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이 예술, 당신을 설레게 하는 건축물에 투표하세요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서울시는 ‘서울시 건축상’ 수상후보작 중 시민이 직접 뽑는 ‘시민공감특별상’을 선정한다.
서울시는 ‘서울시 건축상’ 수상후보작 중 시민이 직접 뽑는 ‘시민공감특별상’을 선정한다.
제39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수상후보작 15작품이 공개됐습니다. 서울시는 심사위원회 최종평가와는 별도로 시민이 직접 뽑는 ‘시민공감특별상’ 3작품을 선정할 계획인데요. 7월 27일부터 8월 8일까지 서울시 엠보팅 홈페이지와 앱에서 투표할 수 있습니다. 1인당 3작품까지 투표할 수 있고, 휴대전화 인증을 통해 중복투표는 불가합니다. 올해는 어떤 작품이 선정될까요? 사람들의 눈엔 어떤 작품이 들어올까요? 후보에 오른 작품들을 살펴봅니다. 

서울시는 제39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수상후보작 15작품을 공개하며, 시민이 직접 뽑는 ‘시민공감특별상’ 3작품을 선정한다고 밝혔다.

‘시민공감특별상’은 일상 속에서 함께하거나 특별한 이야기 거리를 만들어가기도 할 시민들로부터 우수한 건축물로 손꼽힌 건축물의 설계자에게 주는 특별상이다. 건축전문가인 심사위원 평가와 별도로 시민 투표를 통해 공감을 얻어 선정된다는 점에서 그 결과를 서로 비교해 보는 것도 흥미로울 것으로 기대된다.  
남산예장공원
남산예장공원

서울특별시 건축상은 건축의 공공적, 예술적, 기술적 가치를 구현해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킨 우수 건축물을 선정하여 건축 관계자에게 상을 수여하고 격려하는 건축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며, 매년 개최되는 서울건축문화제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2021년 서울건축문화제 총괄ㆍ기획을 맡은 서울대 건축학과 교수인 서현 총감독은 올해 서울특별시 건축상 출품작에 대하여 “도시 내 건물이 갖춰야 할 공공적 가치가 높으면서 건축적 완성도도 높은 건물들이 많아졌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었다. 특히 작은 리모델링 건물의 수준이 높아졌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다”고 말했다. 
종암 스퀘어
종암 스퀘어

건축 분야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이해가 높아가는 만큼 건축가와 건축주 모두의 노력과 배려가 돋보이는 결과물로서, 올해는 총 15작품이 서울특별시 건축상 수상 후보작으로 선정됐다. 최종 수상작은 8월 5일부터 6일까지 양일간 진행되는 현장심사를 통해 최종 선정될 예정이며, 이와 별개로 시민투표를 통해 시민공감특별상 3작품도 선정하게 된다. 
양천공원 책 쉼터, 연세대학교 법인본부(왼쪽부터)
양천공원 책 쉼터, 연세대학교 법인본부(왼쪽부터)
여담재, 집집마당, 인왕3분초 숲속 쉼터(왼쪽부터)
여담재, 집집마당, 인왕3분초 숲속 쉼터(왼쪽부터)

제39회 서울특별시 건축상 심사위원회는 건축 분야 대학교 교수를 비롯한 명망 있는 건축가 7인으로 구성되었으며, 7월 23일 진행된 1차 서류심사를 통해 일반건축부문 14작품, 녹색건축부문 1작품 등 최종 15작품을 현장심사 대상작으로 선정했다.

현장심사를 통해 대상·최우수상·우수상·녹색건축상·건축명장(시공자) 수상작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인왕산 초소책방, 강서 서진학교(왼쪽부터)
인왕산 초소책방, 강서 서진학교(왼쪽부터)

이와 관련해 서울시는 7월 27일부터 8월 8일까지 약 2주간 수상작 15작품에 대한 ‘시민공감특별상’ 시민투표를 서울시 엠보팅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진행한다고 밝혔다. 시민 누구나 선호하는 3작품에 대해 투표 가능하다. 휴대전화 인증을 통해 중복 투표는 방지된다.

‘서울특별시 건축상’ 수상작 최종 발표는 시민투표 종료 후 서울시 홈페이지 및 서울건축문화제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수상작은 9월 8일부터 20일까지 ‘온앤오프_ON&OFF’ 주제로 열리는 서울건축문화제 기간에 전시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시상식은 건축문화제 첫날 8일 진행되며 수상작 설계자에게는 상장을, 건축주에게는 건물에 부착할 수 있는 동판을 수여한다.
피겨앤그라운드, 마곡119안전센터, 여의도포스트타워(왼쪽부터)
피겨앤그라운드, 마곡119안전센터, 여의도포스트타워(왼쪽부터)
레시오 빌딩 트리폴리, 몬타주 한남, JTBC빌딩(왼쪽부터)
레시오 빌딩 트리폴리, 몬타주 한남, JTBC빌딩(왼쪽부터)

시민투표 엠보팅

☞투표 바로가기
○참여내용: 시민투표(엠보팅 mVoting)로 시민공감특별상 3작품 시상
○투표기간: 2021. 7. 27.(화) ~ 8. 8.(일)
○참여방법
- 심사위원회 심사결과 선정된 서울특별시 건축상 ‘수상작’ 작품에 대하여 인터넷 및 모바일로 시민 누구나 투표 가능
- 휴대전화 인증을 통해 한 번호마다 1회만 투표 가능(1인 1회 3작품)
- 투표결과 다득표 상위 3작품에 대하여 시민공감특별상 시상

문서 정보

건축이 예술, 당신을 설레게 하는 건축물에 투표하세요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43105947 등록일 2021-08-05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1-07-27
라이선스 CC BY-NC-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