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세상을 찍어내는 인현동 인쇄골목展

문서 본문

인현동 일대 전경

인현동 일대 전경

서울역사박물관은 서울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과 공동으로 서울반세기종합전 `세상을 찍어내는 인현동 인쇄골목` 전시를 8월 5일부터 10월 23일까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중구에 위치한 인현동은 2015년 기준 3,651개의 인쇄 관련 업체가 집적되어 있어 기획부터 후가공까지 인쇄의 모든 공정이 가능한 전국 최대 규모의 인쇄골목이다. 서울역사박물관은 지난 6월 중구 인현동에 대한 생활문화자료조사를 완료하고 `세상을 찍어내는 인쇄골목, 인현동` 보고서를 발간한 바 있다.

이번 전시는 인현동 인쇄골목의 형성과 변화, 특징을 잘 볼 수 있도록 ‘1부 인쇄하면 왜 인현동 인쇄골목인가?’, ‘2부 거대한 컨베이어 벨트처럼 이어진 골목’, ‘3부 열악한 환경에 적응하기’, ‘4부 기로에선 인현동 인쇄골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인쇄소가 즐비한 인현동 골목길

인쇄소가 즐비한 인현동 골목길

1부에서는 조선시대 활자를 주조하던 관청인 주자소, 서적을 인쇄하던 관청인 교서관, 일제강점기 경성부내 주요 인쇄업의 분포, 한국전쟁 이후 인쇄골목의 확장 등 인쇄업체 밀집과정을 관련 유물과 함께 전시한다.

2부에서는 인쇄물 제작과정을 공정을 소개한다. 특히, 지난 6월 발간한 <세상을 찍어내는 인쇄골목, 인현동>의 제작 전 과정을 촬영한 영상을 통해 거대한 컨베이어 벨트처럼 이어진 인쇄골목의 분업체계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3부에서는 낡고 노후화된 시설을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공간 이용 방법과 인쇄골목의 폭에 따라 달라지는 운송수단을 연출했다. 특히 삼례 책공방 북 아트센터(대표 김진섭)에서 소장하고 있는 인쇄기, 압착기, 재단기 등을 전시해 아날로그 방식의 인쇄술을 체험해 볼 수 있다.

4부에서는 중대형 출판사의 외부진출과 재개발 심리 등으로 존재를 위협받고 있는 현실 속에서도 ‘인현동에 가면 안 되는 것이 없다’는 인현동의 경쟁력을 보여주고 있다.

이번 전시는 ‘인쇄소’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충무로·을지로’라는 지역의 한편에서 쉴 새 없이 돌아가는 기계소리와 함께 세상을 찍어내 온 인현동 인쇄골목의 역사를 살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전시 관람은 무료이며, 관람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8시, 토·일·공휴일은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이다. 공휴일을 제외한 매주 월요일은 휴관이다. 자세한 정보는 서울역사박물관 홈페이지(www.museum.seoul.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서울역사박물관 02-724-0274

문서 정보

세상을 찍어내는 인현동 인쇄골목展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6-08-03
관리번호 D0000026955650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