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공동체 활성화 최우수 아파트 8곳 선정

문서 본문

아파트

서울시는 지난 10일 서울시청에서 열린 ‘2015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우수사례발표회’에서 공모사업에 참여한 198개 공동주택 중 대상 1곳, 금상 2곳, 은상 2곳, 동상 3곳을 선정했습니다.

대상 : 송파파인타운 9단지

대상을 수상한 송파파인타운 9단지는 지난해부터 ‘자녀와 함께 하는 마을봉사 활동’을 전개했던 마을 봉사단이 체계적인 봉사활동의 필요성을 느껴 입주자 대표회의, 관리사무소와 함께 공동체 활성화 사업에 참여했습니다. 특히 주민의 재능기부로 미용을 배운 입주민들이 매달 어르신을 대상으로 하는 미용봉사와 이웃 간 필요한 물건을 나누는 ‘어울림 동네장터’ 운영이 특징입니다.

금상 : 성동구 금호대우, 성북구 월곡동동아에코빌

금상을 수상한 성동구 금호대우아파트는 에너지 자립마을 조성사업에 참여하면서, 지구촌 전등끄기 행사, 옥상텃밭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사업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을 높이기 위해 협의체 구성하는 등 입주민들의 참여가 높은 단지입니다.

성북구 월곡동아에코빌 아파트는 “동행을 넘어 나눔으로”라는 DIY 공방교육인 “동행(同幸)공방” 및 공구공유사업으로 여러 사회복지기관과 함께 버려진 폐가구를 재활용하여 어려운 이웃에게 나누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은상 : 도봉구 방학극동, 중랑구 신내우디안 2단지

방학극동 아파트는 지난 2013년에 햇살문화원을 개관해 적극적으로 열린공동체를 만들고자 노력한 결과 삼대(三代)가 함께 소통하는 생활학습 공동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신내우디안 2단지 아파트는 자원봉사자와 재능 기부 주민들이 모여 도서자율 운영으로 ‘걸어서 올 수 있는 도서관’에서 생태캠프, 놀자마켓(벼룩시장), 엄마학교, 나무그늘 북페스티벌 등을 자체 기획, 공유하여 공동체적 삶의 문화를 바꾸는 계기를 마련했습니다.

동상 : 노원 초안산쌍용스윗닷홈, 금천 벽산5단지, 용산 시티파크2단지

노원 초안산 쌍용스윗닷홈 아파트는 미취학 아동과 초등학생이 많은 단지의 특성에 맞게 ‘엄마랑 도란도란’을 구성해 부모와 자녀가 함께 즐기고 화합할 수 있는 문화체험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벽산5단지 아파트에서는 입주자 대표를 제외한 ‘소통 및 분쟁조정위원회’를 결성해, 각종 갈등에 대한 소통을 이끌어 내며 분쟁을 조정하고 있습니다. 외국인 주민이 30%에 이르는 용산구 용산시티파크2단지 아파트는 ‘브런치 데이’ 진행 및 외국인 입주민의 재능기부를 통한 외국어 강좌를 개설 등 다문화 가족과의 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편, 시민청에서 오는 11일까지 시민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전시체험프로그램 및 우수 공동체 사업 현장사진 등을 전시하고 있어 여러 아파트에서 진행하고 있는 공동체 사업의 현주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서 정보

공동체 활성화 최우수 아파트 8곳 선정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5-12-11
관리번호 D0000024698925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