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요즘 인기! 서울시 SNS를 소개합니다

문서 본문

인플루언서는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큰 사람을 의미한다. 주로 SNS 계정을 통해 활동하는 이들이 많다. 이러한 인플루언서가 되면 파급력이 커지고 그에 따라 버는 수익도 증가한다. 여기, 규모가 상당한 인플루언서가 있다. 바로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SNS 계정들이다. 서울시 SNS인 만큼 시민에게 유용한 정보를 좀 더 쉽고 이해하기 편하게 전달하고 있다. 서울시의 SNS, 무엇이 있고 어떤 모습이며 어떤 매력이 있을까?

서울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SNS 모음 ⓒ서울시

서울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SNS 모음 ⓒ서울시

서울시가 가지고 있는 SNS 계정은 크게 6가지가 있다.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eoul_official/),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seoul.kr), 트위터(https://twitter.com/seoulmania), 블로그(http://blog.naver.com/haechiseoul), 유튜브(https://www.youtube.com/seoullive), 그리고 카카오스토리(https://story.kakao.com/ch/seoul)이다. 이렇게 6가지 계정을 통해 시민들에게 보다 친근감있게 다가가고자 노력하고 있다.

|서울시 블로그 http://blog.naver.com/haechiseoul

서울시 블로그 메인페이지 ⓒ서울시

서울시 블로그 메인페이지 ⓒ서울시

우선 서울시 네이버 블로그에서는 다양한 소식을 블로그의 감성을 살려 소개한다. 이곳에서는 서울의 여러 소식들을 문화 및 교육, 축제 및 여행, 현장취재, 카드뉴스, 생활뉴스로 나눠서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자신이 원하는 소식을 직접 골라서 읽을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서울시 네이버 블로그의 카드뉴스 게시물 ⓒ서울시

서울시 네이버 블로그의 카드뉴스 게시물 ⓒ서울시

카드뉴스 또한 여러 디자인을 활용해 다채롭게 꾸며서 올리고 있다. 이를 통해 많은 시민들에게 서울시의 정책들을 글과 사진을 통해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서울시 유튜브 https://www.youtube.com/seoullive

서울시 유튜브 채널 메인 홈 화면 ⓒ서울시

서울시 유튜브 채널 메인 홈 화면 ⓒ서울시

영상이 보다 친숙한 사람들을 위해서 운영하고 있는 서울시 유튜브 채널도 인기이다. 지방자치단체 중 구독자 보유수가 높은 편이다. 이곳에서는 정책 홍보 영상, 공익 캠페인 영상들을 많이 볼 수 있다. 시정에 대한 라이브도 제공된다.

서울시 유튜브 채널 인기 동영상 ⓒ서울시

서울시 유튜브 채널 인기 동영상 ⓒ서울시

다양한 정보와 재미있는 콘텐츠로 많은 이들이 서울시 관련 영상을 즐겨 보고 있다. 이들 중 몇몇 영상들은 타 지자체에서 포맷을 가져가 자체적으로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도움을 얻고 있다.

해치TV 메인페이지 ⓒ서울시

해치TV 메인페이지 ⓒ서울시

시민에게 한 발 더 다가가기 위해 해치TV라는 새로운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eoul_official/

서울시 인스타그램 계정 ⓒ서울시

서울시 인스타그램 계정 ⓒ서울시

인스타그램은 사진을 통해서 사람들과 소통하는 매체이다. 서울시 인스타그램은 시민에게 여러 아름다운 사진과 시정 소식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일정 시간이 되면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서 각 시점에 맞는 소식들을 더욱 주목받게 전달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서울시 트위터 https://twitter.com/seoulmania

140자의 짧은 글로 정책의 핵심을 전달하는 서울시 트위터 ⓒ서울시

140자의 짧은 글로 정책의 핵심을 전달하는 서울시 트위터 ⓒ서울시

트위터는 140자로 자신이 전하고 싶은 내용을 전달한다. 글자 수 특성상 자신이 할 얘기를 핵심만 담아서 전해야 한다. 그렇기에 정책의 핵심을 정리해서 SNS를 운영하는 것이 특징이다. 정책에 대해 보다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 트위터 게시물에서는 리트윗한 사람들과 좋아요를 누른 사람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

서울시 트위터 게시물에서는 리트윗한 사람들과 좋아요를 누른 사람을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

또한 리트윗을 통해서 더욱 많은 사람들에게 정책 홍보를 할 수 있다는 트위터의 장점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서울시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eoul.kr

서울시 페이스북 메인페이지 ⓒ서울시

서울시 페이스북 메인페이지 ⓒ서울시

페이스북 페이지도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 페이스북은 30만 ~ 40만 명의 사람들이 구독하는 대형 SNS이다. 네이버 블로그와는 다르게 많이 스크롤 하지 않아도 내용을 볼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긴 글을 읽기 힘들어하는 사람들과 여러 감정을 표현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 이외에도 카카오 스토리, 카카오 플러스 친구까지 운영하면서 보다 많은 시민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가려고 노력하고 있다.

서울시 SNS는 시정을 친근하게 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서울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6가지 SNS 중 자신에게 맞는 매체를 골라 구독, 혹은 팔로우를 해서 자신의 성향에 맞는 홍보 콘텐츠를 받아보는 것은 어떨까? 내가 살고 있는 도시에 대해 더욱 자세하게 알 수 있는 기회와 함께 다양한 정보도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다.

■서울시 SNS
-인스타그램(https://www.instagram.com/seoul_official/)
-페이스북(https://www.facebook.com/seoul.kr)
-트위터(https://twitter.com/seoulmania)
-블로그(http://blog.naver.com/haechiseoul)
-유튜브(https://www.youtube.com/seoullive)
-카카오스토리(https://story.kakao.com/ch/seoul)

▶ ‘내 손안에 서울’ 앱으로 받아보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Creative Comoons License(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3.0 마크

문서 정보

요즘 인기! 서울시 SNS를 소개합니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청소년기자 장지환 생산일 2020-11-26
관리번호 D0000041335592 분류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