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올 설에는 막차연장 안 해요! 선별진료소는 계속 운영

문서 본문

서울시는 ‘고강도 방역’과 ‘민생경제 활력’을 중심으로 하는 ‘2021년 설 종합대책’을 시행한다
서울시는 ‘고강도 방역’과 ‘민생경제 활력’을 중심으로 하는 ‘2021년 설 종합대책’을 시행한다
다가오는 설, 가족 친지와 못다한 이야기 나누며 도란도란 시간을 보내고 싶지만, 그러기엔 코로나19 재확산 위험이 높아 보입니다. 무엇보다 안전이 우선입니다. 서울시는 ‘고강도 방역’과 ‘민생경제 활력’을 중심으로 하는 ‘2021년 설 종합대책’을 시행합니다. 이동을 자제하는 것이 최고의 방역인 만큼 대중교통 시간이 미연장되고, 선별진료소?감염병 전담병원을 지속 운영합니다. 또 서울사랑상품권을 1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하고, 상생상회 특별전을 통해 지역특산물을 판매합니다. 안전한 설 연휴를 위한 서울시의 설 대책을 살펴봅니다.

서울시는 올해 설 연휴기간 동안 ‘고강도 방역’과 ‘민생경제 활력’을 양대 축으로 하는 ‘2021년 설 종합대책’을 시행한다.

시는 10일 오후 6시부터 15일 오전 9시까지 서울시청 1층에 24시간 ‘종합상황실’을 설치?운영해 연휴기간 발생하는 긴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계획이다.

‘2021년 설 종합대책’은 ▲안전 ▲교통 ▲생활 ▲물가 ▲나눔 총 5개 분야 20개 세부 과제로 추진된다.
시는 설 연휴동안 ‘선별진료소’를 자치구 별 각 1개소 이상 운영 유지한다.
시는 설 연휴동안 ‘선별진료소’를 자치구 별 각 1개소 이상 운영 유지한다.

안전 | 노숙인시설 코로나19 전수검사, 선별진료소?감염병 전담병원 지속 운영

‘코로나19 서울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을 정상 가동하고, ‘선별진료소’를 자치구 별 각 1개소 이상 운영 유지한다. 감염병 전담병원과 생활치료센터도 상시 운영한다.

해외입국 외국인 유학생의 원활한 자가격리를 위해 외국인 유학생 전용 임시생활시설을 지정?운영(2.1.~)한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5개 시설 1천 객실을 확보한 상황이다.

자가격리자 관리를 위해 24시간 모니터링 및 긴급대응체계를 운영하여 물품 전달 및 무단이탈 불시점검을 실시한다.

감염위험에 노출된 노숙인 시설 이용자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코로나 검사를 추진(2.3.~2.9.)하며, 설 특별방역 대책기간(2.1.~2.14.)대형쇼핑몰, 전통시장 등 다중이용시설 방역 점검을 실시한다.

이동 자제를 유도하기 위해하고 2월 6일~2월 7일, 2월 11일~2월 14일 기간 동안 시립 장사시설실내 봉안당을 폐쇄하고, ‘온라인 세배 캠페인’을 추진한다. 시립 장사시설 이용자에게 ‘사이버 추모의 집’ 서비스를 지원한다.

도시기반시설 공사장 192개소, 대형 건축허가 공사장 298개소, 시 직영공원 26개소의 시설물 안전점검 등을 실시한다. 올해는 특히 생활치료센터?감염병 전담병원?노인의료복지시설 등 코로나19 관련시설 695개소를 대상으로 화재 안전 점검(1.22.~2.5.)을 실시한다.
올 설 연휴에는 이동 자제를 위해 매년 운영하던 대중교통 막차시간 연장을 실시하지 않는다.
올 설 연휴에는 이동 자제를 위해 매년 운영하던 대중교통 막차시간 연장을 실시하지 않는다.

교통 | 지하철?버스 막차시간 연장 미실시, 서울역 등 8개 주요역사 집중방역

올해는 이동 자제를 위해 대중교통 막차시간 연장을 실시하지 않는다. 지하철?버스 방역을 지속하고 터미널과 주요 역사에 대한 특별 방역도 실시한다.

열차는 입고 시마다 소독하며 역사 화장실 등은 일 2회 이상 방역을 실시한다. 주요 역사(서울, 고속터미널, 김포공항 등) 8곳에는 방역 인원을 집중 투입한다.

버스 차량 내부는 매 회차 시 내부 분무 소독을 실시하고, 승차대 구조물은 주1회 방역을 실시한다.

터미널에는 감염의심자 격리소를 운영하여 감염의심자 발생 시 즉시 격리한다. 터미널 내 방역 소독을 1일 3회 이상 실시하고 감염예방 행동수칙을 전광판, 안내방송 등을 통해 안내한다.
연휴 기간 문 여는 약국을 지정하여 응급환자에 대비한다.
연휴 기간 문 여는 약국을 지정하여 응급환자에 대비한다.

생활 | 971개 병?의원, 2,605개 약국 연휴 중 운영…생활문의는 120다산콜

연휴기간 문 여는 병·의원 및 약국을 지정하고 환경미화원 특별근무 실시, 120다산콜센터 24시간 운영 등을 통해 시민생활 불편을 최소화한다.

연휴 기간 문 여는 병?의원 971개소와 약국 2,605개소를 지정하여 연휴기간 응급환자에 대비하고, 24시간 운영하는 응급의료기관 65개소를 통해 비상진료체계를 유지한다.
☞중앙응급의료센터
☞휴일지킴이약국

쾌적한 환경 유지를 위해 연휴 이전 민관합동 일제 청소를 실시한다. 연휴기간에는 쓰레기 투기우려지역 순찰기동반 활동을 실시하고, 환경미화원 특별근무를 실시해 쾌적한 환경 유지에 힘쓴다.

120다산콜센터도 시민 불편사항을 24시간 상담한다. 대중교통 막차시간, 쓰레기 배출정보 등 생활정보 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전용코드 ‘0’번을 별도로 운영하여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 자치구별 추석연휴 생활폐기물 배출일 현황

자치구별 추석연휴 생활폐기물 배출일 현황
구분 일반폐기물 재활용품 음식폐기물
2월11일(목) 성동구, 강남구만 배출 가능
2월12일(금) 종로구, 강동구만 배출 가능
2월13일(토) 영등포구, 송파구만 배출 가능
2월14일(일) 전 자치구 배출 가능

※ 배출일자는 지역(동)별 지정되는 경우가 있으며 배출시간은 일몰 후부터로 자세한 사항은 자치구 홈페이지 또는 청소행정 담당부서에 문의바람

상생상회는 11번가, 현대백화점과 함께 설 명절 직거래장터를 운영한다.
상생상회는 11번가, 현대백화점과 함께 설 명절 직거래장터를 운영한다.

물가 | 10% 할인 ‘서울사랑상품권’ 판매, 최대 35% 할인 온?오프 ‘상생상회 특별전’

명절 장바구니 물가 상승을 막고 골목경제 활성화와 도농상생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대책을 실시한다.

사과, 배, 조기 등 9개 성수품 공급물량을 최근 5개년 거래물량 중 최고?최저값을 제외한 3년 평균 거래물량 대비 110% 수준으로 공급하여 성수품 가격안정을 도모한다.

농?수?축산물에 대한 매점매석 행위나 가격담합, 가격표시제 미이행 등 불공정거래를 근절하기 위한 점검반도 편성해 집중 관리할 방침이다.

설맞이 서울사랑상품권을 발행하여 침체된 지역상권을 살리고 서울시민의 알뜰한 장보기를 지원한다. 총 4천억원 규모, 10% 할인율로 2월 3일부터 자치구 별로 발행하고 있으며, 1인당 월 70만원까지 구매 가능하고 최대 200만원까지 보유할 수 있다.
☞2021 상반기 서울사랑상품권 발행일정

‘설 상생상회 특별전’을 온?오프라인 병행 개최하여 14개 시?도 180여개 농가의 400여 품목을 중간 유통과정 없이 직거래 방식으로 최대 35% 할인 판매한다.
☞설 명절이 온다! '상생상회' 지역특산물 최대 35% 할인
☞상생상회 홈페이지

■ 설 상생상회 특별전

설 상생상회 특별전
구 분 기간 장소
상생상회 1.26.~2.11. 3호선 안국역 소재
현대백화점 1.25.~2.14. 본점, 충청점, 미아점, 판교점, 디큐브시티점, 킨텍스점, 중동점, 목동점, 신촌점, 천호점, 무역센터점
11번가 특별전 1.25.~2.7. 11번가 홈페이지

나눔 | 취약·소외계층 대상별 맞춤 지원, 취약어르신 비상연락체계 구축·운영

코로나19 감염을 예방하면서 노숙인, 쪽방주민 등 소외이웃 대상별 맞춤 지원을 실시하고, 취약어르신 안전도 확인한다.

노숙인시설에서는 전통놀이 등 명절맞이 여가활동은 자제하고 차례상 차리기는 사회적 거리두기 및 방역지침을 준수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쪽방촌에서는 마을잔치 등 많은 인원이 모이는 단체식사는 금지하고 도시락 등으로 대체할 예정이다.

노인?장애인?종합 복지관의 주요 명절 프로그램 또한 비대면 방식으로 실시한다. 설맞이 특식, 명절키트(떡, 한과 등), 후원물품 등을 각 지역복지관 서비스 대상 가정으로 개별 전달한다.

연휴 전?후 취약어르신의 안전을 확인한다. 생활지원사와 사회복지사 총 3,020명을 동원, 만65세 이상 기초생활수급자 등 돌봄 필요 어르신 33,939명 대상 유선 및 방문 안전 확인을 실시한다. 또한 응급상황 대비 비상연락 체계를 유지하여 어르신의 안전한 설 나기를 지원한다.

문의 : 다산콜센터 120

문서 정보

올 설에는 막차연장 안 해요! 선별진료소는 계속 운영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내 손안에 서울 생산일 2021-02-04
관리번호 D0000041871869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