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서울

서른살 고등학생, 지하철 청소년 할인 받을 수 있을까?

문서 본문

지하철 출구에서 교통카드를 찍고 있는 시민

지하철 출구에서 교통카드를 찍고 있는 시민

최근 한 TV 프로그램에서, 한 유명 댄서가 31세의 나이에 고등학교에 입학하여 학교생활을 했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검정고시로 고졸 학력을 취득할 수 있었지만, 인생의 한 번뿐인 고등학교 생활을 경험해보고 싶어 선택한 일이라고 하는데요. 나이는 31세의 만학도지만, 17세의 학생들과 한 교실에서 수업을 듣고 함께 졸업했다고 합니다. 이 경우, 이 31세의 고등학생이 지하철로 등하교 한다면 청소년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을까요?

정답은, 안타깝게도 'No'입니다. 우선, 서울 지하철의 청소년 요금할인은 만 13세 이상 만 18세 이하의 지하철 이용 승객에게 해당됩니다. 학교를 다니지 않아도 해당 나이에 속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할인 받을 수 있으며, 외국인도 물론 가능합니다. 일반 성인의 지하철 기본요금이 1,350원인데 반해, 청소년의 경우 720원이니 학생들에게는 아주 큰 혜택입니다. 기본적으로 나이를 기준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31세의 만학도는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다만, 예외의 경우가 한 가지 있습니다. 만 18세 초과 만 24세 이하이면서, 초중등교육법 제2조에 해당하는 학교에 재학중인 사람은 청소년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는데요. 만약 그 댄서가 31세가 아닌 24세에 고등학교에 입학했다면, 청소년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었을 것입니다.

■ 초중등교육법

1. 초등학교·공민학교

2. 중학교·고등공민학교

3. 고등학교·고등기술학교

4. 특수학교

5. 각종학교

초중등교육법 제2조에 해당하는 학교는 위와 같은데요. 대학생은 해당되지 않으며, 보통의 중·고등학교를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만 18세를 초과한 학생의 경우 청소년 요금 할인을 받기 위한 증명서류가 필요합니다. 티머니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어린이 청소년 요금변경 신청서’를 작성하고 재학증명서를 준비하여 고객센터(1644-0088)로 문의한다면 할인 혜택을 안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 충전식 교통카드가 아닌, 일회용 교통카드를 이용하실 때도 물론 청소년 요금의 일회용카드를 구입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지하철을 이용하면서 역 직원들이 신분 확인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분별한 부정승차 방지를 위해 무임, 할인권에 해당되지 않는 승객이 부정한 방법으로 할인 혜택을 받을 경우 요금의 31배의 금액을 부과하게 되는데요. 24세의 고등학생일 경우 청소년 카드를 이용하실 때 간혹 대학생이 청소년 요금을 지불한다는 오해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난처해하지 마시고, 올바른 지하철 이용 문화 확립과 질서 유지를 위해 신분 확인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 쓴 청소년 할인 교통카드(충전식)는 다른 학생에게 물려줄 수 있으며 새로운 생년월일을 입력하기 위해 지하철역 티머니 서비스센터를 방문해야한다

다 쓴 청소년 할인 교통카드(충전식)는 다른 학생에게 물려줄 수 있으며 새로운 생년월일을 입력하기 위해 지하철역 티머니 서비스센터를 방문해야 한다

청소년 카드에 대해 한 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기본적으로 대학교 1학년 생일이 지날 경우 더 이상 청소년 카드 이용이 불가능 하다는 것은 대부분의 승객분들이 잘 알고 계시는데요. 보통 성인카드를 쓰게 될 경우 더 이상 충전식 교통카드를 이용하지 않고, 체크카드나 신용카드의 교통카드 기능을 이용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카드를 변경하신다면, 기존의 카드를 꼭 버려야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학생에게 물려줄 수 있습니다.

처음 교통카드를 학생 요금으로 이용할 때 홈페이지나 티머니 서비스센터(각 지하철 역)를 통해 본인의 생년월일을 등록하셨을 텐데요. 그 등록한 기준일에 따라 만 18세 생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일반 카드로 변경됩니다. 이 카드를 중학생인 동생에게 물려줄 경우, 동생의 생년월일을 재등록하여 계속 청소년 교통카드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생년월일 변경 시 평일 기준 3일 후 할인요금이 정상 적용된다는 점 주의해주세요.

받아야 할 할인 혜택은 꼼꼼히 챙기되, 정당하게 운임을 지불한다면 더 안전하고 쾌적한 지하철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조금의 돈을 아끼기 위해 양심을 버리기보다는 정당한 운임지불을 통해 질서있고 교양있는 서울지하철을 함께 만들어 갔으면 합니다.

아이엠피터

서울시 직원기자단 ‘홍당무 기자’

앞으로 ‘홍당무 기자’가 서울시 주요 사업 및 정책에 대해 알기 쉽게 알려드립니다!

‘홍당무 기자’는 서울시 및 산하기관 사업담당자로서,

담당자만 알고 있기 아까운 서울시 숨은 정보를 속속들이 전해드립니다.

서울시 홍보를 당당하게 책임질 ‘홍당무 기자’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문서 정보

서른살 고등학생, 지하철 청소년 할인 받을 수 있을까? - 문서정보 : 원본시스템, 제공부서, 작성자(책임자), 생산일, 관리번호, 분류
원본시스템 내손안에서울 제공부서 뉴미디어담당관
작성자(책임자) 서울시 직원기자단·홍지윤(서울교통공사) 생산일 2019-03-12
관리번호 D0000041752406 분류 기타
이용조건타시스템에서 연계되어 제공되는 자료로 해당기관 이용조건 및 담당자와 협의 후 이용하셔야 합니다.