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에서 새`해` 맞기 좋은 명소 19곳

문서 본문

아차산 해맞이 광장 ⓒ광진구

아차산 해맞이 광장

밝아오는 해를 바라보며 간절한 소망을 띄워보내는 가슴 벅찬 순간! 2016년의 첫 해돋이를 서울의 가까운 산과 공원에서 맞이해보세요. 차분한 새벽녘의 한강과 서울숲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응봉산부터 서울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뜨는 아차산까지. 서울시내 곳곳에서 해맞이 명소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다가오는 새해, 풍성한 해맞이 행사들을 지금부터 전해드립니다.
※ 파란색 글자를 클릭하시면 관련 정보를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한국천문연구원에 따르면 새해 첫날 일출 예정 시각은 오전 7시 47분이라고 합니다. 이때를 전후하여 서울시내 19개의 해맞이 명소에서는 새해 소원을 기원하는 소원풍선 날리기, 소원문 달기 등의 행사와 따뜻한 음료·떡국 나눔, 전통 연 날리기 등 다양한 부대행사들이 함께 열릴 예정입니다.

종로구 인왕산 청운공원

종로구 인왕산 청운공원

남산, 응봉산, 개화산, 용왕산 등 일출명소로 손꼽혀

먼저, 도심에서 일출을 감상하기 좋은 곳은 남산과 인왕산입니다. <남산 팔각정>은 외국인 관광객들도 많이 찾는 관광명소로서 올해 새해맞이 행사로 대북공연, 해오름 함성, 행복기원 만세삼창, 소원지 작성 등이 마련됐습니다.

<인왕산 청운공원>에서는 풍물패 공연을 시작으로 소망 박 터트리기, 가훈 써주기 등을 진행하고, 이어서 청와대 앞으로 자리를 옮겨 가족의 건강과 소원성취를 기원하는 대고각 북치기 행사를 엽니다.

성동구 응봉산 팔각정(좌), 은평구 봉산 해맞이공원(우)

성동구 응봉산 팔각정(좌), 은평구 봉산 해맞이공원(우)

도심 인근의 해맞이 행사 장소로는 응봉산, 개운산, 배봉산, 안산, 봉산, 개화산, 용왕산 등이 인기입니다.

성동구 <응봉산 팔각정>은 한강, 서울숲, 잠실운동장 등 서울 동부권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조망으로 해맞이 장소로서 제격이며, 풍물놀이, 희망엽서 쓰기 등 다양한 행사가 진행됩니다.

경사가 완만해 가벼운 등산 삼아 전망대까지 쉽게 오를 수 있는 <배봉산>에서는 희망풍선 날리기와 함께 떡국 나누기 행사가 열립니다. 성북구 <개운산 운동장>에서는 국악 공연 및 새해 덕담 나누기 행사가, 은평구 <봉산 해맞이공원>에서는 소원지 달기 등 시민참여 행사와 대금연주, 남성중창단 등의 공연이 열립니다.

서대문구 안산 봉수대

서대문구 안산 봉수대

특히, 서대문구 <안산 봉수대>는 장애인, 노인, 유아, 임산부 등 보행약자들이 휠체어나 유모차를 가지고도 편안하고 안전하게 거닐 수 있도록 조성된 전국 최초 ‘순환형 무장애 숲길’에 위치해 있어 누구나 쉽게 올라 일출을 볼 수 있습니다. 해맞이 행사로 따뜻한 음료를 나누고, 붉은 원숭이해를 맞아 원숭이 포토존이 설치될 예정입니다.

2013년 새롭게 조성한 <개화산 해맞이공원>은 한강과 북한산을 두루 볼 수 있는 일출명소로 각광받고 있으며, <용왕산 용왕정>도 서울 시내 조망이 우수한 곳입니다. 두 곳 모두 대북공연, 소원문 쓰기 등의 행사를 진행합니다.

우면산 소망탑

우면산 소망탑

매년 4만여 명 몰리는 아차산, 사랑의 차 나누기 행사

서울의 외곽을 둘러싼 명산들도 해맞이 명소입니다. 동쪽에 위치한 광진구 <아차산 해맞이 광장>은 서울에서 가장 먼저 일출을 볼 수 있는 곳으로 매년 4만여 명이 몰리는 일출 명소입니다. 올해 아차산 해맞이 축제에서는 사랑의 차 나누기, 풍선 날리기가 열릴 예정입니다.

강북구 <북한산 시단봉>에서는 시민들이 다함께 해오름 함성과 만세 삼창을 외치며 새해 인사를 나누고, 도봉구 <도봉산 천축사>에서도 새해 기원문 낭독하는 행사가 펼쳐집니다.

노원구 <불암산> 중턱에 위치한 헬기장에서는 새해를 알리는 트럼펫 공연이, 구로구 <매봉산>과 서초구 <우면산 소망탑>에서는 떡국 나눔 등의 행사가 마련됩니다.

금천구 <관악산 호압사>에서는 국기봉까지 산행 후 떡국 나누기 행사를 열고, 강동구 <일자산 해맞이공원>에서는 풍물놀이 공연과 희망 떡국 나눔 행사를 진행합니다.

송파구 올림픽공원 몽촌토성 망월봉

송파구 올림픽공원 몽촌토성 망월봉

등산이 부담된다면 공원으로

산이 아닌 대형 공원에서도 새해 해맞이 행사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마포구 상암동 <하늘공원> 정상에서 열리는 해맞이 행사에서는 팝페라공연 등 흥겨운 공연과 함께 대형 연날리기 행사가 열릴 예정입니다. 하늘공원은 진입로가 잘 조성돼 있어 정상까지 오르는 데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송파구 올림픽공원 내 <몽촌토성 망월봉>에서는 ‘2016 새해맞이 한마당’이 열려 희망 대합창 등 축하공연과 소원 등 날리기, 불새 퍼포먼스, 전통연 날리기 등 다양한 행사를 통해 시민들에게 희망과 감동을 선사합니다.

지금까지 서울시내 19개소에서 일제히 진행되는 해맞이 행사들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장소별 시작 시간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방문 전 해당 구청의 홈페이지나 전화로 미리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해맞이 장소와 행사 관련 간략한 정보는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6년 새해의 첫날이 다가옵니다. 떠오르는 태양과 풍성한 행사가 함께하는 서울의 해맞이 명소에서 뜻 깊은 시간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2016년 해맞이 행사 및 연락처

문서 정보

서울에서 새`해` 맞기 좋은 명소 19곳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15-12-28
관리번호 D000002469875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