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서울시 체육시설의 효율적 공급 및 활용방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이 연구보고서는 서울시 체육서비스의 질적·양적 제고를 위해 서울시 체육시설 공급현황분석과 수요자 행태 및 욕구분석을 기반으로 체육시설의 효율적 공급 및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오늘날 여가시간의 증가, 소득수준의 향상, 가치관의 변화로 시민들의 건강, 웰빙, 삶의 질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체육에 대한 관심과 참여율도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체육관련 환경과 가치체계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생활체육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서울시는 ?시민복지5개년 계획?과 ?학교시설 복합화 5개년 종합계획?을 수립하여 서울시 곳곳에 공공체육시설을 조성하였다. 그러나 서울시민의 약 32%는 운동 참여를 위한 공간 및 시설이 충분하지 않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 공공체육시설은 여러 조직에 분산되어 설치 및 관리가 이루어지고 있어 체계적인 공급과 관리가 어렵고, 체육시설 설치에 대한 기준이 부재하여 체육시설 공급이 비계획적·비체계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현대사회에서 체육활동은 일상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잡아가고 있으므로 체육시설 조성은 이용자들의 요구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생활방식 및 행태에 대한 검토를 기반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따라서 체육시설 공급정책 수립을 위해서는 현재 체육시설의 분포현황과 공간적 불균등성, 지역수요와 지역공급현황 자료의 분석이 필요하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정책수요에 따라 체육시설의 공급과 수요 분석을 바탕으로 체육시설의 효율적 공급기준과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서울시 체육시설의 효율적 공급기준과 활용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크게 4가지 관점에 중점을 둔다. 첫째, 서울시 체육시설의 현황 및 실태조사를 통해 서울시 체육시설 공급현황을 분석하고, 둘째, 시민의 체육활동 참여 및 시설이용 실태 분석을 통해 체육시설 수요를 예측하며, 셋째, 현황조사와 수요조사 분석을 바탕으로 서울시 체육시설의 균형적인 공급방안과 효율적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넷째, 서울시 체육시설 공급과 지역주민 이용실태가 우수한 지역과 취약한 지역을 선정하고 각 지역의 유형 및 이용자 특성을 분석하여 지역별 장단점과 취약지역의 문제점을 파악한다.

보고서의 구성을 보면, 2장은 체육시설의 공급 측면에서 공급정책, 체육시설 설치기준을 검토하고 서울시 체육시설 공급현황을 파악하고 있으며, 3장에서는 서울시민의 체육시설 이용실태를 분석하고 있다. 4장에서는 해외도시의 체육시설 정책사례를 살펴보고, 5장에서는 앞 장에서 도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서울시 체육시설의 효율적 공급과 활용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6장에서는 체육시설 공급과 이용실태에서 문제가 되는 5개 지역 사례를 분석하여 지역특성별 체육시설의 공급 및 활용방안을 제안하고 있다.
서울시 체육시설의 효율적 공급 및 활용방안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제2절 연구내용 및 연구방법

제2장 체육시설의 공급
제1절 공급정책
제2절 공급 및 설치기준
제3절 공급현황
제4절 체육시설 공급현황 분석과 문제점 도출

제3장 서울시민의 체육시설 이용실태
제1절 설문개요
제2절 설문분석
제3절 요약 및 시사점

제4장 해외도시의 체육시설 공급정책 사례
제1절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주 밴쿠버시
제2절 미국 뉴욕주 뉴욕시
제3절 시사점

제5장 서울시 체육시설 공급 및 활용방안
제1절 공급모형
제2절 서울시 체육시설 공급 및 활용방안

제6장 체육시설의 공급사례
제1절 공급사례 선정
제2절 강남구
제3절 마포구
제4절 동대문구
제5절 금천구
제6절 중구

참고문헌

부 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서울시 체육시설의 효율적 공급 및 활용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772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9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노은이,라도삼 생산일 2010-06-15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