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재무회계 현직자가 알려주는 취업준비 방법!

문서 본문

banner_fix

나만 몰랐어!서울청년지원사업 ① 프로청

서울시자원봉사센터와 CJ그룹이 손잡고 지난 10~11일 ‘온라인 직무 멘토링 랜선잡담’을 진행했다. 실무자와 취업을 준비 중인 청년들이 쌍방향으로 소통하며 마음껏 직무에 대해 물어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멘토는 줌 화상을 통해 사전에 미리 받은 질문을 토대로 답변을 해주고 추가 질문을 받으며 궁금증을 해결해 주었다.

필자는 지난 10일 오후 4시부터 2시간 동안 CJ대한통운 자금팀에 근무하는 프로보노와 함께 온라인 화상플랫폼 줌(Zoom)을 통해 진로고민과 취업 관련 상담 등에 참여했다. 프로보노는 개인의 직무 전문성(경험, 지식 등)을 공익을 위하여 나누는 자를 말한다.

당연히 첫 질문은 '재무회계가 실무에서 어떤 일을 하는지'였다. 프로보노는 실제로 학교에서 배우는 분야와 일치하기에 배운 것을 기초로 직무를 하게 될 것이라고 답했다. 지금 재무회계 수업에 성실히 참여해 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면 좋을 것 같다며, 이 중 ‘기업금융’ 관련 수업이 가장 실무에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CJ대한통운 프로보노와 온라인 직무 멘토링 랜선잡담을 진행했다 ⓒCJ대한통운 홈페이지

정확히 현재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제가 하는 업무는 조달업무, 회사의 유동성 관리, 재무적 리스크 관리 등이 있어요.

재무부서에서는 실적관련 압박이나 부담이 없나요?

실적압박이 가장 없는 분야는 회계일 거예요. 재무부서는 그에 비하면 연초에 목표를 세우고 달성에 대한 부담이 약간 있어요.

재무회계 부서는 보조적인 업무라는 인식이 있는데 주체적인 업무도 하나요?

어느 정도는 맞는 말입니다. 기본적으로 금융권이 주업무를 하고 재무회계 부서는 지원을 하는 부서가 맞지만 이 안에서 주체적인 업무에 참여합니다. CJ는 해외업무가 많아 영업운영이나 관리 총책임자(CF)로서 주체적이고 중요한 업무를 합니다.

재무회계 분야에 취업을 하려면 어떤 스펙이 필요한가요?

10월에 서류면접관으로 가본 경험이 있습니다. 일단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관련 자격증이 있으면 좋을 거 같아요. 과도하게 딸 필요는 없지만 간단한 자격증이라도 취득하면 이 분야를 공부했다는 증거가 되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관련 업무에 나이가 중요한가요?

CJ의 경우 채용이 블라인드로 진행됩니다. 사진, 이름, 가족관계 등 개인정보는 확인할 수 없으며 입력한 정보만 확인 가능합니다. 나이는 이제 중요하지 않지만, 공백기 때 무엇을 했는지는 중요할 거 같아요.

대외활동은 필요한가요?

대외활동이 많으면 확실히 도움이 많이 됩니다. 특히 인턴을 많이 해두면 좋아요.

CJ에 지원할 때 팁이 있나요?

크게 3가지를 봅니다. 먼저 얼마만큼 지원하는 회사에 대해 알고 있는 지를 봅니다. 스펙이나 다른 부분이 부족하다면 이 부분을 신경써서 쓰면 좋아요. 두 번째로 직무연관성을 봅니다. 학교 때 들은 수업과 배운 점, 인턴 등 관련분야 활동, 관련자격증 등을 서술하는 게 좋아요. 세 번째로 CJ는 글로벌이 중요해 외국어 능력을 봅니다. 꼭 영어일 필요는 없고 외국어 공부로 글로벌 역량을 어필하면 유리할 거 같아요.

영어를 잘하는 팁이 있나요?

저는 현재 자금팀에서 해외분야를 담당하고 있어요. 직무에 있어서 영어 독해와 작문이 매우 중요해요. 업무와 관련한 영어메일을 쓸 일이 많아 이 부분에 대한 준비를 해 두셔야 해요. 팁을 주자면 저에게 가장 크게 도움된 영어 공부법은 영어원서 읽기를 꼽을 수 있어요.

인턴활동이 없으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인턴활동이 없다면 다른 부분으로 직무연관성을 증명해야 해요. 자격증 시험에 합격하지 않았더라도 그 분야 공부를 했던 경험을 쓰시면 어필이 될 거 같아요.

서울시자원봉사센터는 프로보노와 사회진입 청년들을 매칭하는 온라인 직무 멘토링을 진행한다.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이 밖에도 프로보노는 회사에서 하는 업무와 관련해 자세한 설명을 해주었다. ‘온라인 직무 멘토링 랜선잡담’은 다양한 분야 전문가와 온라인 업무 멘토링을 할 수 있으니 서울시자원봉사센터 공지사항을 통해 평소에 관심이 있던 분야에 사전 신청을 해 취업 고민을 조금이라도 해소하길 바란다.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프로청
전문가가 청년에게 직무멘토링과 사회참여 등을 돕는 자원봉사를 운영하고 있다. 매월 1회 매칭데이를 통해 사회 현직자가 사회진출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직무 멘토링을 제공하고, 전문가와 청년그룹을 연결하여 사회 이슈를 해결하는 사회참여형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문의 : 서울시자원봉사센터 청년사업팀 02-2136-8723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재무회계 현직자가 알려주는 취업준비 방법!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대학생기자 오지수 생산일 2020-11-27
관리번호 D0000041345485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