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임차보증금 지원, AI 면접 체험도 '서울청년포털'에 다 있다!

문서 본문

서울청년포털에는 임차보증금지원, AI 면접 체험, 홈트레이닝 등 청년 관련 정책, 정보가 가득하다 ⓒ이용수

서울시는 청년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한 곳에 모아 소개하는 '서울청년포털'을 운영하고 있다. 청년을 위한 정책과 정보 등을 '일자리', '주거', '복지', '문화' 등의 카테고리 별로 분류해 관심 있는 정보를 빠르고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필자는 올해 초부터 서울청년포털을 이용해 왔는데, 이곳에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실제로 정책에 참여해 실질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필자는 서울청년포털을 통해 주거 문제를 해결했다. 올해 초 갑작스럽게 이사를 하게 돼 보증금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서울청년포털 주거 페이지를 통해 '청년 임차보증금지원' 제도를 발견하게 됐는데, 이 제도는 목돈 마련이 어려운 근로 청년 및 취업준비생의 소득 대비 높은 주거비용 부담 경감을 위해 임차보증금 대출을 지원한다. 서울시에서 융자추천서를 받아 협력 은행에 제출하면 심사를 통해 대출이 실행된다. 다행히 임차보증금을 대출받아 무사히 이사할 수 있었다.

취업 준비에도 큰 도움을 받았다. 최근 비대면 면접 채용이 늘어나고 있어 이에 맞는 면접 연습이 필요했다. 서울청년포털 일자리 페이지에서 'AI면접체험·역량검사'를 신청하고 이메일로 아이디와 인증코드를 받았다. 집에 있는 웹 카메라 등을 이용해 참여할 수 있고 PC·모바일 환경이 좋지 않은 청년들은 가까운 청년일자리센터나 청년센터 오랑에 가면 AI 면접실에서 면접 연습을 할 수 있다. 면접체험이 끝난 뒤, 결과 분석표를 이메일로 받게 되는데, 결과 분석표를 토대로 상담가에게 취업컨설팅까지 받을 수 있다.

복지페이지를 통해서는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활동이 어려운 청년들을 위한 건강·정신 증진 프로그램, '서울 청년사회서비스'도 참여해 봤다. 온라인 화상회의 앱을 통해 주 2회, 회당 50분 동안 건강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다양한 운동법을 배우고 10주간 꾸준히 운동을 할 수 있어서 건강 증진에 큰 도움이 됐다. 이와 함께 영양 상담 서비스도 제공받아 식단 관리도 병행할 수 있었다. 이외에도 우울·불안·스트레스· 스마트폰 중독 등을 개선하기 위한 1:1 맞춤형 심리 상담 프로그램도 참여 가능하다. 필자는 지난 6월에 2기 건강 프로그램에 참여했으며, 최근 3기 모집이 끝났다. 정기적으로 모집하기 때문에 참여를 원한다면 내년에 도전해 보는 것도 좋다.

서울청년포털은 서울시 평생학습포털과 연계되어 있어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직접 선택하고 무료로 수강할 수 있다. 평소에 필자는 서울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자주 이용하기 때문에 자전거 교육의 필요성을 느꼈고, 평생학습포털을 통해 '자전거 안전 교육'을 이수했다. 대면 교육 이외에 비대면 교육도 진행되니 일상에서 접하지 못한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서울청년포털을 통해 확인해 보는 것이 좋겠다.

서울청년포털을 통해 '청년센터 오랑'을 알게 된 것도 큰 수확이다. 청년센터 오랑은 내가 사는 지역 가까이, 청년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이다. 북카페에서 책을 빌려서 읽을 수 있고, 청년지원매니저에게 고민 상담도 할 수 있으며, 청년들끼리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대면·비대면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도 있다. 2020년 9개소를 시작으로 점차 다른 자치구도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9월 18일 제2회 청년의 날을 맞이해 9월 11일부터 17일까지 2021 서울청년주간 '나의 사랑을 일상해'를 개최했다. 코로나19로 변화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이 청년의 날과 서울청년주간을 통해 자신을 돌보고, 일상을 사랑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으며, 사회적 거리두기 4단계로 대부분 행사는 비대면으로 진행됐다.

아울러 서울시는 청년에게 더욱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서울청년포털을 대폭 확대·개편할 계획이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앞으로도 서울청년포털은 청년의 고민을 해결하고,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좋은 정책과 정보를 끊임없이 제공할 것이다.

문서 정보

임차보증금 지원, AI 면접 체험도 '서울청년포털'에 다 있다!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이용수 생산일 2021-09-24
관리번호 D000004361687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