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울창업허브 창동이 오픈했허브!

문서 본문

창동아우르네에 있는 서울창업허브 창동 건물 외관
창동아우르네에 있는 서울창업허브 창동 ⓒ조헌숙

동북권의 창업 인프라 구축을 위한 서울창업허브 창동이 운영을 시작하였다. 서울창업허브는 서울시가 조성, 운영 중인 서울 대표 창업지원기관으로, 현재 공덕, 성수, 창동의 3개 센터가 운영 중에 있다. 이번 서울창업허브 창동은 창업 인프라가 부족한 동북권에 뉴미디어 마케팅에 특화된 전문시설로 조성이 되었다.
서울창업허브 창동 입구
서울창업허브 창동 입구 ⓒ조헌숙

총 20개 기업 입주 규모의 서울창업허브 창동은 현재 12개 기업이 입주를 완료하였다. 글로벌 진출이 가능한 유망한 스타트업 기업이라면 누구나 지원을 통해 입주를 할 수 있다. 특별히 서울창업허브 창동은 글로벌 마케팅 지원센터가 조성이 되었고, SNS, 라이브 커머스 등의 국내외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한 실시간 비대면 마케팅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한다.
서울창업허브 창동 내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서울창업허브 창동 내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조헌숙

서울창업허브 창동은 지하 1층~4층까지 공간구성이 되어 있다. 지하 1층은 뉴미디어스튜디오로 마케팅&글로벌 진출을 위한 지원스튜디오가 있고, 1층 비즈니스 라운지, 2~3층 입주기업 전용공간, 4층 운영사무실로 구성되어 있다. 서울창업허브 창동이 있는 창동아우르네는 청년과 인생 이모작 재설계 중장년 모두를 위한 취업 창업 일자리 창출 거점시설로, 서울시 동북권 NPO 지원센터와 서울시50플러스 북부캠퍼스도 함께 자리하고 있다.
 스타트업 파트너와 스타트업 간의 업무&협업을 위한 비즈니스 라운지
스타트업 파트너와 스타트업 간의 업무&협업을 위한 비즈니스 라운지 ⓒ조헌숙
1층 대관 방법에 대한 포스터
1층 대관 방법 ⓒ조헌숙

1층 비즈니스 라운지는 스타트업 파트너와 스타트업 간의 업무&협업을 위한 공간이다. 세미나실(20명 수용), 중회의실(8명 수용), 소회의실(4명 수용), VIP 회의룸(10명 수용)이 있으며, 대관 방법은 1층 인포 데스크 방문 및 전화 신청이며, 입주사명, 사용 인원, 사용 목적을 제출하고 사용하면 된다.
입주사들이 미팅하기 좋은 1층 내 카페
입주사들이 미팅하기 좋은 1층 내 카페 ⓒ조헌숙
비즈니스 라운지 내 세미나실
비즈니스 라운지 내 세미나실 ⓒ조헌숙

비즈니스 라운지는 시설 구비가 참 잘 되어 있었다. 스타트업 기업의 협업을 위한 공간이라는 점이 마음에 들었다. 카페와 편의점도 마련되어 있어서 이용 가능하다. 입주되어 있는 기업과 관련된 외부인원들은 이곳에서 만남을 가지게 되며, 산뜻한 인테리어가 맘에 들었던 곳이다.
입주기업의 전용 공간
입주기업의 전용 공간 ⓒ조헌숙
입주기업간의 네트워크 공간
입주기업간의 네트워크 공간 ⓒ조헌숙

2층과 3층은 입주기업의 전용공간이다. 2층에는 9개의 공용보육실과 회의실 3개, 전문가상담실 2개, 네트워크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3층에는 독립보육실 6개, 회의실 3개, 네트워크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다. 공용보육실 및 독립형보육실은 다양한 크기로 되어 있으며, 입주모집은 서울창업허브 홈페이지(https://seoulstartuphub.com/)를 통해 하게 되며, 홈페이지 내 공지사항을 통해 모집 확인이 가능하다.
입주기업을 위한 공용시설
입주기업을 위한 공용시설 ⓒ조헌숙

2층과 3층 네트워크 공간에는 입주기업을 위한 공용으로 사용 가능한 복합기, 전자레인지, 정수기 등이 비치가 되어 있었다. 자유롭게 사용하면 되는 것으로 복합기의 경우에는 인쇄용지는 지참하여 사용하면 되는데, 입주기업 당 매월 이용 가능한 수량이 정해져 있다.
파릇한 잔디밭 위 테이블을 이용하여 휴식을 할 수 있는 3층 옥상정원
파릇한 잔디밭 위 테이블을 이용하여 휴식을 할 수 있는 3층 옥상정원 ⓒ조헌숙

3층 발코니에는 옥상정원이 있었는데, 이곳 또한 입주기업의 휴게공간으로 이용 가능하다. 파릇한 잔디밭 위 테이블을 이용하여 휴식을 할 수 있을 것 같다. 스타트업 기업을 위한 여러 가지 시설이 잘 되어 있었던 서울창업허브창동으로 창업을 염두에 두고 있는 예비창업자라면 알고 있으면 유용한 공간이라 생각한다.
지하1층 뉴미디어스튜디오 라운지
지하1층 뉴미디어스튜디오 라운지 ⓒ조헌숙
 마케팅 및 글로벌 지원을 위한 스튜디오 이용 안내 포스터
마케팅 및 글로벌 지원을 위한 스튜디오 이용 안내 ⓒ조헌숙

지하1층은 뉴미디어스튜디오로 마케팅 및 글로벌 지원을 위한 스튜디오가 마련되어 있다. 서울창업허브 창동이 뉴미디어마케팅에 특화되어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공간이라 볼 수 있겠다. 10개의 다목적 스튜디오와 분장실, 편집실, 장비실 등의 여러 공간을 갖추고 있다. 입주기업의 경우 사용 가능하며, 대관 비용은 무료(단 협력사의 장비, 서비스 사용은 유료)이다.
뉴미디어스튜디오존
뉴미디어스튜디오존 ⓒ조헌숙

서울창업허브 창동만의 특화된 공간인 뉴미디어스튜디오를 통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활용한 마케팅에서부터 쇼핑몰 입점 및 판매까지 국가별 맞춤 지원 서비스, 글로벌 펀딩 플랫폼을 활용한 클라우드 펀딩, 인플루언서와 함께하는 라이브 커머스, 공공조달 시장진입 지원을 위한 맞춤형 콘텐츠 제작지원 등을 지원하고 있다. 지하 1층에 마련된 모두의 강당 또한 입주기업의 이용공간이었다. 서울창업허브 창동은 글로벌 진출을 위해 다양한 뉴미디어 활용을 통한 마케팅 지원을 강화한 곳이라 할 수 있겠다.
제페토 내 서울창업허브 월드 둘러보기
제페토 내 서울창업허브 월드 둘러보기 ⓒ조헌숙

서울창업허브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이용한 서울의 유망 스타트업 알리기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글로벌 메타서비스 플랫폼 '제페토' 내에 서울창업허브 월드를 지난 28일에 오픈하였다. 필자 또한 제페토 서비스를 통해 서울창업허브월드를 둘러보았는데,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어떤 서비스가 있고, 어떤 기업이 있는지 알 수 있었다. 또한 서울창업허브 월드에 대한 맵 투어에 대한 투어 영상이 서울시 유튜브를 통해 6월 9일 (수) 12시에 공개된다. 영상을 통해 서울창업허브에 대한 내용을 보고, 내가 받을 수 있는 지원이 있다면 참여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 서울창업허브 창동

○ 위치 : 도봉구 마들로13길 84, 창동 아우르네 內
○ 규모 : 연면적 8,107㎡, 지하1~지상4층(전용 3,797㎡) *보육시설 : 20개실
○ 주요기능 : 뉴미디어 마케팅을 통한 스타트업의 국내외 판로지원
○ 지원내용 : 입주공간 및 공용시설 제공, 국내외 투자유치, 판로개척
○ 홈페이지 : https://seoulstartuphub.com/
○ 문의 : 02-3778-2723

문서 정보

서울창업허브 창동이 오픈했허브!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조헌숙 생산일 2021-06-08
관리번호 D000004273444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