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지하철역 입구 10m 이내 금연…9월부터 과태료

문서 본문

5월부터 지하철역 출입구 10m 이내 구역이 금연구역으로 지정된다ⓒ뉴시스

5월부터 지하철역 출입구 10m 이내 구역이 금연구역으로 지정된다

앞으로 흡연자라면 서울시내 지하철역 근처 빨간색 표지판을 꼼꼼히 살펴보셔야겠습니다. 지하철역 입구로부터 10m 이내 구역이 5월부터 금연구역으로 운영되기 때문입니다. 금연구역에서 무심결에 담뱃불을 붙였다가 적발되면 10만 원의 과태료를 부담하게 됩니다. 10만 원이 담배연기와 함께 홀연히 사라지기 전에, 지하철역 입구에서는 금연하세요~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서울시는 5월 1일부터 서울시내 모든 지하철역 출입구로부터 10m 이내 전 구역을 금연구역으로 지정·운영합니다.

시는 5월 한 달간 자치구, 시민단체 등과 함께 집중 홍보·계도할 계획이며, 4개월간의 계도기간을 거쳐 9월부터는 흡연 적발 시 10만 원의 과태료를 부과합니다.

지하철은 시민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고 생활과 밀접해 있는 대중교통인데요. 그만큼 지하철역 출입구 근처에서의 흡연행위가 많은 시민들의 간접흡연 피해로 이어질 수 있어 서울시가 금연구역으로 지정·관리하게 된 것입니다. (☞ 간접흡연 피해방지 조례 개정)

실제로 서울시가 지난 3월 7일부터 4월 22일까지 전체 지하철 출입구 1,662개소를 대상으로 ‘흡연실태 모니터링’을 실시한 결과, 오전 시간대(7:30~11:30) 흡연 건수가 시간당 평균 1만 529건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하철 출입구마다 시간당 여섯 번 꼴로 흡연이 일어난 셈입니다.

경계선 실측 및 표시(좌), 경계선 표시 픽토그램(우)

경계선 실측 및 표시(좌), 경계선 표시 픽토그램(우)

시는 본격 시행에 앞서 한국국토정보공사(구 대한지적공사)와 함께 모든 지하철역 출입구의 금연구역 경계를 실측하고 금연구역을 알리는 경계표시와 안내표지 부착을 완료했습니다.

금연구역 경계 표시는 출입구로부터 10m가 되는 지점의 보도 위에 금연을 나타내는 픽토그램(그림문자)을 찍어 눈에 잘 띄도록 했습니다.

금연구역 안내표지는 지하철 출입구의 벽면과 계단, 경계부근 보도에 5개씩 총 8,000여 개가 부착됐으며, 서울시 도시공단개선단이 도시미관을 고려해 빨간색을 콘셉트로 디자인했습니다. 안내표지에는 금연 표시와 함께 금연구역 안내 및 위반 시 부과되는 과태료에 대한 내용이 기재돼 있습니다.

보도에 부착된 금연구역 경계 부근 표시

보도에 부착된 금연구역 경계 부근 표시

한편, 서울시는 지하철역 출입구 금연구역 지정을 시민들에게 알리고 적극적인 금연 동참을 유도하는 홍보·계도 활동도 단계적으로 추진합니다.

5월에는 시·자치구 직원들과 시 소속 단속요원이 서울역, 삼성역 등 주요 지하철역 출입구에서 집중 홍보합니다. 특히 2일에는 서울전역의 지하철역에서 출근하는 시민들을 대상으로 관련 홍보물을 배포하는 등 민관합동 캠페인을 진행합니다.

그밖에 지하철 역사 내 배너, 모니터방송 등 지하철 이용객을 대상으로 한 홍보도 강화하고, 100여 개의 옥외전광판 등 서울시가 보유한 매체와?`금연도시 서울` 페이스북 등을 활용해 다양한 방식으로 홍보합니다.

6월부터는 ‘지하철 출입구 흡연실태 모니터링’ 결과에 따라 흡연 실태가 심각한 곳을 별도로 선정해 집중 계도활동을 추진합니다. 뿐만 아니라 모니터링 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흡연자 유형 및 흡연 유발환경 등에 대한 세부 관리방안을 수립하고, 제도의 실효성을 점검·보완할 계획입니다.

또, 이번 제도 시행을 계기로 금연을 결심하는 시민들을 위해 금연 상담, 금연 클리닉, 금연 캠프, 금연 보조제 지원 등 흡연자들을 위한 금연 지원 정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김창보 서울시 시민건강국장은 “서울시가 2012년부터 본격적으로 실내공중이용시설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하고 홍보와 단속을 병행하면서 실내 금연이 상당한 정착단계에 이르렀다”며 “지하철 출입구 금연구역 지정을 계기로 실외 금연구역도 점차 확대시켜 사회 전반에 금연문화를 조성하고 간접흡연 피해가 없는 서울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문의 : 건강증진과 02-2133-7566

문서 정보

지하철역 입구 10m 이내 금연…9월부터 과태료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6-04-29
관리번호 D000002599469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