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엔터의 세계가 궁금해? SM엔터테인먼트 온라인 멘토링

문서 본문

온라인 직무멘토링 '랜선잡(JOB)담(TALK)' ①SM엔터테인먼트
온라인 멘토링 '랜선잡담'을 진행 중인 모습  ⓒ장석희
온라인 멘토링 '랜선잡담'을 진행 중인 모습 ⓒ장석희

청년들이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고 설계하는 데 가장 필요한 것은 ‘관심분야에 대한 정보와 경험을 가진 누군가와의 만남’이라고 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프로보노(직무에 대한 지식 및 경험을 나누는 전문가 봉사자)와 청년을 매칭하여, 진로 고민이 있는 청년들을 도와주는 '매칭데이'를 운영한다.

코로나19로 인해 오프라인 설명회 등에 참여하기도 어려운 요즘 시기에, 원격 화상 프로그램을 이용한 온라인 소그룹 멘토링을 통해 청년들의 고민을 해소해 주고 있다. 막막했던 관심 직무에 대한 정보와 경험을 가진 현직자와의 만남을 통해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주는 것이다.

지난 3월 25일에는 'SM엔터테인먼트와 함께하는 온라인 직무 멘토링, 랜선 잡(job)담(talk)'이 진행됐다. 이번 랜선잡담에는 인사/HR, 자금/재무, 총무/구매, 경영지원, 사회공헌, 가수 매니지먼트, 연기자 매니지먼트, 영상디자인, A&R, 음원유통 등 10개 직무의 멘토링이 진행되었다.
SM엔터테인먼트의 로고 이미지 ⓒSM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의 로고 이미지 ⓒSM엔터테인먼트

평소에 인적자원 분야에 관심이 있었던지라 인사 분야의 멘토링에 참여하였다. 인적자원과 인적자원 관리의 중요성이 커지며 인사직무에 관심이 생겼지만, 주전공이 경영학은 아니었기에 해당 직무에 대한 정보를 얻기가 어려웠었다.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만나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소중한 기회인 만큼, 인사 직무에 대한 정확하고 현실적인 정보들을 많이 얻고자 하였다. 인사직무 분야 랜선잡담은 SM엔터테인먼트 인사팀 프로보노와 함께 하였다. 청년 6명이 소그룹으로 매칭됐으며, 참여한 청년들의 상황에 맞춰 긴밀하고 진솔한 이야기가 오갈 수 있었다.

인사부서는 기업 내 업무 내용상 보안사항이 포함되어 있어서 자세한 직무나 분위기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에 한계가 있었다. 프로보노는 이러한 사정을 아시는지, HR(human resource)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대략적인 이론 설명부터 HR의 실무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직접 업무를 보여주셨다. 이론만 듣는 게 아니라 직접 실무의 진행과정을 배우니 인사/HR 직무에 대한 이해가 쉽게 되었다. 이 이후에는 프로보노와 청년들의 질문 및 답변 시간이 이루어졌고, 아래는 그 내용의 일부이다.

Q. 인사팀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꼭 ‘경영학’을 전공해야 하나?

꼭 그렇지는 않다. 물론 인사팀에 경영학을 전공한 사람이 가장 많긴 하지만, 언어나 교육 혹은 통계를 전공한 사람도 있는 만큼 꼭 전공이 ‘경영학’이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Q. 인사팀에 입사하기 위해 필요한 스펙이나 유리한 자격증이 있다면?

개인적으로는 인사팀 인턴을 추천한다. 그리고 회사에 들어가서 그 회사의 분위기와 직무에 대해 많이 배우고 경험하는 것이 중요한 점이기 때문에 꼭 동종업계가 아니어도 된다. 또한 어느 정도의 인지도가 있는 회사에서 인턴활동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디테일한 인사 시스템이나 업무 프로세스를 배울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노무사 자격증이 있거나 노무사 1차 시험 합격을 한 것은 당연히 스펙이 된다. 그렇지만 자격증만 있다고 다 되는 것이 아니라, 실무 경험이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인사팀 지원 시에도 ‘노사 관리’쪽으로 이야기를 풀어나가야 할 것이다.

Q. 다른 기업들과 비교했을 때, 엔터사인 SM엔터테인먼트 인사팀은 어떤 점이 다른가?

어느 기업이든 인사팀에서 담당하는 업무의 대부분은 법적으로 지켜야 하는 것들이 많다. 이러한 점들을 바탕으로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기업의 인사팀과 SM엔터테인먼트 인사팀이 특별하게 다르지는 않을 것 같다. 굳이 꼽자면 조직문화가 기업마다 다르기 때문에, 일하는 시간이나 사내 분위기 등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을 것 같다. SM엔터테인먼트의 사내 분위기는 전반적으로 애사심이 높은 편에 속한다.

Q. 인사팀의 신입사원을 채용할 때, 어떤 부분을 가장 중요시하나?

채용 담당 팀장님께 여쭈어보았더니, 보안 준수 사항을 잘 지킬 수 있는 사람인지를 가장 중요하게 본다고 한다. 인사팀은 보안을 잘 지키는 것이 생명이고, 동료들과 소통하며 회사 내에서 중립을 잘 지켜야 하는 위치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이 부분을 어떻게 파악하느냐 인데, 그것은 지원자의 취미나 성향, 활동사항 등을 통해 충분히 파악이 된다고 한다. 인사팀 입사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면접이나 자소서 등에 이러한 점을 어필하면 좋겠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프로청'에서 운영하는 '매칭데이' 포스터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프로청'에서 운영하는 '매칭데이' 포스터 ⓒ서울시자원봉사센터

SM엔터테인먼트 프로보노와 함께한 이번 랜선잡담은 쉽게 만날 수 없는 인사 분야의 현직자에게 자세한 이론과 직무 경험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프로보노는 현직자이면서 선경험자, 인생의 선배로서 청년들에게 자신의 직업 전문성 외에도 다양한 경험과 조언을 아낌없이 해주었다.

진로나 인생의 다양한 고민이 있는 청년이라면, 청년의 사회진출을 돕기 위한 ‘매칭데이’에 참여하여 현직자이자 인생의 선배를 만나 다양한 이야기를 나눠보는 것을 추천한다.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랜선잡담'

전문가가 청년에게 직무멘토링과 사회참여 등을 돕는 자원봉사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1회 매칭데이를 통해 사회 현직자가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직무 멘토링을 제공한다.
○ 홈페이지 : http://volunteer.seoul.go.kr/, https://www.donghaeng.seoul.kr/
○ 문의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청년사업팀 02-2136-8723
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

문서 정보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장석희 생산일 2021-04-02
관리번호 D0000042270124 분류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