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 입주기업·협력기관 모집

문서 본문

서울시는 오는 11월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 개관에 앞서 입주 ‘창업기업’과 ‘협력기관’을 9월 2일부터 모집한다서울시는 오는 11월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 개관에 앞서 입주 ‘창업기업’과 ‘협력기관’을 9월 2일부터 모집한다.

서울시가 오는 11월 ‘서울바이오허브’(동대문구 회기로 117-3) 인근에 새로운 앵커시설인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를 추가로 개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바이오·의료 거점 기능을 한층 강화한다고 밝혔다.

‘서울바이오허브’는 지난 2017년 개관 이래 총 68개 우수 동문 기업을 배출하며 코로나 불황 속에서도 두각을 보이고 있다. 지난 3년 간(2017년~2020년 6월 누적) ?955억 원의 투자유치 ?408명 신규고용 창출 ?138억 원 매출을 달성했다.

11월에 개관하는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는 ‘서울바이오허브’와 함께 초기 창업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전용공간으로 조성된다. ‘서울바이오허브’ 개별 입주공간이 소규모 중심이라면,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는 소규모부터 대규모 사무실까지 규모를 세분화해 부족한 입주공간을 추가로 확보하고 더 큰 공간을 원하는 기업들의 다양한 수요를 아우른다.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 11월 개관...창업기업·협력기관 모집 9.2.~21.

우선 시는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 개관에 앞서 입주 ‘창업기업’과 ‘협력기관’을 9월 2일부터 모집한다.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성북구 종암동)는 지하2층, 지상6층(연면적 3,562㎡) 규모의 민간시설을 시가 임차해 창업기업과 협력기관의 입주공간, 공용실험실, 융합·협력 커뮤니티 공간 등으로 바이오 창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조성된다.

이번 창업기업 및 협력기관 모집 규모는 최대 25개사이며, 입주기간은 기본 2년이다. 추가 입주를 희망하는 기업에 한해 연 단위 평가를 통해 추가 2년의 입주 기회를 제공해 최대 4년까지 입주할 수 있다.

‘창업기업’ 모집 분야는 의약, 의료기기, 디지털헬스이며, 신청자격은 사업 공고일 기준 5년(60개월, 2015년 9월 2일 이후) 이내 설립된 기업 및 기업부설연구소다.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 기업 모집 안내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 기업 모집 안내

‘협력기관’ 모집은 AC(엑셀러레이터), VC(벤처캐피탈), 기술이전, 창업생태계 컨설팅 분야 등 바이오 분야 초기 창업기업 단계에 필요한 컨설팅이 가능한 전문인력 및 업무 경험을 보유한 기관을 대상으로 한다.

모집 기간은 9월 2일부터 21일까지이며, 서울바이오허브 홈페이지에서 신청서 및 사업계획서를 다운받아 작성한 후 온라인으로 접수하면 된다. 또한 모집 기간 중인 9월 11일, 15일에는 시설 현장투어를 통해 입주공간별 현장설명도 진행될 예정이다.

입주기업 선정은 서류심사, 멘토평가, 발표평가 등 3차 심사과정을 통해 최종 종합평점 70점 이상, 고득점 순으로 선정되며, 선정결과는 10월 27일 서울바이오허브 홈페이지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선발된 창업기업은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의 사무공간 및 편의시설, 공용 연구시설 및 장비를 이용하는 것 외에도 서울바이오허브에서 제공하는 바이오 분야 전문 교육, 컨설팅, 투자유치, 글로벌 진출 등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운영하는 창업 프로그램과 R&D사업도 함께 지원받을 수 있다.

홍릉 바이오 클러스터 주요시설 조성

홍릉 바이오 클러스터 주요시설 조성

‘서울 바이오 산학협력센터’도 연내 조성...홍릉 일대 세계적 바이오의료 클러스터 육성

한편, 서울시는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 외에도 경희대학교 구(舊) 이과대학 시설을 임차해‘서울 바이오 산학협력센터’를 연내 조성할 계획이며, 서울 바이오 산학협력센터 입주기업 모집은 10월에 진행한다.

서울바이오허브와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가 5년 이내의 초기 창업기업의 기술개발 및 사업 안정화에 주력했다면, 서울 바이오 산학협력센터는 데스벨리(창업 후 3~7년 사이)를 빠르게 극복하기 위한 성장 사다리가 필요한 기업(창업후 10년 미만)에 초점을 맞춘다.

시는 올해 개관하는 ‘서울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와 ‘서울 바이오 산학협력센터’ 외에도 ‘BT-IT 융합센터’(2021년 4월 준공), 서울바이오허브 글로벌협력동(2022년 4월 준공) 등의 시설을 추가적으로 조성해 홍릉 일대를 세계적인 바이오의료 클러스터로 육성할 예정이다.

김의승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바이오의료는 포스트코로나 시대 필수 산업으로 홍릉이 중심이 되어 성장기반을 확대하고 경쟁력 있는 우리 창업기업들이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문의 : 서울바이오허브 성장지원팀 02-2200-3322,
* 연구시설·공용연구장비 문의 : 연구지원팀 02-2200-3323

▶ '내 손안에 서울' 뉴스레터 구독하기
▶ '코로나19 서울생활정보' 한눈에 보기
▶ 내게 맞는 '코로나19 경제지원정책' 찾아보기

문서 정보

'바이오 혁신커뮤니티센터' 입주기업·협력기관 모집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0-09-03
관리번호 D000004073883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