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탕춘대성의 성문, 홍지문

문서 본문

홍지문 현판

홍지문 현판

자하문이라고도 불리는 창의문 근방에는 역사적인 명소가 많다. 유명한 백사실 계곡에는 오성 이항복 대감의 별서 터가 있고, 너럭바위가 펼쳐진 세검정은 광해군과 관련된 이야기들이 꿈틀대고 있다. 또, 흥선대원군의 별서 터도 자리 잡고 있다.

그리고 창의문 밖에는 홍지문도 있다. 홍지문은 탕춘대성의 성문인데 역사적인 상상력을 발휘하기에 이만한 곳도 없다. 일단 홍지문과 탕춘대성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자. 탕춘대성을 새로 나온 '중국 음식'으로 오해할 수도 있으니.

홍지문과 오간수문

홍지문과 오간수문

탕춘대성과 홍지문

탕춘대성은 한양도성과 북한산성을 연결해주는 보조 성으로 지어졌다. 한양도성은 조선 초기시대에 축조된 것에 비해 북한산성은 후기인 숙종 때 만들어졌다. 임진왜란과 병자·정묘호란을 통해 처참한 피해를 입었던 조선은 한성 방어를 위해 성곽들을 정비하게 됐고, 그렇게 하여 북한산성이 완공되기에 이른다.

이후 한양도성과 북한산성을 연결하는 길이 4km의 성이 만들어졌으니, 이 성을 두고 탕춘대성(湯春大城)이라고 불렀다. 탕춘대성의 이름은 성곽이 자리 잡은 곳 인근에 탕춘대라는 돈대를 따라 지었다고 한다. 축조 된 순서를 정리해보면 '한양도성(조선 초기) ▶ 북한산성(조선 후기) ▶ 탕춘대성(조선 후기)' 순이다.

홍지문은 그런 탕춘대성의 성문이었다. 비록 4km 정도 밖에 되지 않는 성이었지만 탕춘대성도 있을 건 다 있는 성채였다. 홍지문 옆으로는 홍제천이 흐르기에 오간대수문(五間大水門)도 만들어졌다.

홍지문과 북한산 방면의 성벽. 수풀이 무성하지 않은 계절에 가야 성벽을 관찰할 수 있음.

홍지문과 북한산 방면의 성벽. 수풀이 무성하지 않은 계절에 가야 성벽을 관찰할 수 있음.

상상력으로 홍지문 성벽을 '복원' 해보자!

지금의 홍지문은 다시 만들어진 것이다. 1921년 홍제천이 범람하여 홍지문을 비롯한 오간대수문을 싹 다 쓸어버리고 간 걸, 1977년에 복원했다. 하지만 복원은 완전하게 이루어지지 않았다. 인왕산 방면의 성벽이 훼손이 됐고, 그 위로는 도로가 생겼기 때문이다. 그래서 홍지문의 한쪽은 단절되어 있고, 그 옆으로는 지금도 자동차들이 쉴 새 없이 지나가고 있다.

경사가 급격한 인왕산 성벽

경사가 급격한 인왕산 성벽

역사책으로 해보는 상상력은 텍스트의 한계를 넘어서기가 어렵다. 그래서 역사적 상상력은 현장에 있을 때 가장 선명하게 그려질 수 있다. 그런 역사적 상상력을 홍지문 앞에서 발휘해보자. 자동차들을 지워버리고, 도로도 걷어내보자. 그런 후에는 끊어진 성벽을 이어보자. 인왕산에서 급하게 내려온 성벽이 북한산 방면으로 또 급격하게 오를 수 있게 홍지문의 끊어진 성벽을 역사적 상상력으로 '복원'해 보자.

이런 것도 하나의 재미다. 이런 재미가 있기에 서울 역사탐방은 언제나 필자의 마음을 설레게 한다.

문서 정보

탕춘대성의 성문, 홍지문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시민기자 곽동운 생산일 2015-05-19
관리번호 D0000022361348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