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의 문화자원 분포와 문화생태 연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1. 개요

본 연구는 서울시에 분포되어 있는 문화자원의 현황을 조사하는 연구이다. 즉, 전반적인 문화자원 분포현황을 조사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한편, 각 자원들의 분포현황을 중심으로 문화생태계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 지를 파악하고, 향후 문화정책의 방향을 수립하는 데에 있어 기초 자료를 구축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연구기간은 2007년 3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로 총10개월이다.

본 연구는 조사와 분석으로 나뉘어 진다. 조사는 서울시 문화자원 현황 전체를 조사하여 DB를 구축하는 것이고, 분석은 각 자원들의 관계를 연관적으로 파악한 뒤, 서울의 문화생태계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문화의 생태계를 파악한다는 것은 문화를 하나의 살아있는 생명체로 보고 문화가 살아가는 환경과 각 자원들과의 상관관계를 본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문화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인프라(시설, 공간, 인력 등)가 필요한데, 그러한 인프라가 어떻게 분포되어 있으며, 또 각 자원들과의 관계는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그런 점에서 본 연구는 각 장르별 자원이 어떻게 분포되어 있으며, 공간적으로 어떤 네트워크를 갖는지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따라서 분석은 두 가지 측면에서 이루어진다. 우선 각 장르별 선순환관계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를 분석한다. 그리고 그것의 공간적 분포 및 네트워크 관계를 분석한다. 즉, 문화시설, 지역(공간), 축제(행사), 단체 및 인력 등의 자원현황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선순환 관계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 장르별로 그러한 자원이 공간적(지리적)으로 어떻게 분포하고 있는 지를 파악하여, 서울의 전반적인 문화생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서울의 문화자원 분포와 문화생태 연구

문서 설명 (목차)

연구요약

제1장. 연구개요
1. 개요
2. 배경
3. 목표
4. 조사
5. 구성

제2장. 문화자원 분포현황 개요
1. 문화 시설
2. 문화 지역
3. 문화 축제
4. 문화단체 및 교육시설

제3장. 역사문화자원 분포현황
1. 주요 조사대상
2. 문화재 분포현황
3. 박물관 분포현황
4. 전통문화자원 분포현황

제4장. 예술문화자원 분포현황
1. 종합예술시설 분포현황
2. 공연예술자원 분포현황
3. 시각예술자원 분포현황
4. 문학예술자원 분포현황

제5장. 영상예술자원 분포현황
1. 주요 조사대상
2. 영화예술자원 분포현황
3. 방송예술자원 분포현황
4. 기타 관련자원 분포현황

제6장. 지역(생활)문화자원 분포현황
1. 주요 조사대상
2. 도서관 분포현황
3. 지역기반 문화시설 분포현황

제7장. 문화자원 밀집지역 현황
1. 공연예술자원 밀집지역
2. 시각예술자원 밀집지역
3. 다원예술자원 밀집지역
4. 예술기반산업 밀집지역

제8장. 권역별 문화자원 현황
1. 권역별 문화자원 현황
2. 각 권역 비교

제9장. 시사점 및 정책제언
1. 종합 및 시사점
2. 정책 제안

참고문헌

문서 정보

서울의 문화자원 분포와 문화생태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861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7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라도삼 생산일 2008-04-16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