로그체험단 마케팅 추진 - 서울메이트 등 외국인 파워블로거로 구성, 사이트 소개 및 상품추천 󰏅 기업과 제휴를 통한 마케팅 ○ 주요 관광지 내 기업 브랜드 팝업스토어 설치시 원모어트립 연계 홍보 - 상품 가상체험, 여행 관련 경품추첨 등 이벤트, 원모어트립 기념품 판매 등 ○ 해외 유명 여행 사이트(트립어드바이저 등)에 추천상품 노출 - ‘서울’ 키워드와 연계하여 ‘원 모어 트립’ 배너 노출 및 추천상품 소개 󰏅 국내·외 언론매체 대상 홍보 ○ 주요 외신 미디어, 여행사 초청 팸투어 개최(2회) ○ 관광업계 또는 전문가 기고문, 주요 일간지 기획기사 게재 Ⅳ. 행정사항 󰏅 추진방법 : 시 보조금 지원 ○ 지원기관 : 서울관광마케팅(주) ○ 추진근거 : 서울시관광진흥조례 제12조 1항 7호 및 제11호, 지방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20조 지방재정법 제32조의 2(지방보조금 예산의 편성 등) ④ 지방보조금은 공모절차에 따른 신청자를 대상으로 제32조의 3에 따른 지방보조금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교부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호. 법령이나 법령의 명시적 위임에 따른 조례에 지원 대상자 선정방법이 다르게 규정된 경우 서울시 관광진흥조례 제12조(재정지원) ① 시장은 법 제76조 제2항 및「지방출자‧ 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제20조 제1항에 따라 시 내에서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업을 운영하는 관광사업자 또는 관광사업자 단체와 관광진흥기관에 대하여 예산의 범위 내에서 보조금을 지급할 수 있다. 7호. 관광상품 개발 11호. 온라인 관광지원 사업 지방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20조(재정지원) ① 지방자치단체는 제4조 제1항 각 호의 사업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해당 출자‧출연기관에 출자금‧출연금 또는 보조금을 교부할 수 있다. 󰏅 소요예산 : 1,178,500천원 항 목 세 부 내 용 예산액 시스템 개선 및 유지보수 ○ 상품등록 설계시스템 개선 ○ 사이트 디자인 개선, 일본어 사이트 개설 ○ 어권별 상담 채팅방 개설 454,723 서비스 운영 및 홍보마케팅 ○ 콘텐츠 관리 및 온라인 마켓 운영 ○ 국내외 홍보마케팅(광고, 기념품, 설명회 등) 583,777 관광콘텐츠 상품화 컨설팅지원 ○ 관광자원 현황조사 및 상품화 기획 ○ 공모전진행, 콘텐츠 제작 ○ 시범운영 및 사후관리 140,000 합 계 1,178,500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정보

서울 관광상품 모바일 장터 보조금 지원계획 - 문서정보 : 기관명, 부서명, 문서번호, 생산일자, 공개구분, 보존기간, 작성자(전화번호), 관리번호, 분류정보
기관명 서울시 부서명 관광체육국 관광정책과
문서번호 관광정책과-2165 생산일자 2017-02-15
공개구분 공개 보존기간 5년
작성자(전화번호) 임영선 (2133-2809) 관리번호 D0000029013797
분류정보 문화관광 > 관광산업 > 관광사업수행 > 관광상품개발및운영 > 관광상품개발및운영같은 분류 문서보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