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들섬의 낭만을 즐기는 5가지 방법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자연과 문화가 함께하는 복합문화공간 노들섬, 봄맞이 본격 운영 재개
자연과 낭만이 함께하는 노들섬은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이다.
자연과 낭만이 함께하는 노들섬은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이다. ⓒ이경애

노들섬은 2019년 서울시 도시재생 사업의 일환으로 새롭게 탄생한 복합문화공간이다. 많은 차들이 바쁘게 달리고 있는 한강대교 아래 한적하게 자리한 인공섬 노들섬은 자연과 낭만 그리고 문화생활을 누릴 수 있도록 많은 것을 제공해주고 있다. 
동작구와 용산구 사이에  있는 섬으로 위로 한강대교가 지나간다.
동작구와 용산구 사이에 있는 노들섬 위로 한강대교가 지나간다. ⓒ이경애

노들섬 복합문화공간에서는 '스페이스445 갤러리'를 비롯해 대중음악 전문 공연장인 ‘라이브하우스’, 서점 겸 도서관인 ‘노들서가’, 음식문화공간, 식물공방 등을 다양하게 만날 수 있다. 봄맞이 본격 운영을 재개하며 입소문이 나 주말마다 많은 시민들이 찾고 있다. 
노들섬을 더욱 알차게 즐기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따릉이를 이용한 '노들섬 투어'
따릉이를 이용한 '노들섬 투어' ⓒ이경애

1 따릉이를 이용한 노들섬 여행

첫째, 따릉이를 이용한 '노들섬 투어'다. 노들섬에 간다면, 환경을 위해 가급적 대중교통을 이용할 것을 권한다. 서울시공공자전거 따릉이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노들역 2번 출구에 내려 한강 쪽으로 걸어가다 보면 따릉이 거치대(2076.노들나루공원 입구)를 만날 수 있다. 
한강대교의 자전거 도로와 도보 통행로
한강대교의 자전거 도로와 도보 통행로 ⓒ이경애

한강대교에는 도보 통행로와 함께 자전거 도로가 있고 노들역 입구와 노들섬 입구에 각각 따릉이 거치대가 있으므로 편리하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다.
☞따릉이 대여소 조회
노들섬 구석구석
노들섬 구석구석 ⓒ이경애

무엇보다 틈새 정원, 조형 공원, 전망 데크 등 섬 전체를 한 바퀴 돌 수 있는 편리한 교통수단이기에 시원한 강바람을 느끼며 즐기는 한강의 경치는 또 다른 힐링 포인트다. 자연 속에 위치한 노들섬 복합문화공간을 오롯이 느끼고 싶다면 자전거 투어만한 게 없다.  
I·SEOUL·U 조형물이 설치된 노들섬 서쪽
I·SEOUL·U 조형물이 설치된 노들섬 서쪽 ⓒ이경애

섬의 서쪽 끝에는 서울브랜드 I·SEOUL·U 조형물이 설치되었는데, 서울의 주요 명소와 기관 총 29개소에 설치된 조형물 중 하나다. 노들섬의 아이서울유는 노들섬의 BI를 넣어 디자인 된 것이 특징이다. 그 주변으로 책을 읽거나 인증샷을 찍기도 하고 도란도란 이야기를 나누는 시민들도 눈에 띈다. 
공공미술 작품 '달빛노들'
공공미술 작품 '달빛노들' ⓒ이경애

2 공공미술 작품 '달빛노들'이 있는 전망데크에서 한강과 서울도심 관람

둘째, 공공미술 작품 '달빛노들'이 있는 전망데크에서 한강과 서울도심을 관람하는 것이다. 방치되거나 버려진 공간을 찾아 예술 명소로 탈바꿈하는 2020년 서울시 공공미술 프로젝트의 일환인 ‘서울은 미술관’ 중 한 곳으로 선정되어 ‘달빛노들’이 설치되었다.
노들섬과 달빛을 어우러지게 디자인한 전망테크
노들섬과 달빛을 어우러지게 디자인한 전망테크 ⓒ이경애

달빛노들은 보름달을 형상화한 지름 12m 원형 구조물로 복잡한 서울에서 여유를 느낄 수 있다. 바람이 많이 불어 빠른 유속과 침수에 취약한 곳을 활성화하고자 노들섬 아래쪽에 설치되었는데, 집중호우에는 수면 위로 떠오르도록 만들어졌다. 부유하는 구조체의 진동을 몸소 체험한다면 자연을 더 가까이 느낄 수 있다. 

노들섬과 달빛을 어우러지게 디자인해 함께 조성된 전망테크, 선착장과도 조화로운 모습이다. 2층 높이의 전망테크에서는 한강과 서울 도심을 한 눈에 볼 수 있어 낭만적이다.
서점 겸 도서관 '노들서가'
서점 겸 도서관 '노들서가' ⓒ이경애

3 북카페 '노들서가'에서 책, 사색, 커피

셋째, 북카페 '노들서가'에서 책, 사색, 커피를 즐겨보자. ‘노들서가' 역시 실내장소인 만큼 철저한 방역으로 안전한 관람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는데, 특이한 점은 독자 위주보다 책문화 생산자들을 위한 플랫폼이라는 점이다. 책문화 생산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큐레이션 된 컨텐츠를 제공해 주는 새로운 스타일의 서점이다.
노들서가 1층의 모습
노들서가 1층의 모습 ⓒ이경애

서가 1층에서는 아기자기한 북 큐레이션, 팝업 스토어 전시장, 다양한 출판사의 책들을 주제별로 만나볼 수 있고 한 켠에 앉아 열람용 책을 보거나, 나만의 책을 남길 수 있다. 곳곳에 의자가 비치되어 편하게 책을 읽으며 머무를 수 있게 조성됐다. 이 곳에서 선보이는 책들은 책이 말하고자 하는 것들과 출판사가 지향하는 방향을 각각의 스토리텔링을 통해 표현해 주고 있다. 

2층에는 카페와 집필실로 구성되어 있고, 글쓰기와 독서를 할 수 있는 집필실은 천정고가 높은 1층과 연결되어 웅장한 멋스러움을 느낄 수 있다.
스페이스445 갤러리 전경
스페이스445 갤러리 전경 ⓒ이경애

4 수준 높은 작품을 만날 수 있는 무료 전시

넷째, 수준 높은 작품을 만날 수 있는 '무료전시회 관람하기’다. 지금 노들섬 복합문화공간 '스페이스445 갤러리'에서는 37명 아티스트가 ‘숲’을 주제로 한 다양한 미술 작품을 선보이고 있다. ‘INTO THE FOREST, 숲으로’ 주제공모 전시회인데, 자연, 식물, 숲의 좋은 기운을 담은 작품들을 만날 수 있다.

3월28일까지 예정된 이번 전시는 ‘건강한 숲’을 주제로 한 회화, 한국화, 설치미술, 아트공예 등 170여 점의 작품을 소개한다. 컨템포러리 한국 작가들이 선보이는 작품을 통해 숲이 주는 치유, 즐거움과 생명력, 중요성을 느껴볼 수 있는 기회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방역 절차를 거친 후 부여되는 팔찌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한 방역 절차를 거친 후 부여되는 팔찌 ⓒ이경애

노들섬과 아트마이닝 주최로 한 서울 주제공모전 공모작품들은 꽤 수준 높은 작품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전시회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어 더욱 좋다. 평소 문화생활을 즐기지 않았던 시민들에게도 부담없이 다가갈 수 있어 문화 예술의 문턱을 대폭 낮춘 느낌이다. 갤러리에 입장하기 위해서는 체온측정과 QR코드인증(방명록 작성),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데, 절차를 모두 마치면 손목 팔찌를 부여한다. 이 팔찌는 노들섬의 모든 실내시설에 입장할 때마다 보여주면 된다. 
아트샵 '두굳두굳'
아트샵 '두굳두굳' ⓒ이경애

이밖에 작가와 작품 정보는 아트마이닝 앱에서 QR코드로 볼 수 있다. 작품감상 후에는 아트샵 '두굳두굳'에서 관련 굿즈를 구매할 수 있고, 또 원데이 클래스도 진행되고 있어 직접 작품을 만들어볼 수도 있다. 자연과 숲을 주제로 한 예술작품 속으로 들어가 자연이 주는 치유와 새로운 자극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노들섬 선착장
노들섬 선착장 ⓒ이경애

5 여의도 선착장 ~ 노들섬 유람선 코스

다섯째, 여의도 선착장~노들섬 유람선 코스다. 여의도 선착장에서 노들섬으로 향하는 유람선은 매주 수요일부터 일요일까지 하루 1회 운행되는데, 오후 7시 30분 여의도 제1선착장에서 출발해 반포대교를 돌아 오후 8시 10분쯤 노들섬 선착장에 도착하는 코스다. 여의도에서부터 유람선을 타고 왔다면 노들섬 선착장에 내려 한강의 야경이나 공공미술 작품 '달빛노들'을 관람할 수 있다. 단, 유람선은 노들섬 선착장에 약 10분간 정박한 뒤 출발한다. 

편도로 노들섬에서 여의도 선착장까지 유람선을 이용할 경우 매주 수~일요일 오후 8시 20분 출항하는 유람선을 이용하면 된다. 출항 시간 최소 15분 전에는 미리 도착해야 하며, 노들섬을 출발한 유람선은 10여 분 만에 여의도 제1선착장에 도착한다.

노들섬 유람선 사전예약은 (주)이크루즈 홈페이지(www.elandcruise.com)에서 할 수 있으며, 승선 시 반드시 신분증을 지참해야 한다. 유람선 '뮤직크루즈'에서는 실내 라이브 공연이 펼쳐져 음악이 흘러나오는 선상에서 아름다운 한강 야경을 감상할 수 있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노들섬 유람선에서 낭만을 즐겨보는 건 어떨까?

■ 노들섬

○ 위치 : 서울 용산구 양녕로 445
○ 교통 : 9호선 노들역 2번출구로 나와 한강대교 방면으로 600m 이동 / 노들섬 정류장(03-340)에서 하차하는 버스이용
○ 노들서가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신정, 설 및 추석
○ 홈페이지
○ 인스타그램
○ 문의 : 02-749-4500

■ 달빛노들 & 유람선 코스

○ 위치 : 노들섬 남서측 하단 선착장
○ 유람선 이용 : 2021. 3. 6. (토)부터, 하루 1회 운영
○ 홈페이지
○ 문의 :(주)이크루즈 02-6291-6900
○ 주차 정보: 이촌 한강 공원 4주차장 (유료 공영주차장), 한강대교를 도보로 건너면 10분 안에 도착

문서 정보

노들섬의 낭만을 즐기는 5가지 방법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42205641 등록일 2021-06-25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이경애 생산일 2021-03-25
라이선스 CC BY-NC-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