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교통안전 위협하는 무등록·불법 개조 이륜자동차 특별단속 실시

문서 본문

서울시는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간 무등록 및 불법개조 이륜자동차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서울시는 10월부터 12월까지 3개월간 무등록 및 불법개조 이륜자동차 특별단속을 실시한다

서울시가 이륜자동차 안전사고 위험 예방을 위해 경찰·자치구·교통안전공단과 합동으로 10월부터 3개월간 무등록 및 불법개조 이륜자동차 특별단속에 나선다.

특히 소음방지장치 등 불법개조, 미사용 신고 및 번호판 고의 가림 등의 불법 이륜자동차는 난폭운전, 신호위반 등 교통안전을 위협할 가능성이 높아 적극적인 단속 필요성이 제기됐다.

집중단속 대상은 소음방지장치, 전조등 등 불법개조, 미사용 신고 및 번호판 미부착, 번호판 가림 및 훼손, 무단방치 등 자동차관리법을 위반한 이륜자동차다.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배달 서비스가 늘어나면서 배달이륜차 증가 및 배기음으로 인한 피해 호소가 늘어남에 따라, 서울시 합동단속 및 자치구 상시단속반 등은 주요 도로에서 주2회 이상 불시 단속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시민 요청에 부응할 예정이다.

이륜자동차 주요 통행로를 중심으로 서울시와 자치구·교통안전공단·경찰서 등 유관기관이 함께하는 합동단속과 병행해 자치구에서도 자체적으로 단속반을 구성 운행하며, 불법 개조 여부를 현장에서 신속 판단해 단속을 실시한다.
집중 단속의 대상이 되는 이륜차 불법행위 사례
집중 단속의 대상이 되는 이륜차 불법행위 사례

단속에서 적발된 불법 이륜자동차는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형사 처벌 또는 행정처분을 받는다. 소음기·전조등 불법개조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 벌금이 부과되며, 미사용 신고 운행 및 번호판 미부착은 100만원 이하의 과태료, 번호판 훼손 및 가림은 300만원 이하의 과태료를 부과한다.

시는 올해 1월부터 주요 간선도로 및 주택가 이면도로 등 민원발생지역을 중심으로 9월까지 총 136회 단속을 실시했다. 자동차관리법 위반 이륜자동차는 총 633대에 달했으며, 이 중 소음방지장치 불법개조 이륜자동차 150대를 적발했다.

단속과 함께 안전한 자동차 운전환경과 시민들의 생활불편 해소를 위해 불법이륜자동차 발견 시 응답소 (☎02-120)나 국민신문고 또는 안전신문고로 신고하면 위반사항을 확인해 필요한 조치를 실시할 예정이다.

신고 대상은 번호판 가림·훼손, 불법튜닝, 무단방치 등의 ‘자동차관리법 위반’, 신호 위반, 인도 통행, 보행자 위협, 보호장구 미착용 등 ‘도로교통법 위반’이 해당된다.

번호판 가림, 훼손 등 위반사항에 해당하는 모습 촬영본과 번호판 식별이 가능한 근접 사진 촬영본을 안전신문고 앱→신고(사진 및 촬영위치 등록) 메뉴를 통해 등록, 신고할 수 있다.

백호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불법개조 이륜자동차는 운전자 뿐 아니라 타인의 안전에도 큰 위협”이라며, “이륜자동차 구조변경은 반드시 교통안전공단에서 승인을 받아 적법하겍 실시돼야하며, 안전을 위해 업계, 운전자, 시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문서 정보

교통안전 위협하는 무등록·불법 개조 이륜자동차 특별단속 실시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1-10-12
관리번호 D000004378706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