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내 손안에 서울 기획] ⑥ 요람에서 무덤까지 챙겨보는 서울시 복지서비스

문서 본문

인포

받을 수 있는 혜택인데, 못 받으면 아깝잖아요. 혹시 빼먹고 계실까봐 준비했습니다. 서울에서 누릴 수 있는 생애주기별 복지서비스. 평소 내가 받을 수 있는 서비스는 뭐가 있을까 궁금했다면 놓치지 마세요. 한 눈에 파악하기 쉽게 생애주기별로 안내해 드립니다. 꼼꼼히 체크해보세요.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유아(0~7세)

임신하면 고운맘카드를 신청해서 받는 건 알고 계시죠? 출산 후에도 다양한 서비스가 많습니다. 각 구마다 다르지만 둘째 이상일 경우 출산장려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금액 등은 마음더하기 정책포털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또 다둥이 가정이면 다둥이행복카드를 발급받으세요. 둘 이상이면 가능하고 마트, 음식점 등 심심찮게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보육료 및 양육수당도 받으셔야죠. 아이가 만 0~5세면 가능, 해당 동 주민센터나 복지로 사이트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1:1 개별양육을 희망한다면 '아이돌봄 서비스'를 신청하세요. 양육경험이 많은 중장년층 아이돌보미와 '대학생 아이돌보미'가 종일제 및 시간제로 돌봐 줍니다.

육아고민, 물어볼 때가 없다면 우리동네 육아문제 해결사 우리동네 보육반장에게 물어보세요. 전화상담은 오전 9시~오후 6시까지, 다산콜센터에 전화하면 상담원이 우리동네 보육반장과 연결해줍니다.

예방접종의 부담도 줄고 있습니다. 그동안 정부지원이 없었던 '일본뇌염 생백신(2월)', '소아폐렴구균 (5월)'까지 지원항목에 추가돼 무료접종 대상 백신은 모두 13종으로 확대됐습니다.

아이 장난감, 매번 사기 힘들다면 녹색장난감도서관에서 빌려주세요. 준회원이 되면 한 번에 2개씩 열흘간 장난감 대여, 6회 동안 연체가 없으면 정회원으로 등업됩니다. 정회원 되면 1회 3개씩 14일간 대여, 장난감 예약과 택배 혜택도 가능해집니다.

어린이, 청소년 (8~19세)

아이가 학교에 가지 않는 놀토마다 고민이시죠? 유스내비에서는 서울시내 청소년 시설 및 공공기관들이 진행하는 프로그램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교육과 전시는 물론 체험시설이 있는 서울상상나라에서 아이들이 마음껏 뛰고 상상할 수 있게 해 주세요.

너무 놀아서 고민이라면, 공부습관을 잡아주는 자기주도학습센터를 방문해볼까요? 강동구와 성북구 등에서 운영하고 있는데 진로, 진학 및 학습방법을 상담합니다. (☞강동구 자기주도학습지원센터, ☞성북구 자기주도학습센터)

하루 종일 컴퓨터 앞에만 앉아있는 아이가 걱정이라면 인터넷중독 예방상담 센터 아이윌센터를, 청소년긴급구조 및 상담이 필요한 아이라면 서울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를 이용해보세요.

청소년이 책 읽고 수다 떨며 놀 수 있는 청소년 휴카페도 운영 중이니 참고하세요. 서울도서관 잘 알고 계시죠? 상호대차, 전자책 등 다양한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하이서울장학금, 희망파티쉐, 우리아이 희망장학금 등 고등학생을 위한 다양한 장학금도 운영 중입니다.

청년, 장년 (20~49세)

취업을 하고 싶은데 마땅히 잘 하는 게 없다고요? 그렇다면 서울시 기술교육원이 딱! 건축디자인, 자동차계열, 서비스 등 다양한 직업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구인·구직 정보는 서울시일자리플러스센터에서 찾으세요. 취업 뿐 아니라 창업 정보도 가득합니다.

취업 말고 창업에 관심을 두고 계신 분이라면 청년창업센터, 창업스쿨, 소상공인경영지원센터를 기억하세요. 특히 챌린지 1000 프로젝트는 20~30대 예비 창업자들에게 유휴 공간, 시설, 장비, 운영비 등을 지급하는 사업으로 젊은 예비창업자들에게 유익합니다.

서민자영업자에게 힘이 되어주는 서울신용보증재단도 기억하세요. 서민자영업자 특별지원, 찾아가는 현장컨설팅, 슈퍼닥터 등 사업하다가 뭔가 안 풀릴 때 도움 받을 수 있을 듯 합니다.

아직 대학생이라면 청춘start 장학금, 하이서울장학금, 소나무장학금 등 장학금도 노려보시구요.

여성 (20세 이상)

서울에는 여성을 위한 다양한 복지서비스도 마련돼 있습니다. 여성행복객석은 여성과 동반인에게 다양한 공연을 50% 할인된 가격에 제공하는 것으로, '서울시 공공서비스'사이트에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요즘 워낙 세상이 험해서 밤에 혼자 다니기 무서우시죠? 늦은 밤 여성의 귀가를 책임지는 안심스카우트나 택시 승·하차 정보를 보호자에게 전송하는 택시안심귀가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서울시와 전문보안업체인 ADT캡스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서울시 홈방범서비스도 월 9,900월에 운영 중입니다.

또 낯선 택배기사를 직접 대면하지 않고 거주지 인근에 설치된 무인택배보관함을 통해 택배 물품을 수령하는 여성안심택배도 인기가 높습니다. 단, 48시간 이내 수령해야 무료라는 사실.

직장맘이라서 서러우신 적 많으시죠? 토닥토닥~ 직장맘의 직장 내 권리 불이익 등을 상담하고, 자녀돌봄지원 서비스를 지원하는 서울시직장맘지원센터가 있습니다.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여성인력개발센터와 소규모 점포형 창업을 지원하는 서울시여성창업플라자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어르신(50~100세)

2014년 7월부터 만 65세 어르신 중 소득인정액이 선정기준액 이하인 어르신에게 기초연금이 지급되고 있습니다.

고령이나 노인성 질병 등으로 생활이 어려운 어르신이라면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생각해보세요. 취업을 생각하고 있다면 고령자취업알선센터, 노인취업훈련센터가 유용하구요. 특히 서울인생이모작지원센터에서는 재무컨설팅, 도·농 일자리 교류, 일자리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어르신이 누려야 할 복지, 교육, 상담은 서울노인복지센터에 문의하면 됩니다. 노후생활설계, 건강관리 등을 배우고 싶다면 어르신 아카데미를 이용하세요. 베이비부머를 위한 시니어 포털 50+서울은 일자리·교육·생활 정보를 모두 볼 수 있는 곳으로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찾을 때 유용합니다.

Creative Commons License (저작자 표시, 변경금지)

문서 정보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서울시 조 선기 생산일 2014-10-08
관리번호 D0000041754005 분류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