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주요 방한 관광시장별 변화 특성과 전망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아시아 관광시장 성장세 뚜렷…동아·동남아시장 급성장세 시현



2010년 이후 연평균 4.7%씩 빠르게 성장해온 세계 입국자 수는 2013년 11억 명을 초과하였다. 이처럼 관광시장은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부문 중 하나인데 특히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입국자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해외 관광객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목적지가 유럽인 것에는 변함이 없으나,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를 찾는 관광객이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유럽행 관광객의 비중이 줄어들고 있다.

해외여행객 중 상당수는 이동 비용 및 시간이 적게 드는 인근 국가를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를 찾는 여행객 수가 증가하는 이유는 중국 및 동남아시아 개도국의 경제성장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 증가에서 찾을 수 있다. 한편 영해나 영토를 맞대고 있는 인근 국가 사이에는 정치 외교적 마찰이 있는 경우가 다반사지만 이 점이 관광객의 발걸음을 저지하지는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한 관광객 2014년 1,400만 명 돌파 ‘88올림픽 후 최대 증가율’



방한 외래객은 2014년 1천4백만 명을 초과하며 전년 대비 17% 증가하였는데, 이는 88올림픽 이후 사상 최대의 증가율이었다. 방한 관광시장이 이 같은 활황을 이어가는 가운데 그 속을 면밀히 살펴보면 개별 시장별로 긍정적, 부정적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일본인 관광객은 2013년부터 대폭 감소한 반면 중국인 관광객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동남아시아 관광객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관광시장별 방한 외래객 추이는 변화하는 데 비해 장기적이고 종합적인 관광시장 분석 연구가 부재한 실정이다. 따라서 주요 시장별로 방한 관광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찾고 그 시사점이 무엇인지 살펴보아야 한다. 또 관광시장 변동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향후 방한 외래객을 전망해볼 필요가 있다.


해외 주요 방한 관광시장별 변화 특성과 전망

목차

01 연구의 개요

02 세계 관광시장 변화 분석

03 방한 관광시장별 특성 및 향후 전망

04 결론 및 정책적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문서 정보

해외 주요 방한 관광시장별 변화 특성과 전망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25722616 등록일 2016-04-27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5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ISBN 9791157001019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시민경제연구실
작성자(책임자) 금기용 생산일 2016-04-04
소요예산
라이선스 CC BY-NC-ND 공공저작물 이용허락사항-OPEN 공공누리_출처표시 및 변경금지 후 비상업적 이용만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