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비대면 시대에 맞춘 '서울문화포털' 어떻게 바뀌었을까?

문서 본문

서울시, 자치구부터 기타 유관기관까지의 공연과 전시, 축제 및 교육 등 각종 문화행사 등을 총망라해 제공하는 온라인 플랫폼인 '서울문화포털(https://culture.seoul.go.kr)'이 비대면으로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대대적인 개편을 마쳤다. 서울의 모든 문화활동을 종합해 볼 수 있는 서울문화포털의 변화를 살펴보았다.
개편된 서울문화포털에 영상 메뉴가 신설됐다.
개편된 서울문화포털에 영상 메뉴가 신설됐다. ⓒ서울문화포털

1. 코로나 시대에 맞춘 비대면 문화행사 및 공연 영상 체험

기존 서울문화포털이 정보를 안내하는데 그쳤다면, 이번 개편을 통해 정보 안내는 물론 직접 공연 및 행사장에 가지 않아도 원하는 시간, 장소에서 문화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서울시의 각종 문화행사와 공연을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는 '문화영상' 메뉴를 신설했다.

영상은 공연에만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전시, 축제, 라이브, VR 및 인터뷰 등 다양한 장르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문화행사를 현장에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집이나 카페 등 원하는 곳에서 비대면으로 안전하게 즐길 수 있다. 또한 다른 사람과 공유하고 싶은 문화영상이 있다면 서울지역에서 진행된 문화예술 행사 동영상을 등록 신청해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생겼다.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 추천 기능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 추천 기능 ⓒ서울문화포털

2. 사용자 맞춤형 콘텐츠 추천 기능

현대인의 삶에서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는 빠질 수 없는 요소가 되었다. OTT 서비스에서 가장 주목할 점은 사용자의 취향에 맞춘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서울문화포털은 이런 OTT의 강점을 도입해 최신 인기 콘텐츠 추천 기능을 신설했다. 어떤 문화활동을 즐길지 고민되는 사람과 다른 문화활동을 고민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추천, 최신, 인기 카테고리를 제공해 최신 인기 콘텐츠를 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행사 홍보 신청도 가능하다.
행사 홍보 신청도 가능하다. ⓒ서울문화포털

3. 쉽고 빠른 홍보 플랫폼 기능

서울문화포털은 자체적인 홍보 플랫폼이 없는 문화예술인이나 민간기업이 행사 및 공연을 홍보하고 신청할 수 있는 메뉴도 만들었다. 일상생활의 활력을 부여하는 버스킹의 공연 영상을 등록하고, 예정된 공연정보를 등록할 수 있어 이제는 정보공유가 쉽지 않았던 버스킹 홍보도 가능해졌다. 이뿐만 아니라 민간기업 또는 단체에서 운영하는 문화공간도 등록할 수 있다.
새로 생긴 마이페이지 및 퀵메뉴바
새로 생긴 마이페이지 및 퀵메뉴바 ⓒ서울문화포털

4. 편리한 이용을 위한 마이페이지, 퀵메뉴바 신설

기존 서울문화포털은 회원가입을 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었는데, 이번 개편을 통해 회원제 기능을 도입했다. 서울시 홈페이지 통합회원제를 적용해 기존 서울시 홈페이지 가입자의 경우에는 별도로 회원가입 하지 않아도 로그인 할 수 있다. 회원이 되면 참여 및 홍보 신청, 글 등록 등 각 활동 내역을 쉽고 빠르게 마이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회원에게는 문화소식지 및 뉴스레터 등 각종 문화정보를 메일로 서비스한다.

추가적으로 쉽고 간편한 이용을 위해 홈, 내주변, 오늘의 행사, 영상, 검색 기능이 탑재된 퀵 메뉴바도 이용할 수 있다. 내 주변 기능을 통해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기준으로 현 위치에서 반경 3km, 5km, 10km 내의 문화행사 시설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서울시 문화행사 정보를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 문화행사 정보를 한 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문화포털

서울시의 문화축제, 문화자료, 문화공간, 예술인 및 단체 정보와 문화 정책을 종합한 아카이브 공간도 유용하다. 직접 자료를 다운받을 수 있으며 링크된 관련 홈페이지로 접속해 더 많은 자료를 제공받을 수도 있다. 이 밖에도 서울시에서 진행되는 문화 이벤트, 서울시립미술관의 행사, SNS 활동 등 다양한 서울시의 문화 정보들을 서울문화포털을 통해 한 번에 파악할 수 있다.

전세계적으로 힘 있는 문화도시 서울이 이번 서울문화포털 개편으로 한 발 더 앞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모든 서울 시민이 이를 통해 공평하고 행복한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기를 바란다.

■ 서울문화포털 홈페이지 개편 SNS 이벤트

○ 이벤트 기간 : 2021.05.07.(금)~2021.05.19.(수)
○ 당첨자 발표: 2021.05.24.(월) 서울문화포털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
○ 이벤트 상품 안내: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교환권 1매 (200명)
홈페이지

문서 정보

비대면 시대에 맞춘 '서울문화포털' 어떻게 바뀌었을까?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박단비 생산일 2021-05-17
관리번호 D0000042580477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