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상권분석부터 절세방법까지…소상공인 생애주기별 원스톱 지원

문서 본문

서울시가 창업준비부터 폐업지원까지 소상공인을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서울시가 창업준비부터 폐업지원까지 소상공인을 위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15년간 요식업에 몸담았지만 막상 창업하자니 막막하기만 했습니다. 이런 저에게 서울시의 창업자금 지원과 전문가의 상담과 컨설팅은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꼼꼼하게 준비하고 창업해 창업 1년 만에 가맹점을 5개나 운영하며 안정적인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창업컨설팅, 송파구 배달전문점 대표)

산만하고 낡은 인테리어가 고민이었는데 서울시가 VMD(Visual Merchandising, 매장 환경)전문가를 통한 매장 내외부 인테리어 컨설팅부터 간판제작 비용까지 지원해 줘 동네에서 눈에 띄는 매장으로 탈바꿈할 수 있게 됐습니다. (시설개선비용 지원사업, 성동구 커피숍 대표)

운영하던 빵집이 코로나로 문을 닫고 새로운 시작을 고민하던 차에 전문가가 당장 무리한 창업보다 새로운 출발을 위한 자산을 모으는 것이 좋겠다는 제안과 함께 동종업계 취업을 권했습니다. 구직에 필요한 다양한 지원을 받고 유명 제빵 프랜차이즈 매장에 점장으로 취업할 수 있었습니다. (사업정리 및 재기지원, 성북구 전 빵집 대표)

서울시는 우리 경제의 실핏줄 역할을 하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진입기(창업)~성장기(경영개선)~재도전기(사업정리)에 이르는 생애주기별 지원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은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와 25개 서울신용보증재단 지점에서 원스톱으로 진행하고 있다.
예비창업자 지원 프로세스

①진입기~②성장기~③재도전기 全단계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

먼저, 예비창업자를 지원하는 ‘진입기’는 준비된 창업으로 실패 가능성을 최소화 하는 것이 목적이다. 창업 상담부터 교육, 컨설팅, 현장체험(멘토링) 등 종합적으로 지원해 탄탄한 기본기를 쌓는 것이 핵심이다. 창업을 원하는 시민이라면 누구나 지원 받을 수 있으며, 모든 과정이 무료로 진행된다.

‘성장기’는 맞춤형 경영개선 지원이 핵심이다. 소상공인들의 경영·운영현황을 면밀하게 분석해 맞춤형 컨설팅을 해주고, 시설개선에 필요한 자금도 지원한다.

컨설팅은 업체당 최대 3회에 걸쳐 진행되며, 고객관리?마케팅 관련 컨설팅부터 업종특성에 맞는 상품·서비스 개발, 세무·법률·노무 등 전문분야 컨설팅도 병행한다.

소상공인 시설개선 지원사업 7월 1일부터 신청…최대 100만 원 지원

간판, 조명, 도배 등 시설개선비용도 업체당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하며, 오는 7월 1일부터 31일까지 지원업체 220개소를 모집할 계획이다.

시설개선비용은 간판 교체, 도배, 인테리어 등 점포 환경 개선이나 테이블, 냉장고 등 노후시설을 교체하는데 활용할 수 있으며, 소상공인종합지원포털에서 온라인 접수로 신청하면 된다.

‘재도전기’는 불가피하게 폐업을 준비 중인 소상공인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정리하고 또 재기 할 수 있도록 신고사항, 절세방법, 취업 등을 지원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올해 폐업했거나, 폐업예정인 업력 6개월 이상의 점포형 소상공인이 지원 대상이다.

이외 임대료, 점포원상복구 등에 필요한 사업정리 비용도 올해 800개 업체를 대상으로 업체당 최대 200만 원까지 지원 중이다.

자영업지원센터 및 서울신용보증재단 지점(25개) 방문 또는 전화·온라인 신청

생애주기별 지원 관련 자세한 내용 및 일정은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소상공인종합지원포털이나 서울신용보증재단 고객센터(1577-6119)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소상공인 생애주기별 지원을 전담하고 있는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는 서울신용보증재단에 위탁해 운영 중으로 2006년부터 서울지역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금융, 창업, 경영상담 등 종합지원을 펼치고 있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경영상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소하고, 자생력을 강화해 위기를 극복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 서울신용보증재단 고객센터 1577-6119

문서 정보

상권분석부터 절세방법까지…소상공인 생애주기별 원스톱 지원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1-06-15
관리번호 D0000042781191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