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기성시가지 내 신도시 개발지역의 탄소중립도시 조성방향 연구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이 연구보고서는 기존 시가지 내 신도시개발규모에서 탄소중립도시 개념을 적용하는데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과제들을 도출하고, 이를 바탕으로 서울시 기존시가지 여건에 맞는 탄소중립도시 조성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최근 피크오일 및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국가별로 온실가스 감축 노력이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새로운 국가발전전략으로서 ‘저탄소 녹색성장’을 국정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에서도 ‘맑고 푸른 세계도시 만들기’ 사업으로서 에너지 저소비 도시 및 신재생에너지 공급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여 이러한 대내외적 여건에 부응하고 있다.

이에 따라 탄소배출량이 많은 에너지 사용을 저감하고, 재생 가능한 자원을 사용하여 탄소배출을 최소화하는 탄소저감도시와 저탄소도시에서부터 에너지를 자급자족하여 탄소배출을 제로로 만드는 탄소제로도시까지 다양한 레벨의 탄소중립도시 개념이 출현하게 되었고, 현재 해외도시들은 이러한 개념을 건물단위의 실험에서 벗어나 지역단위의 통합적 구현을, 전원지역 내 신도시개발에 적용했던 실험을 기성시가지 내 재개발에도 시도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신도시를 중심으로, 기성시가지 내에서는 건물 중심으로 이러한 노력이 진행 중이다. 하지만, 기성시가지에서 자족적인 신도시 개발규모로 이러한 개념을 적용하기 위해서는 신재생에너지, 친환경 교통, 그린빌딩, 생태단지계획, 에너지절약형 토지이용 등 개별적인 신개념과 신기술들을 도시 내에서 통합적으로 구현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이 관건이어서 이에 대한 연구가 시급한 실정이다.

이 보고서는 이러한 정책수요에 따라 기존시가지 내 신도시개발지역에서 개발규모별로 적용할 수 있는 탄소저감요소 분석을 통해 기존시가지 여건에 맞는 탄소중립도시 조성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보고서의 구성을 보면, 2장에서는 탄소중립도시의 개념과 정의에 대해서 설명하고, 3장에서는 탄소중립도시의 국내외 추진실태를 살펴보고 있다. 4장에서는 도시 내 신도시개발 규모를 추정하고 개발예정지의 분포와 유형을 조사하고 있으며, 5장에서는 개발규모별로 적용할 수 있는 탄소저감요소를 분석하고 있다. 6장에서는 기성시가지 내 신도시 개발지역의 탄소저감방향을 설정하고, 마지막으로 7장에서는 결론과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 있다.
기성시가지 내 신도시 개발지역의 탄소중립도시 조성방향 연구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질문 및 방법

제2장 탄소중립도시의 개념 및 정의
제1절 도시에서 탄소저감개념의 도입배경 : 기후변화와 오일피크
제2절 탄소중립도시 개념의 변천
제3절 탄소중립도시의 정의

제3장 탄소중립도시의 국내외 추진실태
제1절 건축물중심의 관리 : 각종 건축물에 대한 환경인증기준 발효
제2절 단지규모에 대한 평가기준 확대 예정
제3절 전원지역 신도시 개발을 중심으로 탄소중립도시 조성 추진

제4장 도시 내 신도시개발 규모추정 및 유형
제1절 도시의 개발단위 검토
제2절 도시 내 신도시 개발규모 추정
제3절 서울시내 신도시규모 개발예정지의 분포와 유형

제5장 개발규모별로 적용할 수 있는 탄소저감요소 선정
제1절 탄소저감요소 검토
제2절 개발단위별 탄소저감요소 파악
제3절 탄소저감요소의 적용
제4절 개발단위별로 적용할 수 있는 탄소저감기술 종합

제6장 기성시가지 내 신도시 개발지역의 탄소저감방향 설정
제1절 탄소저감을 위한 기본방향 설정
제2절 도시재정비촉진구역 분석
제3절 탄소저감방향 설정

제7장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1절 결론 및 정책적 시사점
제2절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부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기성시가지 내 신도시 개발지역의 탄소중립도시 조성방향 연구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750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09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임희지,손기민,김운수 생산일 2010-11-29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