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백신접종 후 열이 나면 어떡하지? 이재갑 교수 인터뷰

문서 공유 및 인쇄

문서 본문

서울시민기자는 백신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이재갑 교수와 인터뷰를 가졌다. ⓒnewsis
서울시민기자는 백신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이재갑 교수와 인터뷰를 가졌다. ⓒnewsis

지난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된 가운데  60만 명이 넘게 접종(3.19 현재)이 진행됐다. 많은 이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날짜, 방법, 접종 후 이상반응 등 다양한 궁금증을 가지고 있다. 

지난 3월 10일 서울시민기자는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해 이재갑 교수와 코로나19 백신을 주제로 인터뷰를 진행했다. 서울시민기자 중 대학생기자 6명이 참여한 가운데 이재갑 교수와 함께 백신 접종에 대한 궁금증을 살펴보았다. 
발언하는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이재갑 교수 ⓒ나한석
발언하는 한림대학교 강남성심병원 이재갑 교수 ⓒ나한석

백신 접종 대상자, 문자 등으로 접종 시기, 방법 등 전달 받아

코로나19 백신 접종은 지난 2월부터 3월까지 의료기관의 만 65세 미만 요양병원·요양시설 입소자와 종사자 등에게 백신 접종이 진행된다. 오는 7월부터는 만 18세~만 64세의 성인들도 백신 접종이 진행될 예정이다. 어떻게 본인이 접종 대상자인지 알 수 있냐는 질문에 이재갑 교수는 “접종 시기 전에 접종 대상자들은 문자 등을 통해 예방 접종시기와 방법 등을 안내받게 된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백신별로 접종기관이 다르다는 것도 알아둬야 한다고 말했다.

“화이자, 모더나 백신은 냉동 보관해야 되는 백신이다 보니 관련 시설이 갖춰진 250개 접종 센터에서 접종이 진행됩니다. 나머지 백신에 해당되는 아스트라제네카나 얀센, 노바 백스는 냉장보관이 가능하다 보니 우리나라 예방접종을 맞는 대부분의 의료기관, 위탁 의료기관에서 접종이 이루어집니다.” 

혹시나 문자를 받지 못하더라도 걱정할 건 없다. 접종 시기인데 문자가 안 오면 보건소나 1339에 문의하면 백신 접종과 관련 자세한 정보를 안내 받을 수 있다. 

백신 종류별 특성

백신 종류별 특성
플랫폼 mRNA 백신(헥산백신) 바이러스 벡터 백신
제조사 화이자 및
바이오엔텍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연령 만 16세 이상 만 18세 이상 만 18세 이상 -
접종 횟수(간격) 2회, 21일 2회, 28일 2회, 8-12주
*허가는 4~12주"
1회
보관 -90℃∼-60℃
(6개월)
-20℃(6개월) 2∼8℃(6개월) -20℃(24개월)
개봉 후 저장 희석 후 실온
(2℃∼30℃)
6시간
실온 6시간 실온
(30℃이하)
6시간
냉장에서
4∼6시간

※화이자 백신은 국내 특례승인 자료에 의함. 모더나 백신과 얀센 백신은 아직 국내허가 전으로, 해외 제품 정보이며 향후 변경 가능함 (출처: 질병관리청 2021.03.11. 기준)
☞백신의 특성과 용법 자세히 보기

또 하나 알아둬야 할 것은 2회 접종하는 백신을 맞을 때에는 접종 간격을 지켜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접종이 마찬가지지만, 다회 접종하는 예방접종은 최소간격을 지키지 않으면 무효로 봐요. 그러나 조금 뒤늦게 맞는 거를 대부분 인정해줘요. 화이자 백신이 3주 간격인데, 깜박하고 3주째 못 맞았다 그러면 4주나 5주째 가더라도 처음 접종하는 게 아니라 추가 접종 하거든요. 늦게 맞는 거는 인정해 주지만 당겨서 맞는 거는 인정해 주지 않는다. 이렇게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백신 접종 후 경미한 이상반응은 72시간 이내 회복돼

백신은 몸으로 들어오면 항체를 만들기 위한 면역반응으로 인해 불가피하게 이상반응들이 발생한다. 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가 뻐근하게 아프거나 근육통, 발열, 두통은 면역반응으로 인해 생기는 2차적인 증상이며, 이러한 이상반응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또한 이와 같은 경증의 이상반응들은 48시간이나 72시간 이내로 회복된다. 
예방접종 후 근육통, 발열, 두통 등 경증 이상반응은 72시간 내에 회복된다. ⓒnews1
예방접종 후 근육통, 발열, 두통 등 경증 이상반응은 72시간 내에 회복된다. ⓒnews1

이재갑 교수는 주의해야 할 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아나필락시스라고 말한다. 

“아나필락시스는 알레르기가 심하게 생기는 것으로, 호흡기 기관을 붓게 해 호흡곤란으로 이어지거나, 전신에 발진 및 쇼크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접종하고 나서 대게 15분 이내에 90% 발현되고 30분 이내는 거의 100% 발현합니다. 그래서 15~30분 정도 의료기관에서 대기를 하라는 게 그런 이유인 거고요. 그런 상황이 발생되면 쇼크 상황을 개선한다던지 극심한 면역반응을 완화하기 위해서 에피네프린 주사를 투여하게 됩니다. 그 밖에 중증의 이상반응에 대해서는 정부차원에서 철저하게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백신 접종 후 고열 발생 시 타일레놀 복용 괜찮아

이재갑 교수는 “접종 후 고열이 발생한 경우에는 타이레놀 성분의 해열제를 복용해도 된다”고 말했다. 또한 해열제를 복용해도 하루 이상 열이 지속되거나 39도 이상의 고열이 발생할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할 것을 권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백신 접종 후 39도 이상의 발열 환자들도 48시간 이내 회복되었다”라며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위험성은 굉장히 낮다”라고 말했다. 

오늘 이 교수와 인터뷰를 통해 코로나19 백신 종류와 면역반응, 접종시기 등에 대해 더욱 자세히 알아볼 수 있었던 시간을 가지며 백신 접종에 대한 의문점을 풀 수 있었다. 코로나19 백신접종이 범국민적으로 하루빨리 시작되어 조금이라도 감염병의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바란다.

문서 정보

코로나19 백신접종 후 열이 나면 어떡하지? 이재갑 교수 인터뷰 - 문서정보
관리번호 D0000042177030 등록일 2021-03-26
분류 기타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나한석 생산일 2021-03-22
라이선스 CC BY-NC-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