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목동재난체험관 '온라인 재난방 체험' 운영…사전예약제

문서 본문

진행자와 함께 화상으로 실시간 소통하며 체험하는 ‘온라인 방탈출 체험’ 운영 사진
진행자와 함께 화상으로 실시간 소통하며 체험하는 ‘온라인 방탈출 체험’ 운영 사진

목동재난체험관은 화재, 지진, 태풍, 쓰나미 등 실제 재난 상황이 닥쳤을 때, 집에 있는 물건을 이용해 아이들이 재난 상황을 이해하고 탈출하는 ‘온라인 안전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2020년 8월 개관한 목동재난체험관은 일상생활에서 언제 발생할지 모르는 재난 상황에 대비해 재난 안전 대처법을 습관화하고 상황별 판단 능력을 향상하는 놀이형 교육장으로 모든 프로그램은 무료로 진행된다.

체험관은 개관 이후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단계별 제한적으로 방문체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왔으나,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됨에 따라 ‘온라인 안전체험’ 프로그램을 신설해 운영 중이다.

온라인 안전체험은 재난방 탈출 체험으로 구성돼 진행자와 함께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재난안전 프로그램을 체험하는 방식이다. 온라인 교육은 1일 총 4회 차로 나누어 운영되며 1회당 총 20팀이 참여할 수 있다.

재난방 탈출 체험은 화재 방, 지진-쓰나미 방, 홍수-태풍 방을 주제로 3가지 체험코스가 마련돼 있다. 생활 속 준비물을 활용해 위기 상황에서 필요한 대처 요령을 습득하는 '체험 중심형 교육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좌) 온라인 안전교육 퀴즈 화면, (우) 온라인 실시간 체험프로그램 운영 현장 사진
(좌) 온라인 안전교육 퀴즈 화면, (우) 온라인 실시간 체험프로그램 운영 현장 사진

참가자들은 총 3가지 재난유형별 상황에 대한 미션을 수행하며 사고 발생 시 행동 요령을 배우고 해결 방안을 찾아 대처한다. 교육 중간마다 사전에 준비한 손수건, 방석, 가방을 이용한 체험 시간도 제공된다.

'화재 방'은 기존 화재 재난탈출 방의 미션을 순서대로 보여 준 후 실제 화재 발생 시 손수건을 이용해 입과 코를 가리는 행동 미션이 진행된다.

'지진 방'에서는 가방이나 방석으로 머리를 보호하고 책상, 식탁 밑으로 들어가 대피하는 미션이 진행되고, 쓰나미 발생 시 대피 요령에 대한 시간을 갖는다. '홍수·태풍 방'에서는 재난방송을 청취하며 비상 가방을 챙기는 미션으로 체험이 이루어진다.

온라인 재난방 탈출 체험은 목동재난체험관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예약제로 지역에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PC 또는 모바일 접속 후 60분간 화상으로 교육이 진행된다.

온라인 체험과 함께 방문 체험교육도 병행해 운영한다. 1회에 한해 가족 단위 1팀만 사전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안전행동학습관과 재난방 탈출체험만 이용이 가능하다.

문의: 하천관리과 02-2133-3897, 목동재난체험관 02-2655-2088

☞목동재난체험관 홈페이지 바로가기

문서 정보

목동재난체험관 '온라인 재난방 체험' 운영…사전예약제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1-04-14
관리번호 D0000042352923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