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했어요!(feat.서울청년포털)

문서 본문

취업일로부터 5년까지, 소득세 감면 큰 혜택
청년지원 정책을 총망라한 서울청년포털 홈페이지
청년지원 정책을 총망라한 서울청년포털 홈페이지 ⓒ서울청년포털

서울시 청년이라면 꼭 추천하고 싶은 '서울청년포털'

필자는 만 34세까지인 청년에 해당하는 기간이 2020년으로 끝이 났다. 지난해까지 틈날 때마다 서울청년포털(https://youth.seoul.go.kr/)에서 다양한 서울시 청년정책을 보며 지인들과 정보 공유를 하곤 했었다. 이제는 필자가 해당되는 부분이 없어서 아쉬웠는데, 서울시청년포털에서 년정책뿐 아니라 정부정책도 소개하는 만큼 나에게 딱 알맞는 정보를 찾을 수 있었다.
서울청년정책, 일자리, 청년주택 등 유용한 정보가 가득하다.
서울청년포털에는 서울청년정책, 일자리, 청년주택 등 유용한 정보가 가득하다. ⓒ서울청년포털

'중소기업 취업청년을 위한 소득세 감면' 정책

필자가 찾은 정보는 청년지원정보 중 ‘중소기업 취업청년을 위한 소득세 감면 정책’이었다. 청년 등이 일정요건을 충족하는 중소기업에 취업하는 경우 취업일로부터 5년이 되는 날에 속하는 달의 말일까지 발생한 소득에 대한 소득세의 일정율을 감면 받는 제도다.

신청기한은 취업일에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까지이며, 근로계약 체결일 현재 만15세~34세 이하인 청년 취업자를 대상으로 한다. 군복무기간은 최대 6년까지 나이를 계산할 때 추가(만 40세까지)할 수 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을 위한 소득세 감면 정책' 등 다양한 청년지원 정보를 볼 수 있다.
'중소기업 취업청년을 위한 소득세 감면 정책' 등 다양한 청년지원 정보를 볼 수 있다. ⓒ서울청년포털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을 신청하면 매월 소득세를 90% 깎아주는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2012년부터 취업시기별 감면율이 다른데, 2018-2021년 기준 90% 감면(150만원 한도)이라니, 부양가족이 없어 인적공제를 받지 못하는 필자에게는 희소식이 따로 없었다. 이제는 중견기업으로 바뀐 회사여서 감면을 받아도 일회성으로 끝이 나겠지만, 중소기업 취업 후 그간 혜택을 받아본 적이 없었기에 더 반가웠다.

신청방법은 국세청 사이트에서 '청년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 감면'으로 검색을 한 후 감면을 적용 받으려는 근로자가 회사에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이때 눈에 띈 문구가 '취업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달 말일까지 제출'이었다. 취업 후 정신이 없는 상태에서 이 서류까지 준비를 하기에는 기한이 빠듯했다. 바로 국세청에 전화 문의(국번없이 126)를 했다. 근로자가 회사에 서류를 내면 회사에서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세 감면 대상 명세서’를 원천징수 관할세무서에 제출하는데, 모아서 한꺼번에 제출하는 회사도 있으니 회사에 문의해보라는 답변을 들었다. 회사 인사팀에 문의 후 순조롭게 신청할 수 있었다. 감면 신청기한 경과 후 신청서를 제출해도 감면을 적용받을 수 있다고 한다.
서울청년포털에 나온 청년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 감면 안내
서울청년포털에 나온 청년 중소기업 취업자 소득 감면 안내 ⓒ서울청년포털

참고로 국세청 사이트(https://www.hometax.go.kr/)에서 맨 윗줄 ‘신청/제출’을 클릭한 후 ‘중소기업취업자에대한 소득세감면명세서’에서 ‘직접제출방식’을 통해 과세자료를 직접 작성해 제출할 수도 있다.

청년의 마지막 만34세에 서울청년정책 사이트에서 접한 정보로 소득세 감면을 받으며,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청년 정책의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서울청년포털은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게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으니, 코로나19로 힘든 시기에 다른 청년들에게도 힘이 되었으면 한다.

■ 중소기업 취업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방법

○ 신청기간: 취업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까지
○ 진행기간: 상시
○ 모집대상: 근로계약 체결일 현재 15~34세 이하인 자
※ 군복무기간(최대 6년)은 나이를 계산할 때 빼고 계산함
○ 지원내용: 대상자의 취업시기별 감면율
- 2012~2013년: 100% (한도 없음)
- 2014~2015년: 50% (한도 없음)
- 2016~2017년: 70% (150만 원 한도)
- 2018~2021년: 90% (150만 원 한도)
○ 신청방법: 서울청년포털에서 신청서 다운로드
○ 문의: 국세청, 국번 없이 126

문서 정보

'중소기업 청년 소득세 감면' 신청했어요!(feat.서울청년포털)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이시현 생산일 2021-02-04
관리번호 D000004187185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