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하천수질정화공법의 평가 및 적용방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연구배경 및 목적

1991년에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이 자연형하천공법에 관한 연구사업을 추진해 온 이래 1993년 국내 처음으로 서울시 강남구 관내 양재천 학여울 구간 도시하천에 대한 시험사업을 시작으로 국내의 하천 여건에 맞는 다수의 자연형 저수로 호안공법과 제방공법 등이 적용돼왔다.
지금까지의 자연형하천 정비사업은 과거의 콘크리트호안을 식생이 가능한 재료로 전환하여 하천에 식물이 살 수 있는 최소한의 환경을 조성하는 수준에 머무르고 있었다. 자연형하천조성에 있어서 생태복원이라는 목표달성을 위해서는 수질정화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하천수질정화시업이 추진되었다. 오염된 도시하천의 수질을 개선하기 위해 창원시 소재 가음정천에 1997년 6월에 자연의 정화능력을 활용한 자갈접촉산화시설이 설치되어 가동되기 시작하였고, 자연정화 공법은 서울시 양재천(1997년 7월 가동)과 안양시 학의천(1997년 9월)을 비롯하여 전국적으로 보급되기 시작하였다. 또한 환경부는 오염하천정화사업을 추진하면서 각 지방자치단체의 오염하천에 대한 수질정화 사업을 지원해왔으며 주요 사업은 준설, 식생호안조성, 수질자연정화시설 설치 등 이었다.

한편, 일본에서는 1980년대 중반까지는 다른 수계의 수자원을 이용하여 희석하거나 준설 등의 수단을 통해 하천의 환경개선을 개선코자 하였으며, 1980년대 중반에 하수도 정비가 미흡한 지역에 임시시설로서의 자갈접촉정화시설이 도입된 이래 하천수질정화시설로 발전하였다. 1987년~1995년 사이에 일본 環境廳이 발간한 環境白書에는 하천수질정화를 위한 주요 수단 중의 하나로 자갈접촉산화공법을 적용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1999년까지 해양수질개선의 주요 수단으로 활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그 후 환경백서에는 이 공법은 언급되지 않았다. 이는 일본의 수질보전 정책이 생활하수처리, 관거정비 공장 폐수 관리 등 오염원을 보다 철저히 관리함으로써 사후관리의 비중이 현저히 낮아졌음을 의미한다.

국내에서는 하수처리수의 수질기준을 강화하고 고도처리시설을 도입하는 등의 정책과 병행하여 자갈접촉산화법은 물론이고 끈상접촉산화법이나 습지여상 등 다양한 형태의 자연정화공법이 현장에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국내의 하수도정비 상황과 하천 수질특성 그리고 하천의 수리·수문 특성 등에 기초 자료와 현장적용 가능성에 대한 검증과정이 부족하여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도시하천에 대한 시민의 이용 욕구 증가에 따라 하천수질개선을 위해 자연정화시설 도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특히, 정부의 지원, 유지관리의 용이성, 저렴한 운영비 등 자연수질정화 시설의 장점 때문에 청에서는 하천자연정화시설 설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이에 대한 평가가 필요한 시점이다.

최근 하천의 수질개선을 목적으로 하는 수질정화시설설치사업이 주목받고 있으며, 서울시에도 수질정화시설이 2개소에 설치되어 있다. 향후 서울시에서 자연형하천 조성 사업을 추진하고자 할 경우 참고할 수 있도록 현재 국내에서 설치·운영중인 주요 수질정화공법의 수질개선효과에 대한 성능평가를 실시하여 서울시의 하천에 적합한 수질정화시설의 적용 및 운영방안을 모색하고, 하천의 수질을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하천수질정화공법의 평가 및 적용방안

문서 정보

하천수질정화공법의 평가 및 적용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3069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5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조항문 생산일 2005-04-13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