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자영업자 60만 시대…`소상공인 위기탈출법` 공개

문서 본문

현명한 소상공인의 위기탈출 매뉴얼 표지

현명한 소상공인의 위기탈출 매뉴얼 표지

"퇴직금으로 창업을 하고 싶은데 절차가 막막해요."

"가맹점을 운영 중인데 본사에서 선정한 인테리어 업체 시공비가 너무 비싼 것 같아요."

"건물 주인이 리모델링을 이유로 계약 만료 후에 나가달라는 내용증명을 보냈어요."

어느덧 서울 소상공인 60만 시대입니다. 하지만 이들 대부분은 영세한 자본 여건 때문에 아주 작은 위기에도 기업 운영이 크게 흔들리곤 합니다.

이에 서울시와 중소기업중앙회는 소상공인들이 임대료, 재계약, 세무 등 현 경영 상태를 자가 진단하고 실제 해결 사례를 통해 각종 위기 상황에 대처할 수 있도록 ‘현명한 소상공인의 위기탈출 매뉴얼’을 제작했습니다.

소상공인을 위한 국내 최초의 위기관리 지침서인 매뉴얼은 지난 10일 온·오프라인으로 배포되었습니다. 기존에 중소기업을 위한 위기관리 지침서가 존재했지만, 소상공인 맞춤형 지침서 제작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소상공인은 소기업 중 상시근로자가 10명 미만(광업·제조업·건설업·운수업 외 업종은 5인 미만)인 사업자를 말합니다.

아울러, 매뉴얼을 바탕으로 제작한 ‘소상공인 위기탈출 레시피’도 함께 공개됐습니다. 퇴직 후 음식점을 창업한 40대 ‘소상공’씨가 매출 하락, 경쟁자 출현 등 위기 상황이 닥칠 때마다 ‘나경영’ 소장의 컨설팅을 통해 하나씩 극복해 나가는 과정을 만화로 엮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습니다.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제작한 웹툰 `소상공인 위기탈출 레시피`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제작한 웹툰 `소상공인 위기탈출 레시피`

매뉴얼은 ①서울의 소상공인 얼마나 있나? ②소상공인에게 위기관리란? ③점포운영, 기본원칙을 지켜라 ④체크리스트로 점검하고 위기대응 사례로 확인하고 ⑤소상공인 지원기관과 지원정책 등 총 5개의 장으로 구성됐습니다.

일부 내용을 살펴보면, 3장 ‘점포운영, 기본원칙을 지켜라’에서는 경영상 위기를 사전에 방지하고 위기가 발생했을 때 대응할 수 있는 기본적인 요령을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안정적인 매출 유지를 위해 ‘서울시 우리마을 가게상권 분석 서비스’를 활용해 입지조사를 다시 하고, 점포의 강 약점을 진단해 행동 계획을 수립하라고 조언합니다.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기 위한 기본 원칙을 설명하는 웹툰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기 위한 기본 원칙을 설명하는 웹툰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기 위한 기본 원칙 매뉴얼

안정적인 매출을 올리기 위한 기본 원칙 매뉴얼

또 4장 ‘체크리스트로 점검하고 위기대응 사례로 확인하고’에서는 ▲매출관리 ▲종업원관리 ▲운영관리 ▲자금조달 ▲규정 및 세무관리 등 5개 분야를 스스로 점검하고 결과를 토대로 위기상황별·위험 단계별 대응방안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마지막 5장 ‘소상공인 지원기관과 지원정책’에서는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지원기관이 많이 있음에도 정보 부족으로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많다는 점에 착안해, 기관별 지원 내용과 이용 방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매뉴얼과 웹툰은 서울시 공공도서관, 소상공인경영지원센터, 서울산업진흥원 등에 비치돼 있어 누구나 볼 수 있습니다. 또, 서울시 eBook 홈페이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전자책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김용복 서울시 창조경제기획관은 “서울시가 마련한 매뉴얼을 적극 활용해 위기 요소를 사전에 방지하고, 위기 발생시 대응력을 집중하는 등 위기관리 역량을 강화해 사업 성공을 위한 디딤돌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문의: 서울시 소상공인지원과 02-2133-5540

문서 정보

자영업자 60만 시대…`소상공인 위기탈출법` 공개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6-04-11
관리번호 D0000025797710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