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위험할 때 사이렌까지" 한강공원 등에 '스마트폴' 설치

문서 본문

서울시가 연말까지 스마트폴 190대를 추가 설치한다
서울시가 연말까지 스마트폴 190대를 추가 설치한다. 사진은 서울광장에 설치된 스마트폴.
해질녘이면 하나 둘 켜지는 가로등, 밤길을 밝혀주는 도시의 필수 시설인데요. 이제 빛을 비추는 건 기본이고, 여러 기능까지 두루 갖춘 ‘스마트폴’이 서울 곳곳에 들어섭니다. 스마트폴은 가로등, 신호등 같은 도로시설물에 지능형 CCTV, 공공와이파이, ICT 기술까지 결합한 똑똑한 도시인프라입니다. 골목길 안심서비스부터 교통사고 예방, 전기차 충전에 이르기까지 시민의 삶에 안전과 편리함을 더해 줄 스마트폴의 활약을 기대해주세요.

서울시가 가로등?신호등?CCTV 등을 결합한 ‘스마트폴’을 도시 곳곳에 본격 확대한다. 올 연말까지 ?구로구 ?동작구 ?강동구 ?종로구 4개 자치구에 190개의 스마트폴을 추가로 설치 완료한다.

서울시는 올 2월 서울광장, 숭례문, 청계천변 등 시민들이 많이 방문하는 주요장소 6곳에 처음으로 26개 스마트폴을 시범설치했다. 이를 통해 구축운영지침과 10개 표준모델을 도출하고 제도화해 본격 확산에 나서는 것.

구로구·동작구는 국토교통부 ‘2021년 스마트시티 솔루션 확산사업’에 응모해 선정된 자치구로, 국비를 지원받는다. 일부 시비·구비도 투입된다.

강동구·종로구는 낡은 도시 인프라를 바꾸는 도로정비사업 등을 추진하고 있어 스마트폴 구축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자치구다. 각각 10억씩, 총 20억 원 전액 시비로 투입된다.

■ 스마트폴 구축지역 및 기능

스마트폴 구축지역 및 기능
자치구 구축지역(안) 수량 제공기능(안)
구로구 구로구 내 주요 교차로,
구로2동, 개봉1동 등
70 ? 스마트도시 인프라 부족·안전취약 지역 개선
? 스마트폴을 이용한 통합안전시스템 16개소 구축
(초등학교 주변 횡단보도)
동작구 사당로(남성역~숭실대입구역),
상도로(숭실대입구역~상도역)
일대
40 ? 스마트폴 특화거리 조성 추진
? 스마트폴, 스마트 횡단보도, 스마트 버스정류장 구축
강동구 구천면로(명일역~천호초교),
성안로(엔젤공방거리) 일대
40 ? 구천면로 걷고 싶은 거리 조성 및 맞춤형 스마트폴 구축
? 구천면로 일대 노후 가로등 스마트폴로 전환구축
종로구 북촌로 5길, 북촌로 4길,
창덕궁 1길 일대
40 ? 보행친화거리 조성, 지역 맞춤형 서비스 구성
(예 : 청년 디자이너 작품 연계)
? 스마트주차시스템 연동 스마트폴 구축

시는 스마트폴 190개 추가 구축이 완료되면 민간기업이 신기술·제품을 실증할 수 있도록 ‘스트리트 랩(Street Lab)’으로도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차도나 골목길, 산책길 등 다양한 도로환경에 구축되는 만큼 상권·교통·도시현상 분석·개선을 비롯해 여러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강공원에 CCTV 탑재 ‘맞춤형 스마트폴’ , 전기차 충전 기능도 추진

서울시는 한강공원에도 CCTV를 탑재한 맞춤형 스마트폴 설치를 추진한다. 개량형 표준모델을 하반기 중 마련해 연말엔 설치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여름철 장마 기간 침수가 발생할 수 있는 장소적 특성을 고려해 침수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시민 안전을 높인다는 목표다.

예컨대, 이상음원이 감지됐을 때 소리 나는 방향을 촬영하는 ‘이상음원 인식기반 CCTV’를 탑재해 위기 대응 속도를 높인다. 이상상황이 발생하면 경찰차 사이렌이 울리는 것처럼 주변 사람들에게 위험상황을 알려 즉시 도움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지능형 경광등’ 기능을 넣을 수 있다. 시민이 많이 모이는 공간인 만큼 공공 와이파이도 탑재할 수 있다.
현황 → 한강공원 맞춤형 스마트폴(안)
현황 → 한강공원 맞춤형 스마트폴(안)

더불어 하반기엔 친환경차 수요 증가에 발맞춰 전기차 충전기능이나 드론 스테이션을 장착하는 ‘스마트폴 기능 고도화’ 시범사업도 추진한다. 충전소 부족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친환경 도시로의 전환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상단에 장착한 드론스테이션을 통해 드론을 이용한 재난감시?인명구조 등에 활용 가능성을 검토한다.
서울시 스마트폴(S-Pole) 제공기능
서울시 스마트폴(S-Pole) 제공기능

한편, 서울시가 스마트폴 시범구축을 완료하고, 구축운영지침을 발표한 후 전국 30여개의 지자체로부터 구축에 대한 문의와 실사가 이어지고 있다. 이에 시는 5월 21일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해 스마트폴 표준모델과 구축운영 방안에 대해 소개해 스마트폴 전국 확산을 지원한다. 표준화 협력방안도 논의한다.

서울시는 도시전역에 널리 설치돼 있는 가로등·신호등 같은 도로시설물을 스마트도시 기반시설로 진화시킨다는 목표로 스마트폴 표준모델과 구축운영지침 수립을 이달(5월) 완료했다. 도시전역에 스마트폴을 체계적으로 확산·구축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 것.

또 앞서 스마트폴 시범사업을 통해 ?다양한 시설물 통합을 통한 도시미관개선 ?교체 시기가 도래한 도로시설물 활용을 통한 교체비용 절감 ?시설물 안전 확보 등의 설치 효과도 확인했다.

일례로 2020년 시범사업에서는 성동구청 앞 일대 협소 지역에 각각 설치돼 있던 신호등, 가로등, CCTV 지주를 하나의 신호등 스마트폴로 통합 구축했다. 설치비용을 분석한 결과, 스마트기능 추가, 인건비 상승 등 비용상승 요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약 12~21%의 비용절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스마트폴 설치 전 → 설치 후 (성동구청 앞)
스마트폴 설치 전 → 설치 후 (성동구청 앞)

이원목 서울시 스마트도시정책관은 “서울시 스마트폴은 도시미관과 시민 안전·편의를 향상시키는 동시에 구축비용까지 절감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의 핵심 기반시설이다. 스마트폴 표준모델과 구축운영지침 제도화로 도시전역에 표준화된 스마트폴의 구축확대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신규 설치·교체되는 가로등·신호등에 적용해 나가겠다. 올 하반기에는 전기차 충전, 드론 등 스마트도시에 새롭게 요구되는 기능을 개발해 더욱 똑똑한 도시기반시설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 서울시 스마트폴 표준모델 (10종)

서울시 스마트폴 표준모델 (10종)
연번 스마트폴 종류 세부 표준모델 (10종) 적용환경
1 신호등 스마트폴 신호등 스마트폴 기본형 차도
2 신호등+가로등 통합 스마트폴 차도
3 신호등+CCTV 통합 스마트폴 차도
4 신호등+가로등+CCTV 통합 스마트폴 차도
5 가로등 스마트폴 가로등 스마트폴 기본형 차도
6 가로등+CCTV 통합 스마트폴 차도
7 CCTV 스마트폴 CCTV 스마트폴 기본형 차도, 공원, 골목길
8 CCTV+보안등 통합 스마트폴 공원, 골목길
9 보안등 스마트폴 보안등 스마트폴 공원, 골목길
10 다기능 스마트폴 다기능 통합 스마트폴 차도, 공원, 골목길

문의 : 스마트도시담당관 02-2133-2957

문서 정보

"위험할 때 사이렌까지" 한강공원 등에 '스마트폴' 설치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1-05-20
관리번호 D000004260106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