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부모·지역사회가 참여하는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 추진

문서 본문

서울시가 어린이집, 양육자, 지역사회가 함께 질 높은 돌봄환경을 만드는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서울시가 어린이집, 양육자, 지역사회가 함께 질 높은 돌봄환경을 만드는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서울시가 어린이집과 부모(양육자), 지역사회가 하나의 보육공동체가 돼 질 높은 돌봄환경을 만드는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다함께 어린이집’은 어린이집과 부모(양육자)의 지속적·자발적인 참여로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유아숲·공원·학교 등 지역사회 내 다양한 물적·인적 자원을 연계해 보육의 품질을 높이는 참여형 보육모델이다. 이는 아동보육에 지역사회의 동참을 이끌어낸다는 오세훈 시장의 공약과도 연결된다.

시는 이러한 참여형 보육모델을 실현하기 위해 ?양육자 역량강화 ?보육교사 활동지원 ?운영위원회 활성화 ?지역사회 참여 등 크게 4가지 방향을 도출했다. 이를 어린이집별 상황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해 맞춤모델을 설계하고 지원할 계획이다.

시범사업에 참여할 어린이집 30개소 공개 모집...6월 7일부터 자치구 신청

서울시는 올해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에 참여할 어린이집 30개소(국공립·서울형·민간 등)를 공개 모집한다. 6월 7일부터 16일까지 각 자치구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선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6월 말 최종 선발해 7월부터 시범사업을 시작한다.

최종 선발된 어린이집에는 사전진단을 실시하고,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전문 컨설턴트가 양육자와 보육교사의 상황에 맞는 맞춤 컨설팅을 해준다. 총 4개 추진과제 중 각 어린이집에 맞는 과제를 맞춤형으로 설계해준다. 이를 위해 시는 보육전문가 등 20명 내외로 구성된 전문 컨설턴트 풀(pool)을 구성·운영할 예정이다.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 전 과정은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이 밀착 지원한다. 재단은 영유아 놀이관찰, 성평등, 아동 인권교육, 남성 양육자 맞춤 교육 등 부모 역량강화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보육교사의 주체적 참여역량과 인권감수성 향상을 위한 교사회 구성, 지역사회 자원맵 작성 등도 맡는다.

강희은 서울시 보육담당관은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은 어린이집, 양육자, 지역사회 등 다양한 보육구성원의 자발적이고 지속적인 참여기반을 조성하는 시작점이다”라며, “자율적 참여문화를 확산하고 어린이집의 지역사회 자원 활용 능력을 증진해 돌봄 공동체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보육담당관 02-2133-5107

문서 정보

부모·지역사회가 참여하는 '다함께 어린이집' 시범사업 추진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1-05-25
관리번호 D0000042630914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