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연구자료

마을공동체 복원을 통한 주민자치 실현방안

문서 보기

문서보기는 문서변환기에 의해 텍스트로 변환된 문서를 보여주며, 스크린리더로 문서내용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 문서의 경우(pdf파일) 변환 상태에 따라 스크린리더에서 제대로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는 다음 헤딩3인 첨부파일 목록으로 바로가서 원문을 다운로드하신 후 이용하시면 스크린리더 이용이 더욱 용이합니다. 첨부파일목록 바로가기

   * 본 문서는 공문서로서의 법적 효력은 없으며, 위조·변조·도용 등 불법적 활용으로 인하여 발생된 모든 책임은 불법적으로 활용한 자에게 있습니다

첨부된 문서

문서 설명 (초록)

초록

? 이 연구는 마을공동체 운동으로 대표되는 마을공동체 형성과 복원이 주민자치 실현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를 살펴보고,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성공조건과 과제를 제시해보고자 함.

? 마을공동체 형성과 복원은 지역주민들이 공동체에 대한 연대감과 호혜성을 가지고 지역의 공동사항에 대해 토론하고 논의하는 과정에서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주민자치의 참 기능과 가치를 회복하는 데 이바지함.

? 이 연구는 선행연구 검토 및 자문회의 결과를 반영하여 연구계획을 수립하였고,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에 관한 이론적 논의를 제시한 뒤 실제 마을공동체를 4가지 발달단계로 나누어 분석하였음.

? 이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서울시 마을공동체와 다른 대도시의 마을공동체, 그리고 해외마을공동체 사례이며, 주로 서울시 마을공동체를 중점적으로 분석함.

? 이 연구의 방법은 다음과 같음. 먼저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에 관한 문헌조사와 현장사례 분석을 실시하였음. 그리고 공동체와 자치에 관한 전문가조사를 시행하였으며, 연구방향 및 내용에 대한 타당성을 확보하기 위해 실제 현장에서 활동하는 마을 활동가를 대상으로 한 자문회의와 함께 전문가 대상 토론회를 개최하여 그 결과를 연구에 반영함.
마을공동체 복원을 통한 주민자치 실현방안

문서 설명 (목차)

제1장 연구의 의의 및 목적
제1절 연구의 의의
제2절 연구의 목적
제3절 연구의 구조

제2장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의 이론적 관계
제1절 마을공동체의 개념
제2절 주민자치와 주민참여
제3절 마을공동체와 주민자치의 관계

제3장 마을공동체 성공사례의 주민참여 단계분석
제1절 분석의 기준
제2절 서울의 마을공동체 성공사례
제3절 부산의 마을공동체 성공사례
제4절 해외의 마을공동체 성공사례

제4장 주민자치의 공동체성 분석
제1절 주민자치의 현황과 실태분석
제2절 성공적인 주민자치의 공동체 발달단계
제3절 주민자치와 공동체관계에 대한 전문가 의견조사

제5장 결론 및 정책제언
제1절 주민자치 실현을 위한 전제조건으로서의 공동체
제2절 공동체 활동 참여자의 역할
제3절 행정의 역할을 중심으로 한 정책제언

참고문헌
부록
영문요약

문서 정보

마을공동체 복원을 통한 주민자치 실현방안 - 문서정보 : 관리번호, 등록일, 유형, 생산년도, 분야, 지역,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소요예산, 라이센스
관리번호 D0000023952583 등록일 20151021
유형 정책연구자료 생산년도 2012
분야 기타 지역 서울시 전체
원본시스템 서울연구원 제공부서 서울연구원
작성자(책임자) 김찬동 생산일 2012-07-24
소요예산
이용조건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