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톡톡 튀는 아이디어 상품 가득해~ '서울디자인 2022'

문서 본문

서울뷰티먼스 마지막 행사, '서울디자인 2022'에서 만난 개성 가득 디자인 상품들 ⓒ김아름

다양한 기업 제품이 한자리에! 아트홀 1관 행사장 이모저모

지난 10월 19일 서울뷰티먼스의 마지막 행사인 ‘서울디자인 2022(SEOUL DESIGN 2022)’가 개막했다. ‘서울디자인 2022’는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를 중심으로 한 서울시 일대와 온라인 가상공간인 메타버스 DDP타운에서 11월 2일까지 만나볼 수 있으며, DDP 아트홀과 어울림광장에서 열리는 오프라인 행사10월 28일까지 운영된다.

DDP 아트홀 1관에 들어서면 안마의자 브랜드부터 글로벌 프리미엄 캠핑 브랜드, 홈 인테리어 브랜드 등 다양한 기업의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커피뿐만 아니라, 디자인 굿즈로도 유명한 브랜드에서도 참가해 즐거움을 더했다. 이곳에서 커피도 즐기고, 전시장을 누비면서 기업이 마련한 다양한 이벤트에 참여해보는 재미가 있다.

전시장 곳곳에 캠핑용품과 안마의자를 자유롭게 체험할 수 있도록 휴게공간처럼 조성해 둔 부분도 인상적이었다. 아트홀 1관 중심에는 가든 컨셉으로 구현된 쉼터가 있으며, 이 이색적인 공간에서 잠시 쉬어갈 수 있다. 아름다운 빛깔로 꾸며진 전시관에서 사진을 찍어보거나, 다양한 마루 놀이(젠가, 퍼즐 맞추기, 종이접기 등)를 즐기는 등 전시장에 머물며 자연스레 제품들을 체험해보는 즐길거리도 가득하다.
지난 10월 19일, 서울뷰티먼스의 마지막 행사인 ‘서울디자인 2022(SEOUL DESIGN 2022)’가 시작됐다. ⓒ김아름
지난 10월 19일, 서울뷰티먼스의 마지막 행사인 ‘서울디자인 2022(SEOUL DESIGN 2022)’가 시작됐다. ⓒ김아름
DDP 아트홀 1관 전경. ⓒ김아름
DDP 아트홀 1관 전경. ⓒ김아름

지속가능한 패션 브랜드 3곳이 함께 선보이는 전시관 방문도 빠트릴 수가 없다. 공간 전체를 재활용된 소재로 조성해 두었는데, 이 호기심을 자아내는 통로를 따라가면 세 브랜드를 차례대로 만나게 된다.

업사이클링에 기반한 지속 가능 패션을 추구하는 브랜드, 탄소발자국을 줄이기 위한 활동을 ‘옷’에만 한정하지 않고 우리나라 소도시의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 사람들의 이야기를 발굴하여 전하는 브랜드, 캠핑 텐트, 해양 폐기물 등을 매력적인 업사이클링 상품으로 재탄생시키는 브랜드 등 3곳이 전하는 빼기(-)에 대한 이야기를 접하고, 지속 가능한 삶에 대해 고민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행사장 한편에 마련된 ‘영디자이너 워크숍 결과 전시’와 서울디자인 2022 주제전시 ‘뷰티풀라이프:뉴앙스(NEWance)’ 방문도 놓치지 말자. ‘서울디자인 2022 주제전시:뉴앙스(NEWance)’는 길이 27미터 규모의 대형 디지털 매체 설치작품 속에 들어가 빛과 그림자의 상반된 색채와 분위기 속에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몽환적이고 독특한 전시다.
아트홀 1관 중심에 가든 컨셉으로 구현된 이색 쉼터에서 쉬어갈 수 있다. ⓒ김아름
아트홀 1관 중심에 가든 컨셉으로 구현된 이색 쉼터에서 쉬어갈 수 있다. ⓒ김아름
쉼터 앞에 마련된 뷰티 브랜드 ‘투힐미(TOhealME)’ 부스에서 핸드크림 3종(남산의 소나무 향, 서울 하늘 향, 고궁의 향)과 시카테카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다. ⓒ김아름
쉼터 앞에 마련된 뷰티 브랜드 ‘투힐미(TOhealME)’ 부스에서 핸드크림 3종(남산의 소나무 향, 서울 하늘 향, 고궁의 향)과 시카테카 제품을 체험해 볼 수 있다. ⓒ김아름
커피뿐만 아니라, 디자인 굿즈로도 인기가 많은 '프릳츠(FRITZ)'도 참여했다. 이곳에서 커피도 즐기고 프릳츠가 준비한 이벤트도 즐길 수 있다. ⓒ김아름
커피뿐만 아니라, 디자인 굿즈로도 인기가 많은 '프릳츠(FRITZ)'도 참여했다. 이곳에서 커피도 즐기고 프릳츠가 준비한 이벤트도 즐길 수 있다. ⓒ김아름
글로벌 프리미엄 캠핑 브랜드 ‘헬리녹스(Helinox)’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 ⓒ김아름
글로벌 프리미엄 캠핑 브랜드 ‘헬리녹스(Helinox)’ 제품을 체험할 수 있는 부스 ⓒ김아름
청정 제주의 원료를 담은 화장품 브랜드 ‘아꼬제(ACCOJE)’ 부스. ⓒ김아름
청정 제주의 원료를 담은 화장품 브랜드 ‘아꼬제(ACCOJE)’ 부스. ⓒ김아름
아름다운 페인트 컬러를 체험할 수 있는 ‘삼화페인트’ 전시관. ⓒ김아름
아름다운 페인트 컬러를 체험할 수 있는 ‘삼화페인트’ 전시관. ⓒ김아름
까사미아(Casamia)의 ‘캄포 소파(CAMPO SOFA)’와 ‘캄포 펫 소파(CAMPO PET SOFA)’. ⓒ김아름
까사미아(Casamia)의 ‘캄포 소파(CAMPO SOFA)’와 ‘캄포 펫 소파(CAMPO PET SOFA)’. ⓒ김아름
한솔홈데코의 프리미엄 브랜드 '라솔라(lasola)' 전시관. 한솔홈데코의 마루 위에 앉아 다양한 마루 놀이(젠가, 퍼즐 맞추기, 종이접기 등)를 즐기며 제품을 체험하면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김아름
한솔홈데코의 프리미엄 브랜드 '라솔라(lasola)' 전시관. 한솔홈데코의 마루 위에 앉아 다양한 마루 놀이(젠가, 퍼즐 맞추기, 종이접기 등)를 즐기며 제품을 체험하면 기념품을 받을 수 있다. ⓒ김아름
국내 9개 대학, 70명의 디자인 전공 학생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담긴 ‘영디자이너 주제 체험활동&전시’ ⓒ김아름
국내 9개 대학, 70명의 디자인 전공 학생들의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담긴 ‘영디자이너 주제 체험활동&전시’ ⓒ김아름
서울디자인 2022 주제전시 '뉴앙스(NEWance)', 해당 작품은 미디어 작가 폴씨(조홍래 디렉터)의 미디어 아트웍 3, '뉴앙스, 빛의 세례' ⓒ김아름
서울디자인 2022 주제전시 '뉴앙스(NEWance)', 해당 작품은 미디어 작가 폴씨(조홍래 디렉터)의 미디어 아트웍 3, '뉴앙스, 빛의 세례' ⓒ김아름
미디어 작가 폴씨(조홍래 디렉터)의 미디어 아트웍 4, '빛을 면하는 공간' ⓒ김아름
미디어 작가 폴씨(조홍래 디렉터)의 미디어 아트웍 4, '빛을 면하는 공간' ⓒ김아름

소상공인×디자이너 협업으로 탄생한 제품도 만나보자!

DDP 아트홀 2관에서는 ‘DDP디자인페어 콜라보관(소상공인×디자이너 매칭 제품)’과 국내 유망 디자인스튜디오 19개의 신제품을 만날 수 있는 ‘런칭관’ 등으로 구성됐다.

리빙 코랄, 카밍 코랄, 라벤더, 버디그리스 그린 4개의 아름다운 색상으로 꾸며진 ‘DDP디자인페어 콜라보관’에서는 다양하고 매력 있는 아이디어 상품들을 만나보는 즐거움이 쏠쏠하다.

이곳에서 소상공인×디자이너 매칭 제품 뿐만 아니라 '사각 양초(방염 종이가 합지된 패키지를 조립해 일회용 촛대로 사용 가능한 아이디어 양초)', ‘펜던트, 테이블 램프(황학동 주방가구거리에서 셀렉한 중고 스테인리스 용기를 활용한 업사이클 아이디어 조명)', '사이드 테이블(원목 의자와 금속 캔딜레버 구조를 활용한 테이블)' 등 ‘DDP 디자인 페어 베스트어워드 수상작’들을 찾아보는 것을 추천한다.
코로나19 이후 아름다운 일상을 상징하는 색 '리빙 코랄' 색상의 전시관에서 DDP디자인페어 콜라보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김아름
코로나19 이후 아름다운 일상을 상징하는 색 '리빙 코랄' 색상의 전시관에서 DDP디자인페어 콜라보 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김아름
다시 찾아온 컬러풀한 시간을 의미하는 '카밍 코랄' 전시관. 이밖에도 코로나19로 힘들었던 어려움에 힐링과 심신의 건강을 되찾아 주고 개선해 주는 색 '라벤더', '녹색의 그리스'라는 뜻을 지닌 컬러로 친숙함과 안정감을 주는 색 '버디그리스 그린' 색상의 전시관에서 다채로운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김아름
다시 찾아온 컬러풀한 시간을 의미하는 '카밍 코랄' 전시관. 이밖에도 코로나19로 힘들었던 어려움에 힐링과 심신의 건강을 되찾아 주고 개선해 주는 색 '라벤더', '녹색의 그리스'라는 뜻을 지닌 컬러로 친숙함과 안정감을 주는 색 '버디그리스 그린' 색상의 전시관에서 다채로운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김아름
DDP 디자인 페어 베스트어워드 수상작, ‘사각 양초[전민우(디자이너)+드로잉캔들(소상공인)]’. 방염 종이가 합지된 패키지를 조립해 일회용 촛대로 사용 가능한 아이디어 양초다. ⓒ김아름
DDP 디자인 페어 베스트어워드 수상작, ‘사각 양초[전민우(디자이너)+드로잉캔들(소상공인)]’. 방염 종이가 합지된 패키지를 조립해 일회용 촛대로 사용 가능한 아이디어 양초다. ⓒ김아름
DDP 디자인 페어 베스트어워드 수상작, ‘펜던트, 테이블 램프[아몬드 스튜디오(디자이너)+원써드(소상공인)]’. 황학동 주방가구거리에서 셀렉한 중고 스테인리스 용기를 활용한 업사이클 아이디어 조명 ⓒ김아름
DDP 디자인 페어 베스트어워드 수상작, ‘펜던트, 테이블 램프[아몬드 스튜디오(디자이너)+원써드(소상공인)]’. 황학동 주방가구거리에서 셀렉한 중고 스테인리스 용기를 활용한 업사이클 아이디어 조명 ⓒ김아름
DDP 디자인 페어 베스트어워드 수상작, ‘사이드 테이블[전형호(디자이너)+어고 스튜디오(소상공인)]’. 원목 의자와 금속 캔딜레버 구조를 활용한 테이블이다. ⓒ김아름
DDP 디자인 페어 베스트어워드 수상작, ‘사이드 테이블[전형호(디자이너)+어고 스튜디오(소상공인)]’. 원목 의자와 금속 캔딜레버 구조를 활용한 테이블이다. ⓒ김아름
‘런칭관’에서는 국내 유망 디자인스튜디오 19개의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지속 가능한 소재를 연구하며, 디자인으로 가치를 만드는 기업, '언롤서피스(Unroll Surface)' 부스. ⓒ김아름
‘런칭관’에서는 국내 유망 디자인스튜디오 19개의 신제품을 만나볼 수 있다. 지속 가능한 소재를 연구하며, 디자인으로 가치를 만드는 기업, '언롤서피스(Unroll Surface)' 부스. ⓒ김아름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운영하는 서울디자인창업센터 부스. 서울디자인창업센터에 입주한 30개 디자인 스튜디오의 첫 단체 기획 전시로 각 스튜디오의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김아름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운영하는 서울디자인창업센터 부스. 서울디자인창업센터에 입주한 30개 디자인 스튜디오의 첫 단체 기획 전시로 각 스튜디오의 신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김아름
'2022 청년 디자이너 DDP 브랜드 상품전'. DDP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브랜드 상품 디자인 공모에 최종 선정된 작품들은 DDP 디자인 스토어에서 판매되고, 서울을 대표하는 청년디자이너로 소개된다. ⓒ김아름
'2022 청년 디자이너 DDP 브랜드 상품전'. DDP의 아이덴티티를 담은 브랜드 상품 디자인 공모에 최종 선정된 작품들은 DDP 디자인 스토어에서 판매되고, 서울을 대표하는 청년디자이너로 소개된다. ⓒ김아름
복도에 마련된 'DDP디자인 스토어'에서 전시장에서 만난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다. ⓒ김아름
복도에 마련된 'DDP디자인 스토어'에서 전시장에서 만난 다양한 아이디어 상품들을 구매할 수 있다. ⓒ김아름

디자인 마켓, 반려동물을 위한 펫 빌리지까지!

어울림광장에는 파빌리온, 펫 빌리지, 디자인 마켓 등이 조성됐다. ‘서울디자인 2022’가 개막한 날이었지만, 벌써부터 많은 사람들이 찾아와 매우 활기찬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코오롱스포츠와 이마트24의 콜라보 굿즈를 판매하는 기업팝업 ‘포근솟솟 마켓’, ‘까사미아’와 글로벌 아티스트 ‘리차드 우즈’가 협업해 제작한 집 ‘홀리데이 홈(Holiday Home)’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도 뜨거웠다. 디자인, 친환경, 펫샵, 체험부스, F&B등 전국의 핫한 셀러들의 제품을 만나볼 수 있는 '소상공인 디자인마켓' 방문도 즐거웠다.

반려 인구 1천 500백만 시대 흐름에 발맞춰 반려동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행사도 운영되고 있다. 10월 28일까지 반려동물을 위한 휴식과 놀이 공간인 '펫 빌리지'를 운영(10:00 - 18:00)하며, 이곳에서 반려동물들을 위한 가구와 인테리어 자재, 펫 푸드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또한, 반려동물과 인생 사진을 남길 수 있는 스누피가든 포토스팟도 마련돼 있다.

펫 빌리지는 안전을 위해 맹견, 대형견 및 최대 수용 가능 반려견 제한이 있으니 방문 전 서울디자인 2022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확인하도록 하자.
어울림광장에는 파빌리온, 펫 빌리지, 디자인마켓이 조성됐다. ⓒ김아름
어울림광장에는 파빌리온, 펫 빌리지, 디자인마켓이 조성됐다. ⓒ김아름
코오롱스포츠×이마트24 콜라보 굿즈를 판매하는 기업팝업 '포근솟솟 마켓' ⓒ김아름
코오롱스포츠×이마트24 콜라보 굿즈를 판매하는 기업팝업 '포근솟솟 마켓' ⓒ김아름
코오롱스포츠 의류상품과 접목한 재미있는 아이디어 F&B 상품, 양말, 미니 등 코오롱스포츠 패션 잡화도 만나볼 수 있다. ⓒ김아름
코오롱스포츠 의류상품과 접목한 재미있는 아이디어 F&B 상품, 양말, 미니 등 코오롱스포츠 패션 잡화도 만나볼 수 있다. ⓒ김아름
신세계까사의 대표 홈퍼니싱 브랜드 '까사미아(casamia)'와 글로벌 아티스트 '리차드 우즈(Richard Woods)'와 함께 협업하여 제작한 집, <Holiday Home>. ⓒ김아름
신세계까사의 대표 홈퍼니싱 브랜드 '까사미아(casamia)'와 글로벌 아티스트 '리차드 우즈(Richard Woods)'와 함께 협업하여 제작한 집, <Holiday Home>. ⓒ김아름
'소상공인 디자인마켓'에는 디자인, 친환경, 펫샵, 체험 부스, F&B 등 전국의 핫한 셀러들 중 40개가 참가했다. ⓒ김아름
'소상공인 디자인마켓'에는 디자인, 친환경, 펫샵, 체험 부스, F&B 등 전국의 핫한 셀러들 중 40개가 참가했다. ⓒ김아름
반려견을 위한 신선한 자연식 사료를 만드는 ‘날라의 식탁’ ⓒ김아름
반려견을 위한 신선한 자연식 사료를 만드는 ‘날라의 식탁’ ⓒ김아름
반려견 수제 자연식 브랜드 ‘멍멍키친’ ⓒ김아름
반려견 수제 자연식 브랜드 ‘멍멍키친’ ⓒ김아름
반려동물 식기를 만드는 ‘매기앤보(Maggie&Bo)’ ⓒ김아름
반려동물 식기를 만드는 ‘매기앤보(Maggie&Bo)’ ⓒ김아름
제로웨이스트 제품들을 구입할 수 있는 ‘꽃삼월(꽃 피는 삼월에)’ 부스. ⓒ김아름
제로웨이스트 제품들을 구입할 수 있는 ‘꽃삼월(꽃 피는 삼월에)’ 부스. ⓒ김아름
반려동물들을 위한 가구(자코모 ‘반려 가구용 소파’)와 인테리어 자재(한솔홈데코 ‘펫마루’), 펫푸드(유한양행 ‘윌로펫’)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펫 빌리지’ ⓒ김아름
반려동물들을 위한 가구(자코모 ‘반려 가구용 소파’)와 인테리어 자재(한솔홈데코 ‘펫마루’), 펫푸드(유한양행 ‘윌로펫’) 등을 체험할 수 있는 ‘펫 빌리지’ ⓒ김아름
‘펫 빌리지’는 안전을 위해 맹견과 대형견의 입장을 제한하고 있다. ⓒ김아름
‘펫 빌리지’는 안전을 위해 맹견과 대형견의 입장을 제한하고 있다. ⓒ김아름

서울디자인 2022

○ 기간 : 2022. 10. 19. ~ 11. 2.
※ DDP 아트홀 전시 : 2022. 10. 19. ~ 10. 28.
○ 장소 : DDP 및 서울시 일대, 온라인 가상 공간 DDP타운(메타버스)
누리집(홈페이지)
○ 입장료 : 1만 2,000원 (누리집 및 현장에서 모두 구매 가능)
※ 미취학 아동과 초등학생은 보호자 동반 입장 시 무료
※ 중·고등학생은 학생증 지참 시 10월 24일~28일까지 5일간 무료로 입장 가능
※ 행사 당일 현장에서 수령한 서울디자인 2022 입장권으로 <장 줄리앙: 그러면, 거기> 전시 입장권 50% 할인 구매 가능

문서 정보

톡톡 튀는 아이디어 상품 가득해~ '서울디자인 2022'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콘텐츠담당관
작성자(책임자) 김아름 생산일 2022-10-25
관리번호 D0000046512647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